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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진숙-
dc.creator이진숙-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31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31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0395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357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3955-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은 모바일 금응서비스와 관련해 그 개념 및 비즈니스 모델과 세계의 동향과 전망에 관해서 알아보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그 개념에 대해 정착히 파악하고 모바일 금응서비스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대략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모바일 금응서비스의 바탕이 되는 무선인터넷과 M-commerce의 속성에 대해 살펴보고 모바일 금응서비스의 정의 및 유용성, 비즈니스모델과 시작적합성에 대해서 자세히 다루었으며 운영 프로세스등의 내용에 대하여 알아본다. -현재까지 모바일 금응서비스가 어떻게 전개되어왔으며 그 전망이 어떠한지 세계에서 무선인터넷 보급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일본, 한국, 유럽의 동향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각종 통계자료와 문헌을 중심으로 현재까지의 동향과 전망까지 연구한다. -실제 서비스 되고 있는 모바일 금응서비스의 사례에 대해 알아보고 해당자료는 이미지를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몇가지의 주요 모바일 금응서비스 중에 가장 최근 연구가 찰발하며 높은 발전 가능성이 있는 M-payment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금응서비스분야에 있어 모바일이라는 수단이 주는 강점은 매우 크다고 보여지며 모바일 금응서비스에서 단점으로 볼 수 있는 하드웨어적인 제약사항이나 네트웍의 문제, 서비스 이용 시 비용의 문제등은 서비스 매개체인 단말기의 발전에 따라 점차적으로 상당부분 해결 될 것으로 전망된다. 모바일 금응서비스에 있어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의 채택도 중요한 문제인데 이에 금응기관과 이동통신사를 비롯한 모바일 금응서비스를 준비하고 있거나 이미 실시중인 벤더들은 현 시장의 특성을 정착히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을 채택하여야 할 것이다. 각국의 금응서비스를 비교하였을 때 각국의 금응문화 및 무선인터넷 여건에 따라 모바일 금응서비스의 형태가 다른 점도 주목할 만 하였으며 일본의 경우 선진화된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보여주고 있었다. 한편 현재의 국내 모바일 금응서비스는 지불결제 수단으로서의 역할에 치우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현재의 관심사인 복잡한 트랜잭션 처리가 가능한 다양한 금응서비스를 구비하는 노력도 게을리 하지 않으면서 다양한 서비스와 종류를 바탕으로 한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입각한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This treatise covers the concept and business model regarding Mobile banking service and world trend and view, The purpose of this treatise is to grasp correctly the concept based on the case study and to present the blueprint for Mobile banking service. The outlines of contents are as follows. -Examination of the distinct feature of mobile internet and M- commerce, the Infrastructure of Mobile banking servlce, and detailed coverage on definition, usefulness, business model, feasibility study, and operating procedure regarding on Mobile banking service The milestones in history of Mobile banking service and the forecast based on case study of major countries regarding mobile internet such as Japan, the South Korea, Europe. The research is based on various statistical data and documents Research on case study of Mobile banking service. The related data were mainly given by images. Intensive study on M-payment, one of Mobile banking service, that has a lot of potential energy and is one of favorite subject in academic research. This treatise indicates that Mobile has a great advantage in banking service field, and its shortcomings regarding hardware restriction, network speed, and user fee will be gradually solved In near future according to development of hardware, the medium of communication. The adoption of an appropriate business model in Mobile banking service is an important matter The vendors , such as financial institution and mobile communication company, who have been already enforcing Mobile banking service should grasp correctly the feature of incumbent and select the approprlate business model. Eomparing banking service of every country, the form of Mobile banking service is noticeably different according to its banking culture and mobile internet situation. For example, Japan is one of world-leader in mobile Internet servlce In the meantime, current domestic Mobile banking service is too much restricted lust as means of payment settlement. The pending Issue, the complex transaction, should be Implemented with continued efforts. Also the various service according to customers should carefully be provided . Strategic alliance between telecommunication company and financial institution is important concerns. The best strategic alliance of should be sought with each strong point, because process between telecommunication and financial institution is differen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내용 = 2 II. 모바일 금융서비스의 개요 = 3 A. 무선인터넷의 이해 = 3 1. 무선인터넷의 범위 = 3 2. 무선인터넷의 특징 및 속성 = 3 3. 무선인터넷의 제약 = 4 4. 유/무선 인터넷의 비교 = 5 B. Mobile Commerce의 이해 = 8 1. Mobile Commerce 정의 = 8 2. M- Commerce 의 유형 = 9 3. Mobile Commerce 어플리케이션 = 11 4. M- Commerce의 특징 = 12 C. 모바일 금융서비스의 이해 = 13 1. 모바일 금융의 정의 = 13 2. 모바일 금융의 유용성 = 14 3. 모바일 금융서비스의 비즈니스모델 = 15 4. 비즈니스 모델과 시장 특성과의 적합성 = 19 5. 모바일 금융서비스의 운영 프로세스 = 21 6. 금융기관과 이동통신사 간의 경쟁 = 23 7. 모바일금융서비스의 진화방향 = 26 III. 모바일 금융서비스의 동향과 전망 = 29 A. 국내 = 29 B. 일본 = 30 C. 유럽 = 34 IV. 모바일 금융서비스 사례 = 42 A. 국내 = 42 1. SK텔레콤의 NEMO = 42 2. KTR의 K-Merce = 45 B. 일본 = 48 1. 뱅킹서비스 = 48 2. 주식거래 = 51 3. 모바일 결제 = 54 C. 유럽 = 59 1. 모바일 뱅킹 = 59 2. 모바일 결제 = 61 V. 모바일 금융서비스 :M -payment = 66 A. 이동통신사의 M-payment 서비스 시장 진출 동기 = 66 B. M-payment와 소매지불분야에서의 경쟁 = 67 1. 은행 주도형 모델 = 67 2. 이동통신회사 주도형 모델 = 67 3. 이동통신사가 직면하게 되는 문제 = 69 C. M-payment 서비스에서 핵심적인 요소 = 70 VI. 국내 모바일 금융서비스의 과제 = 73 A. 인프라적 측면 = 73 1. 무선인터넷 망 개방 = 73 2. IMT-2000 = 75 3. 패킷요금제 = 76 B. 제도적측면 = 78 1. 금융사의 적극적인 활로모색 = 78 2. 이동통신 3사 중심의 폐쇄적인 정책탈피 = 79 3. 대기업과 정부의 역할 = 79 VII. 결론 및 제언 = 81 참고문헌 = 83 Abstract = 8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5071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dc.title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한 국내 모바일 금융서비스의 발전방안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정보과학대학원 전자상거래학전공-
dc.date.awarded200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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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과학대학원 > 전자상거래학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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