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이용한 음란성 전자영상물이 청소년의 성에 대한 정서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현재의 청소년들이 컴퓨터를 통해 접촉할 수 있는 음란물은 여타 미디어에서 나타나는 것 이상으로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그 영향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역사가 짧고 그 효과와 영향에 대한 연구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특히 청소년 보호 측면에서 음란 영상물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심의·규제방안이 실제적인 체계를 갖추어야 할 필요가 있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나날이 정도가 심해지는 청소년들의 음란 영상물에 대한 접촉 실태를 현실적으로 파악하고, 그로 인해 유발되는 정서적·행동적 측면들의 반응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문제점을 직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경기도 시흥에 위치한 E고등학교의 남·녀 2학년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남학생 143부, 여학생 126부의 총 269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측정 도구는 성윤숙(1998)이 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수정·보완한 것으로, 접촉 실태를 알아보기 위한 문항과 음란 영상물 접촉 후의 정서반응 및 행동반응을 묻는 문항, 음란 영상물에 대한 견해를 묻는 문항으로 구성된 총 33문항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 문제와 그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청소년의 컴퓨터를 이용한 음란 영상물 접촉실태는 어떠한가? 응답자 중 남학생의 90.9%, 여학생의 35.7%가 음란 영상물에 접촉해 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고, 성적이 낮을수록, 용돈을 많이 받는 학생일수록 음란 영상물에 접촉하는 경험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음란 영상물을 처음 접한 시기는 남학생의 경우 중학교 때, 여학생의 경우는 고등학교 때가 가장 많았다. 음란 영상물을 처음 보게 된 동기는 친구가 볼 때 따라서 보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같이 보는 사람 역시 친구가 가장 많았으며, 인터넷에 올려져 있어서 그냥 눈에 띄었다는 응답도 16%였다. 같이 보는 사람의 기타 응답에 이성친구나 애인을 쓴 학생들도 있었다. 음란 영상물을 주로 보는 장소는 자기 집, 친구 집 등과 같은 가정이었고, 음란 영상물을 보는 빈도는 한달에 1-2회가 가장 많았는데, 남학생의 경우는 하루에 1-2회 본다는 응답도 8.5%였다. 음란 영상물을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경로는 역시 인터넷이 77.1%로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2. 음란 영상물의 접촉 후 성에 대한 정서반응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설문에 응한 청소년의 상당수가 성 관련 정서반응에 비교적 높은 반응을 보였는데, 특히 높은 반응을 보인 것은 ‘성행위 욕구’(33.2%)였다. 연상과 관련된 정서반응에서는 ‘음란 영상물 접촉 후 여자(남자)를 보면 음란장면 연상’이 가장 많았고, 심리적 정서반응에서는 ‘혐오감’을 느낀다고 응답한 경우가 가장 많았다. 성별의 차이를 보면, 남학생의 경우는 성행위나 성행위 모방과 같은 행위에의 욕구가 강하게 나타나는 반면, 혐오감이나 죄책감, 불안감 등은 그다지 느끼지 않고 있고, 여학생의 경우는 행위 욕구가 비교적 덜한 반면에 음란 영상물에 대한 혐오감을 강하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음란 영상물의 접촉 후 성에 대한 행동반응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행동반응에서는 ‘자위행위 경험’이 19.4%로 가장 많았고, ‘온라인 상에서의 음담패설 경험’, ‘성행위 경험’, ‘성추행 경험’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행위 경험에 있어서는 음란 영상물의 접촉 경험이 있다고 설문에 응한 청소년들 중 남학생의 10.0%, 여학생의 11.1%가 성행위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4. 성에 대한 정서반응의 정도와 행동반응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정서반응과 행동반응 사이에는 0.632(p<0.01)의 상당히 강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따라서 정서반응이 높게 나타날수록 즉, 성행위 욕구나 성행위 모방 욕구, 자위행위 욕구, 음란장면의 연상 등의 반응이 높게 나타나는 청소년일수록 실제 행동으로 옮길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5. 청소년의 음란 영상물에 대한 견해는 어떠한가? 설문에 응한 청소년들의 30%이상이 음란 영상물에 대한 견해에 ‘보통이다’라고 대답하였다. 이것은 상당수의 청소년들이 기본적으로 음란 영상물에 대해 좋은지 나쁜지 등의 판단을 하지 않은 채 무방비 상태로 음란 영상물에 접촉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성별의 차이를 보면,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음란 영상물을 더 긍정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 성에 대한 정서반응과 음란 영상물에 대한 견해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정서반응과 긍정적 견해와는 0.649(p<0.01)의 상당히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나왔다. 즉, 음란 영상물 접촉 후 정서반응이 높게 나타나는 청소년일수록 음란 영상물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정서반응과 부정적 견해에서는 -0.074(p<0.01)의 매우 낮은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따라서 정서반응이 낮게 나타나는 것과 음란 영상물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것과는 거의 상관이 없다. 7. 성에 대한 행동반응과 음란 영상물에 대한 견해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행동반응과 긍정적 견해에서는 0.617(p<0.01)의 상당히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행동반응과 부정적 견해에서는 -0.267(p<0.01)의 낮은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즉, 음란 영상물을 본 후 실제 행동으로 옮겨 본 경험이 있는 학생일수록 음란 영상물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으나, 행동경험이 없는 것과 음란 영상물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큰 상관이 없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청소년들이 컴퓨터를 통한 음란 영상물에 상당수가 접촉하고 있으며, 그 접촉 시기도 점차 빨라지고 있고, 음란 영상물의 접촉으로 인해 유발되는 성적인 욕구나 음란장면 연상 등으로 인해 일상생활 및 학습생활에서의 폐해 등이 점점 그 정도를 더하고 있어서, 그러한 정서적 영향으로 인해 청소년들이 실제로 성과 관련된 경험을 하게 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컴퓨터로 인해 쉽게 접촉할 수 있게 된 음란 영상물들로 인하여 과거에 음란물에 대해 가지고 있던 부정적인 견해가 점차 긍정적으로 변해가고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컴퓨터 상의 음란 영상물에 노출되어 있는 우리의 청소년들을 위하여, 그들의 잘못된 성문화와 행태를 지적하고 탓할 것만이 아니라, 음란 영상물의 접촉이 청소년의 성에 대한 정서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실제 어느 정도인지를 현실적으로 파악하고 인지함으로써, 보다 근원적이고 효과적인 차단 방안을 만들어내고 청소년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갖게 하도록 하는데 있다. ; Obscene electronic image has become a serious problem of society in recent 2,3 years. According to other study, there are many forms of obscene electronic image and it has been wide ranged that obscene image has been committed by general students. The study is attempted to analyse the impact of the obscene electronic image on the emotion and the behavior about sex of the youths. For that purpose, we conducted a survey of the second year students of the high schools. Samples was taken for 150 male students and 150 female students. Seung Yeun-suk(1998), and Choi Chung-Ok(1997) s instrumentation modified and complemented are used. The survey was practiced from 9 to 13 April. The data for statistics for analysis were 269. The SPSS/WIN 10.0 was used to perform all necessary computations. Mean, centile, frequency, Cronbach α, t-test, and Pearson s correlation were employed for statistical analysis. The results revealed that the obscene electronic image had significantly influence on the students emotions, and because of the emotions appeared a bad behaviors. Therefore, to control the impact of the obscene electronic image on the emotion and the behavior about sex of the youths, we must take in the bad behaviors of the youths, and plan the method to cut off the obscene electronic image to youth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