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5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주화-
dc.creator김주화-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36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36Z-
dc.date.issued1999-
dc.identifier.otherOAK-00000000173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427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735-
dc.description.abstract신예술을 의미하는 아르누보는 19세기말부터 20세기초에 걸쳐 유럽을 중심으로 세계적으로 번성했던 부흥양식이다. 또한 아르누보는 획일적이고 무미건조한 기계 문명에 대한 반발로 수공예의 중요성을 생각하는 양식이다. 세기말 예술이라고도 하는 아르누보는 19세기 대부분의 디자인의 흐름을 지배하던 역사주의로부터 탈피한 과도기적 장식미술양식이다. 아르누보의 특징으로는 지극히 강조된 장식성을 들 수 있으며, 주로 자연물에서 소재를 취해 이를 유기적으로 구성했다. 전통적인 형식미를 벗어나 보다 자유롭게 생동하는 새로운 감각미는 근본적으로 힘과 생명력이 충만한 유기적인 선에 그 장식적 가치를 둔다. 본 연구의 내용은 신예술 이라는 용어로 19세기말부터 20세기초에 걸쳐 서유럽 전역에 퍼졌던 장식적 양식을 일컫는 아르누보의 개념과 형성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아르누보양식의 조형작품을 통하여 그 양식의 특성을 고찰하였다. 작품의 디자인과정에서는 여체의 부드러운 곡선을 아르누보의 표현특성이라 할 수 있는 추상적, 구조적, 상징적 양식, 꽃과 유기적인 양식, 2차원적인 양식, 구성적, 기하학적인 양식을 근거로 하여 조화롭고 장식적인 여체를 나타내고자 하였고, 주로 꽃과 유기적인 양식을 응용하여 여체의 곡선미를 강조하고자 하였다. 제작방법은 자유로운 선의 느낌을 살릴 수 있는 판성형을 주로 하였고, 작품의 형태에 맞게 속파기와 코일링(coiling) 기법을 복합적으로 사용함으로 다양한 변형을 시도하였다. 태토는 판을 이용해 구부리기나 말아서 사용하는 작업이므로 균열이 비교적 적고 질감을 표현하기에 좋은 석기질 소지를 주로 사용하였다. 시유는 주로 무광택유약을 제작하여 분무 시유하였으며, 부분적으로 붓으로 칠하여 유약의 두께에 따른 다양한 색상을 얻을 수 있었다. 소성은 1.5㎥ 도염식 가스가마에서 900℃까지 8시간 1차 소성하였고, 2차 소성은 같은 가마에서 산화염으로 1250℃까지 10시간 소성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은 결론은 아르누보양식 중 꽃과 유기적인 양식 5점,구성적, 기하학적 양식 4점, 상징적 양식 1점을 응용함에 있어 유기적인 곡선으로 표현함으로써, 꽃의 이미지와 상통하는 여성적 분위기를 강조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고, 기하학적인 형태는 대상의 이미지가 단순화되어지는 반면에 시각적인 전달이 빨라 자기만의 추상적 작업을 추구할 수 있는 이점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상징적인 형태는 형태가 궁극적인 한계에 이르지 않고, 암시만 주고 외적 표현에 이르는 방향만을 제시함으로서도 표현적이 됨을 알수 있었다. 인체는 무한한 생명력과 양감을 지니므로 예술가들에게 조형대상의 소재로 자유롭게 표현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자유스럽게 인체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인체에 대한 지식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독창적 표현을 이루기 위해서는 인체 표현을 통하여 자신의 조형세계를 조명함을 알았다. 또한, 인체의 동적인 표현뿐만 아니라 부드러운 선의 흐름을 표현함에 있어서 흙의 다양한 성질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앞으로 인체에 대한 조형성의 연구를 통해 발전적인 도자 표현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 Art Nouveau is a worldwide revival style that is prosperous in Europe between the late nineteenth century and the early twentieth century. Also Art Nouveau attaches importance to handicraft in opposition to the machine civilization. Art Nouveau is the transitional ornament art that is different from the dominant design flow in the nineteenth century. The characteristic of Art Nouveau is the emphatic decorativeness. In Art Nouveau style, natural materials are taken to compose organically. The beauty of new lively sensibility, that is different from the traditional formal aesthetic, originally put values on organic lines which has plentiful strength and livelinesss. The contents are the concept and the making process of Art Nouveau 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Art Nouveau style are examined through the work of the Art Nouveau style. In the design process, Art Nouveau style, that is to say, abstract and symbolic style, floral and organic style, linear, 2-dimensional style, composite, geometric style is used to present the ornament of the female. The beauty of the curve of the female is emphasized the application of the floral and organic style. Slab-building is mainly used to show the liberal lines, modeling and coiling are also used in accordance with the form of product. In my work, folding and bending the plate are mainly used. Hence the stoneware clay is used for avoiding cracking. The glaze is sprinkled and painted by pen particularly. So, the various color is appeared by the thickness of the glaze. The first firing was done for 8 hours to a temperature of 900℃. The work was fired in a gas kiln (1.5㎥). The second firing was done for 10 hours to a temperature of 1250℃. This second firing was oxidized. The conclusions through these processes are as follows; Female mood, which presents the image of flower, can be emphasized by organic curve. And the geometric style simplifies the image but it has the advantage of abstract work because of the visual fastness. Also, symbolic style does not reach the ultimate limit and can be representative by proposing the direction of outside presentation. The human body has infinite livelihood and massiveness, so artists freely use it for materials of object. In order to present the human body freely, the knowledge about human body is needed. Also, in the process of presenting the flow of smooth line as well as dynamic presentation of human body, the understanding of diverse characteristics of clay is added. On the basis of these conclusions, the clue of evolving ceramic presentation is provided by the study of constitution of human bod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Ⅰ. 서론 = 1 A. 연구의 동기 및 목적 = 1 B. 연구와 내용 및 방법 = 1 Ⅱ. 본론 = 3 A. 아르누보의 개념 및 형성배경 = 3 B. 아르누보양식의 특성 = 6 C. 여체를 소재로 조형화시킨 작품 = 9 Ⅲ. 작품제작 및 해석 = 25 A. 디자인 과정 = 25 B. 작품의 제작과정 = 38 C. 작품해석 = 42 Ⅳ. 결론 = 62 참고문헌 = 64 ABSTRACT = 6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84533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아르누보 표현특성을 통한 여체도자조형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도예과-
dc.date.awarded1999.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조형예술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