운동참여, 운동중단 및 운동지속에 대한 요인분석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운동참여, 운동중단, 운동지속의 이유를 조사하여 요인구조를 분석하여 운동 참여자로 하여금 운동을 중단하지 않고 오래 지속하게 하는 전략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예비설문지를 통해 제작된 운동경험 조사설문지를 사용하여 18세에서 60세 이하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남자 177명, 여자 426명 총603명을 조사하였다. 각 문항별 공통 요인을 추출해 내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심리, 건강/체력, 재미/취미, 체형, 타인요인 5개의 운동참여요인, 개인내적, 시간, 환경, 개인외적요인 4개의 운동중단요인, 그리고 활력, 심리, 체형/체력, 재미요인 4개의 운동지속요인구조가 형성되었다. 또한 각 변인들이 각 요인들에 따라 상대적 중요도가 어떻게 달라지는 가를 조사하기 위해 일원다변량분석(one-way MANOVA)을 실시하였다. 각 변인에 따른 운동참여요인에 대한 분석결과, 남자는 건강/체력, 재미/취미요인에서 상대적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고, 여자는 체형요인에서 상대적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성인전기의 운동참여자들이 성인후기 참여자보다 체형요인을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혼은 체형요인에서, 기혼은 건강/체력요인에서 상대적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운동선수경험이 있는 참여자가 운동선수경험이 없는 참여자보다 건강/체력, 재미/취미, 심리요인에서 상대적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교육수준에 따른 건강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5). 각 변인에 따른 운동중단요인에 대한 분석결과, 남자는 개인외적요인에 영향을 많이 받는 반면, 여자는 개인내적요인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전기의 운동참여자는 성인후기의 참여자보다 시간, 환경요인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아 운동을 중단한 경험이 있었다. 미혼인 운동참여자는 기혼인 참여자보다 개인외적 요인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보여진다. 운동선수 경험이 있는 운동참여자는 개인외적요인에 영향을 많이 받는 반면, 운동선수경험이 없는 참여자는 개인내적요인으로 인해 운동을 많이 중단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수준에 따른 개인내적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5). 각 변인에 따른 운동지속요인에 대한 분석결과, 남자는 활력, 재미요인에서 상대적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성인전기의 운동참여자들은 성인후기의 참여자보다 활력, 체형/체력요인에서 중요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기혼인 참여자들은 심리요인에서 상대적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고, 운동선수경험이 있는 운동참여자는 운동선수경험이 없는 참여자보다 체형/체력, 재미요인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보여진다. 교육수준에 따른 운동지속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05). 이 연구의 결과는 사람들에게 개인특성변인에 따른 차별화된 운동지속전략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는 기초자료로써 제공될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의 조사설문지는 한번의 예비설문조사를 거쳐 만들어졌음으로 탐색적인 요인분석에 그칠 수밖에 없었다. 그러므로 차후의 연구에서는 운동참여, 운동중단, 및 운동지속이유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검사지의 개발이 요구된다. 또한 운동참여, 운동중단 및 운동지속을 시키는 메커니즘을 설명할 수 있는 새로운 이론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운동지속전략의 제시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을 하는데 그쳤지만 미래의 연구에서는 이 연구와 같은 자료들을 바탕으로 운동을 장기간 지속시킬 수 있는 전략의 개발이 시급하게 요구된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erform factor analysis for reasons for exercise participation, exercise dropout, and exercise adherence. Also one-way MANOVA was done to relative importance of each factor by sex, age, marital status, experience as sports player and education level. This study is expected for formulating to provide basic data necessary strategy to make people adhere to exercise for long time. The result of this study are as follow: 1. Factors for exercise participation consisted of psychology, health/physical strength, enjoyment/leisure, body shape and encouragement by others. 1-1. Significant level of male exercise participants was relatively higher in psychology, health/physical strength, enjoyment/leisure and female exercise participants in body shape. 1-2. Significant level of exercise participants in early adult stage was relatively higher than participants in late adult stage. 1-3. Significant level of unmarried exercise participants was relatively higher than married participants in health/physical strength. 1-4. Significant level of exercise participants with experience as sports player was relatively higher than exercise participants without experience in health/physical strength, enjoyment/leisure and psychology factors. 1-5.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relationship between education level and health factor.(p<.05) 2. Factors for exercise dropout consisted of internal factors of individual, time, environment, and external factors of individual. 2-1. Male exercise participants were affected more by external factors of individual, while female participants are affected more by internal factor of individual. 2-2. Exercise participants in early adult stage were more affected by time and environment factors. 2-3. Unmarried exercise participants were more affected by external factors of individual. 2-4. Exercise participants with sports player experience were affected more by external factors of individual, while exercise participants without experience more by internal factors of individual. 2-5. Education level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in relationship with internal factors of individual. 3. Factors for Exercise adherence consisted of vitality, psychology, body shape/physical strength and enjoyment. 3-1. Significant level of male exercise participants who relatively higher than female exercise participants in vitality and enjoyment factors. 3-2. Significant level of exercise participants in early adult stage was relatively higher in vitality and body shape/physical strength factors. 3-3. Significant level of married participants was relatively higher than unmarried exercise participants in psychology factor. 3-4. Significant level of participants with experience as sports player was relatively higher than participants without experience in body shape/physical strength factor. 3-5.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relationship between education level and exercise adherence fact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