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16 Download: 0

집단상담이 학업성취도와 성격에 미치는 효과

Title
집단상담이 학업성취도와 성격에 미치는 효과
Authors
문향은
Issue Date
200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심리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취도 향상과 성격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되는 심성수련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집단상담을 시행하여 봄으로써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동시에 집단상담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긍정적 변화의 측면과 정도를 스스로 평가하도록 하고, 가장 효과가 있었다고 생각되는 프로그램의 유형을 선택하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의 건강한 자아성장을 위한 프로그램을 찾아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활용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살펴보았다. 첫째, 집단상담을 받은 학생집단이 경험하지 않은 학생집단보다 학업성취도가 높게 나타날 것인가? 둘째, 집단상담을 경험한 학생의 학업성취수준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변화에 어떤 차이가 있을 것인가? 셋째, 집단상단을 경험한 학생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학생집단의 성격검사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일 것인가? 넷째, 자기진단설문지 상에서 볼 때, 집단상담을 경험한 학생집단은 자신이 어떤 부분에서 더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고 평가할 것인가? 다섯째, 시행한 프로그램 중에서 학생들의 변화에 영향을 많이 준 프로그램은 어느 것인가? 위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인문계 여자 고등학교 1학년 학생으로 학업성적 상, 중, 하 수준별로 실험집단 36명, 통제집단 36명을 선정, 총 72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그리고 실험집단에 12유형의 집단상담을 12회에 걸쳐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진로상담실에서 실시하였다.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서울시 교육청의 심성수련, 건전 여가 지도 사례집에 수록된 프로그램과 그 밖에 학업성취도와 성격변화에 긍정적인 변화를 줄 수 있다고 생각되는 프로그램 중에서 선별하여 사용하였다. 집단상담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측정도구로는, 학업성취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학교에서 실시하는 정기고사 4회의 성적을 이용하였고, 성격변화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한 고등학교용 성격검사를 사전·사후 검사하여 그 결과를 이용하였다. 실험집단에게 실시한 자기진단 설문지는 연구자가 제작하여 사용하였고, 자신이 스스로 평가하는 변화 측면과 효과 있는 프로그램을 알아보는데 이용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상담을 경험한 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집단간의 학업성취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반복 측정 설계의 이원 변량분석을 실시한 결과 집단 전체적으로는 의미 있게 나타나지는 않았으나, 학업성취도 수준별로 나누어 볼 경우 학업성취도 수준이 하 인 집단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집단상담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집단상담을 경험한 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집단의 사전·사후 성격검사결과를 반복측정설계의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한 결과, 근면성 요인과 자주성 요인에서 실험집단은 점수가 향상되었고 통제집단은 하락하였으며 이러한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진단 설문지 상에서 볼 때 집단상담을 경험한 학생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스스로 학교 성적이 향상되었으며 과거보다 계획을 세워 실행하게 되었다고 자각하고 있었으며, 12가지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좋았던 프로그램은 자성예언 , 나의 위치 , 실패한 하루·만족한 하루 프로그램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업성취도면, 성격변화면, 선호경향면을 종합하여 볼 때, 시행한 프로그램 중에서 집단상담을 경험한 학생들에게 영향을 가장 많이 준 프로그램은 나의 위치 나의 삶의 절계 , 자성예언 실패한 하루 ·만족한 하루 프로그램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실시한 집단상담은 학업성적이 낮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었고, 인내하며 현실을 극복하려는 의지력과 스스로의 판단에 의해 행동하려는 주체성을 길러 주는데 효과적이었다. 따라서 이러한 집단상담을 시행하기 어려운 현실에 처해있는 우리의 교육 현장이 개선되어야 하겠고 교사들이 집단상담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과 아울러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실행하고자 하는 의지를 지님으로써, 우리 학생들의 올바른 자아성장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 In this thesis, human nature training programs which were regarded to have an effect on study achievement and personality were selected and carried out, investigating the effect of the programs. The subjects for the study were first year girl s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The 72 students, whose group consisted of the three grades of good, fair and poor, were divided into experiment and control groups. The experiment group had 12-type group counselling 12 times. After the experiment, the results of 4 regular examinations in this school were used to find the change of the study achievement. To know the personality change, the pre-post personality tests were performed and the results were used. The self-diagnosis questionnaire was made up by this researcher and used to select the program which would have effects on the side of evaluating changes by themselves. The result of the study have shown as follows: First, there appeared to be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wo groups in the results of study achievement, especially, in the poor groups. So the group counselling was useful to them. Second, in the post personality test, the experiment group got better scores in the factor of diligence and autonomy, while the control group didn t. Third, in the self-diagnosis questionnaire, the experiment group obtained better grades at school and were conscious of their better planned lives after the group counselling. Their favorite programs among 12 programs were self-suggest , my position , and successful day; unsuccessful day . The group counselling was useful in studying, developing diligence and autonomy. Therefore, it is suggested that the educational situation for the group counselling must be improved and that the teachers be aware of the necessity of the group counselling.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심리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