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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C 원시주의에 나타난 무용과 연극의 상호관계성 연구

Title
20C 원시주의에 나타난 무용과 연극의 상호관계성 연구
Authors
김가히
Issue Date
1999
Department/Major
대학원 무용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음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 무용은 20세기에 들어 연극과의 관계에 역점을 두고 발달하고 있다. 무용과 연극은 공연예술이라는 점과 신체를 그 매체로 하여, 신체와 감정이 유기적으로 통합된 총체적 행위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공통성을 가지지만 매체에 접근하는 방법 즉, 표현의 방법은 서로 대조된다. 두 장르의 표현의 방법은 무용이 시나 음악처럼 은유적, 상징적, 묘사적, 추상적인 반면에 연극은 사실적, 서술적, 재현적 특성을 지닌다는 점에서 서로 상반된다하겠다. 이러한 특성을 지니고 발달하던 무용과 연극은 20세기 원시주의가 등장함으로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된다. 원시주의는 문명화된 사회에 대한 거부로 등장하여 자연에로의 회귀를 함축하는 원시적 삶의 우월성을 신봉하는 것이다. 원시주의 예술가들은 인간과 사물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해 그것의 단순성과 기본성을 파악하려는 예술 의지를 지니며 원시적 모티브에 영감을 얻어 창조하려는 경향을 지닌다. 특히, 원시주의는 원시와 고대의 ‘제의’의 형태를 따르는데 이 형태는 모든 예술-무용, 음악, 극, 시, 미술-이 미분화되고 통합된 것으로서, 표현에 있어서 풍부함과 ‘상징성’을 지니며 관객과의 교감 속에서 이루어졌다. 이러한 원시주의에서 무용과 연극은 신체를 매체로 한다는 동일성과 더불어 더 깊은 상호관계성을 지니게 된다. 즉, 원시주의의 인간 본능에 대한 관심은 무용과 연극에 자의식에 대한 표현의 확대를 가져와 서로의 상반된 표현의 방식들까지 도입하는 특성으로 나타났고 이를 통해 두 장르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놓이게 되었다. 그리고 원시주의의 제의 형태의 추구는, 무용과 연극이 모든 예술 장르를 종합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한다는 공통적 특성을 지니도록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원시주의에 나타난 무용과 연극의 특성을 분석함으로서 두 장르가 지니는 상호관계성을 살펴보았다. 이에 원시주의에 속하는 작품으로, 무용에서는 니진스키의 『봄의 제전』과 연극에서는 『첸치가』를 행위 주체, 주요 표현 매체, 무대 요소 그리고 총체성의 네 가지 측면에서 그 특성들을, 문헌을 중심으로 분석해 보았다. 이를 통해 무용과 연극의 공연제작에 있어서 더 표현성있고 관객과의 교감이 더 풍성한 예술로 두 장르가 발달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리라 본다. 이에,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행위 주체에 있어서 무용수는 어떠한 배역이든지 완전히 그 배역의 인물이 되어야하며, 배우는 극단적 인물을 유형화시키는 방향으로 간다. 둘째, 주요 표현 매체에 있어서 움직임은 작품의 내용이나 주제에 합당하게 표현되어지기 위해 매우 자연스럽고 사실적, 일상적, 직접적, 움직임으로 이루어지며, 연극의 언어는 은유적, 상징적 이미지를 가지는 몸짓을 가장 호소력 있는 언어로서 사용한다. 셋째, 무대 요소에 있어서, 무용에서는 기존과 같이 시대와 장소가 사실적으로 표현되며, 연극에서는 사실적 표현 외에 상징적, 은유적 표현법을 지닌 언어로서 사용된다. 넷째, 모든 예술이 총체적으로 종합된 형태이다. 이상과 같이, 무용과 연극은 기존의 특성과는 다른 표현 방법들을 보인다. 두 장르는 각각의 미흡했던 부분들을 도입함으로서 표현성의 확대와 관객과의 교감을 더 효과적으로 성취하게 되었고 이에 있어서 상호 보완적인 관계 속에서 상호 발전하고 있다고 하겠다. 이렇듯 오늘날에 있어서, 예술간의 협력뿐만 아니라 현대에 개발된 모든 기계 장치와 조명 기기 등을 최대한 활용하여 무대와 관객을 보다 가깝게 밀착시키려는 시도들이 진해되고 있는데, 이것은 모든 예술 분야를 포괄하는 초쟝르적 성격을 지니면서 자신의 영역을 획기적으로 넓히는 새로운 예술개념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그러므로 무용은 예술 통합의 형태로서의 원시나 고대의 제의에서 누렸던 중심적 위치를 현대의 이러한 예술의 흐름 가운데 다시 회복할 수 있게 되리라 생각되며 이를 위해 원시나 고대의 예술 통합적 형태인 제의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것에 관한 구체적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리라 생각된다. ; Dance which is closely related with music, has developed with the emphasis on play since 20th century. With the same origin, dance and play have a common thing with viewpoint of public performance and pursuing unified action of body and mind using body, but the way of expression is different to each other. While dance expresses metaphorically, symbolically, descriptively, and abstractively like poem and music, play expresses realistically, narratively and reenactively. However, innovative works which deny existing convention and introduce each other s contracting characteristics appeared in dance and play in 20th century as primitivism emerged. This study is to give an opportunity for dance and play to develop as a whole by analysing mutual relation and by restoring memorial service of ancient times whose art is premature and has close band with audience. Therefore, this study is going to examine mutual relation of dance ad play in primitivism by analysing Nijinsky s Le Sacre du Printemps in dance, Artaud s Les Cenci in play from the points of view of dancer(actor), movement(action), other stage setting and type of performance.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ly, dancer should be the same as character whatever it is, and actor should embody the extreme character. Secondly, movement and the arrangement of a dance should be natural, usual and direct to express the contents and subject well. The language in play should be metaphoric and symbolic. Thirdly, stage setting in dance should be realistic in the times and place while stage setting in play should be symbolic and metaphoric other than realistic. Lastly, it is a synthetic art. As a result, dance and play are trying to expand the scope of expression and to get mutual sympathy with audience by introducing new ways of expression. They are complementary to each other. The attempts to make stage and audience close using modern machine and illuminator these days became a new concept of art covering all kinds of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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