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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고생의 월경지식, 태도, 증상 및 대처에 관한 연구

Title
여고생의 월경지식, 태도, 증상 및 대처에 관한 연구
Authors
정미경
Issue Date
199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간호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is descriptive study was undertaken in order to investigate the menstrual knowledge, attitudes, symptoms, and coping of the high school aged girls. A convenience sample of 309 girls were obtained from three high school in Seoul. Data were collected through questionnaires for 4 days from March 24 to March 27, 1999. Four kinds of instruments were used in this study. The Menstrual Knowledge Questionnaire was developed by the author, which was grounded on the open- minded questionnaires by Koff(1995). The Menstrual Attitude Questionnaire developed by Brooks-Gunn(1980) was used. The Menstrual Symptom Questionnaire by Park K. R.(1988) and the Menstrual Coping Questionnaire by Billings & Moos(1981) were modified. The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with SPSS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The total mean menstrual knowledge score was 6.67 of 10 score. The highest respondent rate(82.2%) was of characteristics of menstrual cycle and the lowest was of using hygiene pads and tampons(39.5%). 2.The mean score of menstrual attitudes were 3.24(debilitating event) of 5 score, 2.99(bothersome event), 3.15(natural event), 2.80(anticipation and predictionion of the menstrual onset), and 2.39 (denial of any effect of menstruation). 3.The total mean score of menstrual symptoms was 2.44 of 5 score and mean score of each categories were 2.78(negative affect), 2.71(pain), 2.33(behavioral change), 2.32(autonomic reactions), 2.31(water retention), and 2.16(concentration) respectively. 4. The highest coping mode is to take rest and go to bed( 82.2%) , to regard as physiological and temporary phenomenon (76.4%) , to take warm shower(61.8%) . The most helpful methods were to take pain killer(94.1%) , to apply hot water bag on the painful point(90.5%) , and to take the knee chest position(81.7%) . In conclusion, girls menstrual knowledge was not high and the lowest score was the use of hygiene pad and tampon. Girls perceived the menstruation more severe than their actual symptoms. Because mean score on menstrual attitudes was higher than symptoms. Menstrual coping strategies were chosen differently to their helpfulness. The mostly used strategies were menstrual cycle specific and active cognitive ones, but the helpful strategies were menstrual cycle specific and active behavioral ones. ; 여성이 여성으로서 역할을 하는 때는 제2의 성적 특성이 나타나는 사춘기에서부터 시작되어진다고 할 수 있는데 이때 시작되는 초경은 성 정체감이 형성되는 시기로 발달위기를 경험하게 된다(Kestenberg J.,1967). 성인의 경우에 월경은 일상적이며 성숙의 의미이지만 초경을 경험하는 여성은 월경에 대한 신념이나 지각에 따라 월경을 수치스럽거나 혐오스런 것으로 여길 수 있기 때문에 월경에 대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태도가 월경시 불편감으로 반영될 수 있다(Woods et al, 1982). 광의적 개념의 여성건강은, 총체적인 인간으로서의 여성이 일생을 통해 정치, 사회, 문화적인 맥락내에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건강을 유지, 증진, 회복함으로써 질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것이며, 협의의 개념으로는 여성의 성 특성과 관련하여 사춘기에서 폐경기 이후의 여성이 가족 및 사회 문화적 맥락내에서 그들의 역할과 기능, 신념, 및 경험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건강문제를 가족 중심과 여성중심으로 접근함으로써 여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이경혜 외, 1997). 이같이 여성건강은 여성 성 특성을 중심으로 여성의 삶 전체에서 편치 않음을 여성의 입장에서 인식하고 지식을 가짐으로써 스스로 결정하고 조정하는 능력을 갖게 하는 것으로 여성의 자아개념과 신체상 형성에 중요한 시기인 사춘기 건강 또한 포함된다. 사춘기에 경험하는 월경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생물학적 과정보다는 사회화 과정으로 인해 월경시 증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월경에 대한 태도는 사회화의 결과일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증상으로 인해 형성된다(Woods, 1985). 이에 여고생이 경험하는 월경에 대한 불편감을 확인하여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여성건강 측면에서 중요하다 하겠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기 여고생의 월경지식, 월경태도, 월경증상을 파악하고 어떻게 대처하는지 조사함으로써 여고생들의 건강 유지, 증진에 기여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서울에 위치한 여자고등학교 309명을 임의 표출하였으며, 자료수집기간은 1999년 3월24일부터 3월27일까지 4일간이었다. 연구도구는 월경지식 도구로 Koff(1995)의 개방형 질문을 기초로 제작하여 이용하였고, 월경태도 도구는 Brooks-Gunn(1980)이 개발한 Menstrual Attitude Questionnaire를 김정은(1993)이 번역 사용한 것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월경증상 도구는 박금례(1988)가 개발한 월경증상도구를 수정 보완하였고, 월경에 대한 대처는 Billing & Moos(1981)의 월경에 대한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양상을 진술한 문항을 선택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 내용은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1문항, 월경지식 10문항, 월경태도 30문항, 월경증상 30문항, 월경대처 24문항의 총 10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집된 자료는 SPSS P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평균평점을 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여고생의 월경주기는 대부분 규칙적이었으며(70.2%), 월경간격은 평균 31.9일, 월경기간은 평균 5.86일이었다. 월경에 대한 감정으로는 불편하다(89.0%), 아프다(42.4%), 더럽다(24.3%)라는 부정적인 감정이 성숙감(7.4%), 자랑스러움(1.6%), 행복감(1.6%)의 긍정적인 감정보다 일반적으로 높았으며, 월경에 대한 상담대상은 양호교사(0.6%), 일반교사(0.3%)보다는 대부분 어머니(71.2%)나 친구(53.1%)와 월경에 대한 대화를 나누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경증상 중 통증시기는 월경시작부터 월경이 끝날 때까지 그리고 월경시작 3-4일전부터 월경직전까지였으며 기타 월경 1일전이나 월경 첫날에 통증이 있다는 경우가 많이 있었다. 월경증상 중 통증에 대한 자각증상이 85.3%에서 있었고, 이중에서 19.7%는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의 통증이었다. 초경나이는 최소 9세에서 최대 16세로 평균 13세였다. 생리대 교환시기는 일정시간 간격에 따라, 반 이상 젖으면, 그리고 화장실 갈 때마다 교환하였는데 일정시간 간격으로 교환할 경우 대체로 교환시간이 3시간 정도였다. 생리대 선택기준은 착용감, 생리량, 흡수성에 따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월경지식 월경지식의 평균평점은 총 10점 중 6.67로 낮았으며, 각 영역별로 응답자의 백분율을 살펴보면 월경주기 특징(82.2%), 월경의 원인(77.0%), 월경증상(47.2%), 생리대 탐폰 사용(39.5%)의 순으로 나타났는데 월경에 대한 생리적 지식은 많이 가지고 있었으나 월경증상과 탐폰에 대한 지식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3. 월경태도 각 영역별로 월경에 대한 태도는 월경은 심리적 신체적으로 약화시키는 사건이다(3.24), 자연스런 현상이다(3.15)가 높게 나타나 월경에 대해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태도를 함께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월경증상 월경증상의 총 평균 평점은 5점 중 2.44로 보통정도였으며 증상의 하위 영역중 부정적 정서(2.78), 통증(2.71)이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 월경대처 일반적으로 월경과 관련된 대처양상은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잔다 82.2%, 불편한 증상은 생리적이고 일시적인 것이라 생각한다 76.4%, 따뜻한 물로 샤워한다 61.8%의 순 이었고, 대처에 대해 완화율이 높은 것은 진통제를 복용한다 94.1%, 온습포를 통증부위에 올려놓는다 90.5%, 슬 흉위 등 자세를 변경시키는 행위를 한다 81.7%,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잔다 81.15의 순으로 완화양상과 대처 양상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통해 보면 대상자들은 월경에 대한 지식이 높지 않았고(10점 중 6.67) 월경증상정도(2.44)에 비해 월경태도의 부정적 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며(3.24, 2.99, 2.80), 월경시 행하는 월경대처는 완화되는 것과는 별개로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1. 본 연구 결과는 일반 여고생을 대상으로 월경지식과 월경태도, 월경 대처를 증진시키기 위한 체계적인 건강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여고생에게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하여 그 결과를 평가하는 연구가 시도될 필요가 있다. 2. 본 연구는 월경을 하는 여고생들의 일반적인 월경지식, 월경태도, 월경증상 및 월경대처를 조사하였으므로 월경증상이 심한 여고생들을 대상으로 월경지식, 월경태도, 월경대처를 위한 건강 교육을 실시한 전 후 월경증상으로 인한 불편감 완화정도를 평가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3. 본 연구는 여고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일반 여성을 대상으로 월경증상과 대처에 관한 연구를 재시도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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