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0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은주-
dc.creator이은주-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24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24Z-
dc.date.issued1999-
dc.identifier.otherOAK-00000000135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307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358-
dc.description.abstract19세기 초기의 독일가곡은 슈베르트(F. P. Schubert 1797-1828), 슈만(R. Schumann 1810-1856)에 이어 브람스(J. Brahms 1833-1897), 볼프( H. Wolf 1860-1903)를 거치면서 전통적인 독일풍의 예술성 높은 리트로 발전·계승되어 왔다. 브람스는 일생동안 약 300여 곡의 가곡을 작곡하였으며, 낭만주의자로 출발하였다. 그러나 그는 오래지 않아 베토벤(L. V. Beethoven 1770-1827), 모차르트(W. A. Mozart 1756- 1791), 하이든(F. J. Haydn 1732-1809), 헨델(G. F. Handel 1685-1759), 바하(J. S. Bach 1685-1750), 하인리히 쉿츠(H. Schutz 1585-1672)와 같은 전 시대의 작곡가들의 음악양식을 흡수·통합하였다. 브람스는 낭만주의 시대 속에서 고전시대에 사용하던 음악양식을 흡수하는 동시에 신·구 음악양식의 흐름을 독창적으로 이룩했던 작곡가로서, 낭만주의 흐름속에서 고전적 균형과 조화의 형식미, 조성미를 중요시하는 작품을 썼다. 본 논문에서는 브람스의 「네 개의 엄숙한 노래」 (Vier ernste Gesange op.121)를 중심으로 첫째, 19세기 낭만주의 시대의 예술가곡을 중심으로 한 시대적 배경과 특징, 예술가곡의 개괄적인 흐름 및 대표적인 작곡가들을 다루었고, 둘째로, 브람스의 성악음악과 가곡의 특징과 「네 개의 엄숙한 노래」의 형식구조를 포함한 음악적 특성, 시와 음악의 연관성 및 성악성부와 반주성부의 관계성 등을 중점으로 다루었다. 본 논문의 분석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각 곡의 형식은 선율간에 긴밀한 연관성이 있는 통작형식이다. 각 곡은 모두 성서에서 가사를 취하고 있으며 빠르기가 Andante, 제 3곡을 제외하고는 4/4, 3/4 박자, 2마디 전주사용으로 곡과 곡사이의 연관성을 보여준다. 그리고 제1곡과 제4곡의 음악구조가 갖춘마디, A B A′B′형식, Andante 빠르기로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두 곡의 가사내용이 질문응답식의 긴밀한 통일성을 가진다. 단3도 하행진행으로 만들어지는 동형진행은 이 연가곡에서 “죽음의 동기” 본 논문에서는 단3도 음정의 2-3번 연속적인 하행진행으로 만들어진 음들을 하나의형태로 보고, "죽음"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의 뜻으로 이러한 음형을 "죽음의 동기"라고 칭한다. 로 해석 할 수 있고, 펼친화음으로 이루어진 아르페지오 선율이 많이 나타난다. 브람스 가곡에서 선율이 가사(시)보다 우선적 위치를 차지하나, 이 작품에서는 극적인 낭독의 효과를 잘 나타내고 있다. 변박과 불규칙적인 악구는 다양한 리듬형태를 통해 표현되고, 당김음의 사용이 지배적이다. 이 연가곡에서 반주성부는 지속적인 페달음 사용, 잦은 전조로 인한 조성의 모호성, 종지의 Ⅰ^4_6화음, 감7화음, 차용화음, 부속화음의 사용 등으로 가사와 노래의 분위기를 잘 표현하고 있다. 브람스의 가곡인 「네 개의 엄숙한 노래」는 낭만주의 음악의 독창적인 장르인 예술가곡으로서 브람스 가곡의 전반적인 특징을 잘 함축하고 있다. 또한 이 곡은 죽음의 내용을 성서에 근거를 두고 있는 종교적인 곡으로서 잘 짜여진 구성적 구조를 가진 그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 The early nineteenth century German Songs developed and succeeded traditional German-Styled Lied with high artistic values by Franz Peter Schubert(1797-1828) and Johannes Brahms (1833-1897). Robert Alexander Schumann(1810-1856) followed by Johannes Brahms(1833-1897) and Hugo Wolf(1860-1903). Brahms composed about 300 songs during his life, and he first started as a romanticist, but soon devoted himself to Beethoven, Mozart, Haydn, Handel, Bach and Heinrich Schutz, and even into the 15th and 16th century none absorbed the formal element of the classicism in times of Romanticism, and also uniquely created the flow of the old and new music mode, and written works of classical balance and harmony in flow of Romanticism. This paper examines art songs focusing on 「Vier Ernste Gesange」 Op. 121 (the four solemn songs). First, it looks at the time setting, the flow of art songs and Brahms s musical characteristics as a theoretical background, and analyze his musical characteristics including the formal structure, melody, rhythm, theme of 「Vier Ernste Gesange」, relation between poems and music, and vocal part and musical accompaniment. As a result, the form of each piece has closely related integration, the sequence with descending related integration. The sequence with a descending process of 3 degree is expressed as "the motif of death" (footnote : this paper consists of notes made by 2-3 consecutive descending processes in 3 degrees as a form, and this form of note is called the motif of death as the meaning of the abstract). It has unique arpeggio melody made of a chord. Though melody goes prior to lyrics in Brahms s Songs, in this piece it shows well the effect of dramatic reading. Changing beat and irregular musical drama makes various forms of rhythm, and the use of drawn notes are prevails. The accompaniment of this song expresses well the mood of lyrics and songs well alongs with the use of continuous pedal notes, the obscurity of composition caused by frequent modulation, and the use of I^4_6 harmony, diminished 7 harmony, borrowed and subordinate harmony at the end. Brahms s 「Vier Ernste Gesange」 implies the overall charact eristic of his songs, and it is his representative work with solid composition, which deals with the contents of death based on the Bibl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 4 A. 시대적 배경 = 4 B. 예술가곡의 흐름 = 8 Ⅲ. 브람스 음악 = 12 A. 브람스의 음악적 특징 = 12 B. 브람스의 성악작품 = 22 Ⅳ. 「네 개의 엄숙한 노래」 = 33 A. 작품의 개요 = 33 B. 분석 = 35 Ⅴ. 결론 = 71 참고문헌 = 73 ABSTRACT = 7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53577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Johannes Brahms의 가사셋팅에 관한 연구 : Vier ernste Gesaenge. Op.121을 중심으로-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dc.date.awarded1999.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