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A-B27 양성 및 음성 포도막염의 임상 특성에 대한 연구

Abstract

급성 전부 포도막염은 안내 염증 중 가장 흔한 형태로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유병기간이 3개월 이내인 홍채염이나 홍채모양체염이다. 급성 전부 포도막염은 약 50% 정도에서 주조직 적합체 Class I molecule인 HLA-B27 항원과 연관이 있으며 HLA-B27 양성 포도막염은 음성 포도막염과는 임상 경과나 예후가 다르다고 하였다. HLA-B27 양성 급성 전부 포도막염은 흔히 젊은 남자에서 발생하며 재발을 잘하는 경향을 보이고, 급성기에는 많은 전방 내 섬유소와 염증 세포를 보이고 시력이 급격히 감소하는 등 심한 양상을 보이나 스테로이드 치료에 잘 반응하여 비교적 짧은 경과 기간을 가진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급성 전부 포도막염 환자에서의 HLA-B27 양성율을 알아보고 HLA-B27 양성 포도막염과 음성 포도막염 사이의 임상 양상과 예후를 비교하여 보고자, 급성 전부 포도막염으로 진단 받은 34명 중, 16명의 HLA-B27 양성 포도막염 환자와 18명의 HLA-B27 음성 포도막염 환자의 의무 기록을 후향적으로 조사하였다. 급성 전부 포도막염 환자 중 HLA-B27의 양성율은 47%로 백인과 비슷한 양성율을 보였다. HLA-B27 양성과 음성 포도막염 사이에 발병 연령이나 성비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HLA-B27 양성 급성 전부 포도막염은 음성 포도막염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유병 기간이 더 길고 급성기 동안 전방 내에 섬유소가 존재하는 빈도나 전신적인 스테로이드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아 음성군에 비해 더 심한 임상 양상을 보였다. 재발 빈도는 두 군간에 차이가 없었으며 HLA-B27 양성 포도막염은 대개 단안을 침범하거나 양안을 침범하는 경우에는 단안씩 교대로 침범하는 경향을 보였고 합병증으로는 홍채후유착, 백내장, 황반 부종, 안압 상승 등이 발생하였다. 합병증의 빈도나 시력 예후는 HLA-B27 음성 포도막염 환자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추적 관찰 시 100%에서 20/40 이상의 시력을 보여 좋은 예후를 보였다. HLA-B27 양성 포도막염 환자의 27%에서 강직성 척추염이나 류마티스성 관절염을 동반하고 있어서 HLA-B27 음성 환자보다는 전신질환과 많이 연관된 경향을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 In this study, the medical record of 34 patients with acute anterior uveitis was reviewed retrospectively. The clinical features and prognosis of 16 HLA-B27 positive patients were compared with 18 HLA-B27 negative patients. 47% of acute anterior uveitis was associated with HLA-B27 antigen. HLA-B27 positive acute anterior uveitis showed following characteristics: unilateral or unilateral alternating involvement, longer duration of activity, severe ocular symptom during active stage, such as presence of fibrin in the anterior chamber and greater requirement of systemic steroid treatment. But, the incidence of ocular complication and long term visual outcome did not differ significantly between two groups. Among 16 HLA-B27 positive patients, 3(18.8%) patients were associated with ankylosing spondylitis and rheumatoid arthritis. The association of HLA-B27 positive acute anterior uveitis and systemic disease seemed to be high, but did not show significant difference when compared with HLA-B27 negative groups. So, further follow-up study with larger population will be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