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P를 이용한 출장비 신청시스템의 구현

Abstract

본 논문은 일본의 한 기업의 인트라넷의 일부로서 웹상에서 사용자가 여비를 신청하여 승인부서의 승인까지의 과정을 시스템으로 구축한 것을 내용으로 한다. 인터넷 사용이 급증하고 기업의 글로벌화가 확대되어 전세계의 사원들을 관리해야하는 요즘, 많은 기업들이 인트라넷을 구축하여 사용하고 있다. 인트라넷은 인터넷의 특징인 대중성, 경제성을 이어받아 확장성에 기반한 기술 개방형 구조로써 기존의 기업 환경을 변화시키고 있다. 수많은 기업체와 연구기관들이 전세계를 연결하는 인터넷을 사용함으로써 진정한 그 가치가 입증되었고, 결과적으로 인터넷 사용인구의 폭발적인 증가를 가져오게 되어 기업의 새로운 마케팅과 기업홍보와 제품 광고의 장으로써 활용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인터넷의 장점을 기업내부의 업무 효율화를 위해 적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탄생한 것이 바로 인트라넷이다[7]. 기존의 인터넷이 기업과 외부 세계를 잇는 통로의 역할을 했다면, 인트라넷은 인터넷을 기업 내부로 끌어들여 기업 내의 의사소통과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해주는 기업 내부의 통로라고 할 수 있다. 이제는 인터넷을 이용한 소극적인 정보 취득과 기업 홍보에서 벗어나 인트라넷을 통해 경영 혁신을 이루는 새로운 기업의 인프라로까지 인식되고 있다[6]. 현재 인트라넷을 사용하는 기업에서 많이 이용하는 분야를 보면 문서관리, 전자게시판, 전자우편, 개인정보관리, 전자결재 등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10]. 본 논문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이 기업의 경우도 현재 존재하고 있는 인트라넷의 전자결재 부분을 더욱 보강하고자 현재 종이로 결재하고 있는 여비신청을 웹으로 구현한 것이다. 이 기업에서의 여비신청이란 업무에서 발생하는 출장이나 근무지 이동등 교통비와 숙박비가 발생하는 경비를 해당부서에 신청하는 작업이다. 이 시스템을 개발하기 전에는 여비가 발생하면 본인이 품의를 작성하여 자신의 상사에게 결재를 받아 여비를 처리하는 부서에 넘겨서 승인을 받아 왔다. 이러는 과정에서 품의서가 누락되는 가능성 이외에도, 신청시와 승인시 가격차가 생겼을 때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었고 각 부서로부터 일괄적으로 품의서가 넘어오므로 날짜별로 승인을 처리하는 것등의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따라 이 기업에서는 실시간으로 여비를 처리하고, 그 결과를 알려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를 신청자와 승인자를 구분하고 로그인 과정에서 사용자의 권한을 확인하여 사용자가 작업 하는 것을 구현하고자 한다. 실제 시스템에서 사용자 등록과 자기정보 수정등의 업무를 추가하여 단독으로도 구현이 가능하도록 처리하였지만 본 논문에서는 신청과 승인 작업을 중심으로 작성하였다. 현재 이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트라넷의 데이터베이스와 연결하여 구현하면 각 자회사와 그 하위 조직, 수만명의 사원들의 정보로 여비신청 작업을 처리할 수 있으며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시스템을 더 응용한다면 교육신청이나 물품구입등의 각종 신청과 승인작업에도 적용이 가능함을 밝혀둔다. ; As the globalization of corporation has made branches and subsidiary companies spread over the world, the parent companies have had the problem to manage branches and their employees. So many companies have established their own intranet because of promoting efficiency and economical problems. The employees can use intranet to manage document, to write on the web board, to send e-mail, and so on. Internet has spread throughout the world wide so that the employees of the branches can immediately know circumstances of the parent company. Also if the employees work on the Web, the company can condition working progress immediately and manage the projects or employees with ease. I developed function proposing and approving travel expenses in my paper. Not only travel expenses but also other proposals can be applied. The proposal throughout Internet like one in my paper can make the admitter immediately do his or her work and the applier immediately know whether his or her approval is accepted or not. The function I developed will be able to make up the organization part and security problem more clearly so that the managers are able to grasp their person and the intranet can be protected in safety in the internet struc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