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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최현숙-
dc.creator최현숙-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15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15Z-
dc.date.issued1999-
dc.identifier.otherOAK-00000000163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396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637-
dc.description.abstract소프트웨어 재사용시의 이점과 방대한 양의 기존 소프트웨어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실제적으로 재사용은 널리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는 재사용하기에 적합한 형태를 가진 소프트웨어 구성요소의 부족과, 이런 요소의 초기 구축 비용이 매우 높다는 것에 기인한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비용으로 재사용성 높은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를 생성하는 방법이 요구된다. 비용에 대한 해결방안 중 하나로 이미 개발되어 있는 소프트웨어를 분석하여 정보를 추출하는 역공학(reverse engineering)을 제시할 수 있다. 그러나 역공학을 이용한 기존 재사용 요소 추출 시스템들은 결과물이 특정언어나 추출 시스템에 종속적이어서 다른 환경에서의 재사용성이 매우 낮다는 문제를 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객체지향 시스템에서 재사용성 높은 부분을 추출해서 이를 컴포넌트로 변환하는 재사용 컴포넌트 생성 기법을 제안한다. 이 기법에서는 기존 시스템에 역공학을 적용하여 컴포넌트를 추출하므로 낮은 비용과 적은 시간으로 다량의 컴포넌트 생성을 보장한다. 또한 재사용 요소로서, 플러그 앤 플레이(plug and play) 방식을 지원하는 컴포넌트를 제공하여 특정 시스템에 종속적인 기존 추출 방법의 한계를 극복한다. 이를 위하여 컴포넌트의 개념과 특징에 대한 여러 연구들을 종합하여 컴포넌트가 가져야 할 성질을 규정한다. 컴포넌트 내부의 재사용성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재사용 메트릭(metric)을 적용하는데 컴포넌트 개념을 고려하여 선정한 메트릭을 제안한다. 위의 방법을 토대로 재사용성 높은 컴포넌트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컴포넌트 지향 프로그래밍(component-oriented programming)을 통한 재사용에 기여하고자 한다. ; In spite of benefits of software reuse and a large number of softwares, software reuse actually have not been popularized yet. This is because software assets with proper form of reuse are insufficient and initial building cost of these assets is very high. To solve these problems, a method is needed that generates reusable software assets with acceptable cost. Reverse Engineering is one of solution. However legacy extraction systems using reverse engineering produced assets subordinated to them or specific programming languages. In this thesis we propose the reusable component generation method that extract reusable parts from legacy object-oriented system, and convert those into components. This method based on reverse engineering, so one can generate a large number of components with low cost and time. As a reuse unit, component is selected which supports plug and play, so the limits of legacy extraction system are overcome. To do this, We determine characters of components by means of analysis of a variety of studies for definitions or characters of component. For the measurement of internal reusability of a component, we propose proper reuse metrics considering characters of component. The goal of our research is to provide a method of generating components with high reusability, contribute to reuse using component-oriented programming.-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 개요 = v Ⅰ. 서론 = 1 1.1 연구 배경 = 1 1.2 연구 목적 및 내용 = 3 Ⅱ. 관련연구 = 6 2.1 재사용 = 6 2.1.1 재사용 메트릭 = 7 2.1.2 기존의 구성요소 추출기법 = 10 2.2 컴포넌트 = 11 Ⅲ. 재사용 컴포넌트의 생성단계 = 14 3.1 원시코드 분석단계 = 15 3.1.1 목적 = 15 3.1.2 클래스간의 관계 분류 = 16 3.1.3 분석결과 = 17 3.2 재사용 클래스 그룹 추출단계 = 18 3.2.1 목적 = 18 3.2.2 재사용 메트릭 선정 = 19 3.2.3 적용 예 = 22 3.3 컴포넌트 변환단계 = 24 3.3.1 목적 = 24 3.3.2 컴포넌트 변환과정 = 25 3.3.3 컴포넌트간의 포함관계 = 26 Ⅳ. 재사용 컴포넌트 생성 시스템 설계 및 구현 = 28 4.1 시스템 구성 및 구현환경 = 28 4.2 주요기능 = 32 4.3 효과 = 38 V.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 38 5.1 연구결과 및 의의 = 38 5.2 향후 연구 과제 = 41 참 고 문 헌 = 43 영문 초록 = 4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57232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객체지향언어 기반의 컴포넌트 생성 시스템-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컴퓨터학과-
dc.date.awarded199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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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컴퓨터공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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