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환자의 심리사회적 욕구

Abstract

현대의학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해결되지 못한 대표적인 질병 중의 하나는 암이다. 이 중 유방암은 미국과 유럽 등 서양 국가에서 여성 건강에 있어 중요한 문제로 간주되어 왔다. 우리나라의 유방암 발생 빈도는 서구 선진국에 비해 낮은 편이었으나 급격한 경제성장과 물질적 풍요, 식생활과 출산 및 수유 방법이 서구화되면서, 점차 그 빈도가 증가하여 한국 여성암 중 두 번째로 높은 유병률을 나타내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유방암은 발생 연령이 서구의 발생 연령보다 10세 가량이 낮아, 그만큼 더 긴 기간 동안 암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영향력에 노출되고 환자에게 지속적인 적응과정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또한 최근 치료방법의 발전에 따라 수술 후 생존율과 기간이 증가하면서 보존적인 수술과 여러 치료법을 병행하는 방향으로 치료 초점이 변화하면서 환자의 수술 이후의 회복과 적응에 대한 개입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즉 유방암 환자가 신체적 변화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문제를 겪게 되고, 특히, 유방절제술을 받은 환자의 경우 여성성의 상징인 유방의 상실로 인한 정서적인 암흑상태를 경험한다는 점에서 이들의 심리사회적 문제에 대한 개입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에 서구의 경우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여러 가지 형태의 지지 집단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전문적이고 특수화된 개입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암환자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미미하고 그들이 갖는 특수한 욕구를 충족시킬 전문적 사회사업 서비스 제공이 미미한 상태이다. 암환자에 대한 기존 연구는 암으로 입원한 환자들에 대한 심리적인 측면을 다루는 연구와 임종을 앞둔 환자들을 위한 호스피스 프로그램의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암환자의 적응 과정에서 그들의 심리사회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사회사업적 마련을 위해 암환자의 어려움과 욕구를 파악하는 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유방암으로 인해 유방절제술을 받은 환자와 같이 고위험군에 속하는 대상자에 대해 보다 전문적이고 특수화된 개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들의 심리사회적 욕구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다양한 위기를 경험하는 우리나라의 유방암 환자의 수술 후 심리사회적으로 어떠한 내용의 욕구를 지니게 되는지와 그 특성을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의료사회복지사들이 유방암 환자의 욕구에 적합한 서비스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의 근거와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 유방암 환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사회사업 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N 암전문 병원 유방암센터와 서울에 위치한 E 대학병원 유방암센터 2개 기관에서 통원 및 입원 치료를 받고 있는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자기보고식으로 수행되어졌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수집된 55부의 질문지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적 욕구의 분석 결과, 심리적 지지는 대부분 가족, 친구 등 일차적인 지지 체계에서 제공받고 있었으며, 전문가에게서 제공되는 심리적 지지를 경험한 응답자의 비율은 낮았다. 또한 심리적 지지를 받은 경우에는 그 만족도가 높고, 제공받지 못한 경우에도 심리적 지지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유방암 환자의 심리적 문제해결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의료사회복지사의 전문적인 상담기술을 바탕으로 한 개입이 요구되어진다 하겠다. 둘째로, 경제적 욕구의 측면에서는 건강보험의 적용확대를 바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또한 인공유방, 가발, 특수 브래지어 등 여러 보형물에 대해 저가 및 무상 대여를 필요로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환자에게는 이러한 보형물에 대한 부담이 크므로 의료사회복지사는 후원 사업, 자원 동원 등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셋째, 정보 욕구의 측면에서는 재발 및 전이 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고자 하는 욕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정보를 제공받은 경험을 가진 환자의 비율은 매우 낮았으며, 그 이유는 서비스 이용방법 및 그 존재 자체를 알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많았다. 그러므로 서비스 이용에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다각적 방법 모색과 함께 의료 정보 전달을 가능케하는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의 적극적 개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During the last decades, the number of breast cancer patients in Korea has been increasing due to westernized diet habit and life style. Due to the development to various new method of detecting and treating cancer, survival rate and life expectancy have increased. However, many of them go through the significant changes of biopsychosocial life. Namely, the patients body images are damaged after cancer diagnosis, cancer surgery, chemotherapy, and radiation therapy, which result in self-stigma, sense of disability, and sense of loss. Previous studies to date have focused such a single aspect of psychosocial adjustment as social support, sexuality, and depression, which make it difficult to fully grasp the needs of breast cancer patients. In this context, comprehensive social work intervention is required to help breast cancer patients adjust to after surgery lives which reflect patient s psychosocial needs. A holistic approach is required make such intervention more effective. A holistic approach is substantiated in order to address patient s psychosocial needs more effectively. The purpose of this studies to generate basic data help medical social worker to more effectively deal with psychosocial needs of breast cancer patients and to develop appropriate programs, which include psychological, economic, and information needs. The target subjects were breast cancer patient who already had mastectomy. Fifty-five breast cancer patients who already mastectomy completed self-reported questionnaire at two breast cancer center: N-cancer center and E-hospital breast cancer center. Each patient took about 20-25 minutes to complete the questionnaire and when, necessary, the researcher provided some help in answering questions. Data was collected Nov. to Dec. 2001. The results of data analysis are as follows. 1. Psychological needs: The percentage of patients who had ever received emotional support was 69.1%. Breast cancer patients, who experienced emotional support, were satisfied with it generally. Many breast cancer patients, whether they had received emotional support or not, want to receive emotional support. 2. Economic needs: The level of the expectation for extension of National Health Insurance s coverage was high. And many patients wanted cheaper or free artificial breasts, wigs and functional inner wears etc. to financial constraints. 3. Information needs: It was higher for recur and metastasis. 73.7% of patients didn t have any information about the treatment processes and the related medical information. The most important causes was the lack of easy access to such an information. Based on the above results, some practice implications for medical social worker were discussed, which include ① more specialized counseling skills for social workers more emotional support programs for the breast cancer patients, ② more mobilization of social resources, and ③ better accessibility to information by breast cancer pati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