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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집단 조직방법과 활동유형이 여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및 과학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소집단 조직방법과 활동유형이 여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및 과학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Authors
강지애
Issue Date
200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물리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혼성학급의 과학 수업에서 집단을 나누어서 수업을 하는 경우에 수업 활동이 남학생 중심으로 흐를 가능성이 높다. 교육부(1996b)는 기술과목 실습이나 과학과목 실험 등과 같이 남학생 주도적으로 수업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 성별로 집단을 따로 분리하여 수업을 실시함으로써, 여학생들은 실험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교육환경과 필요에 부흥하는 수업 기회를 갖게 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남녀학생의 동등한 참여를 이끌어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과학 「IV. 힘과 운동」대단원 중, 여러 가지 힘에 관한 단원에 대하여 전통적인 강의 수업, 혼성으로 조직된 소집단 활동, 단성으로 조직된 소집단 활동을 통하여 여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과학 학습 태도 변화를 비교해 보았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안양시의 한 남녀공학 중학교에서 여학생만 66명이었으며 임의의 3개 반을 선정하였다. 세 집단중 학교 현장에서 일반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실시한 집단을 통제반으로, 혼성으로 구성된 소집단 활동으로 수업을 실시한 집단을 실험 I반으로, 단성으로 구성된 소집단 활동으로 수업을 실시한 집단을 실험 II반으로 하였다. 6주간의 수업 실시 후, 세 집단 여학생들 사이의 학업 성취도 변화와 과학 학습 태도면에서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학업 성취도 변화면에서는 혼성으로 조직된 소집단 활동, 단성으로 조직된 소집단 활동은 전통적인 강의 수업에 비해 여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 효과적이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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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물리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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