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19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정효-
dc.creator이정효-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16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16Z-
dc.date.issued1987-
dc.identifier.otherOAK-00000000038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164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381-
dc.description.abstract本 論文은, 敎會가 진정한 成長을 이룩하고 世界 宣敎의 使命을 다하기 위해서 반드시 平信徒 成人들의 信仰이 成熟되어야 한다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하여 다음 두 가지 목적을 설정하고 있다. 그 목적의 첫째는 信仰敎育의 基本的 理論을 정립하는 것이고, 둘째는 그 理論을 바탕으로 成人 信仰 成熟을 위한 聖書 敎育論을 摸索하는 것이다. 첫째 目的을 위해서는 우선 信仰의 本質에 대한 硏究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信仰이란 傳統的으로 하나님의 啓示的 恩寵을 받아 들이는 인간의 應答으로 理解되고 있다. 이는 하나님의 啓示的 恩寵을 인식하고, 信賴하며 더 나아가 행동하는 전인격적인 應答이 人間에게 있어야 한다는 것을 가리키는데 그것을 곧 信仰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또한 信仰이란 信念(Belief), 信賴(Trust), 行爲(Doing)등 세 차원을 모두 포괄하는 全人格的인 槪念으로 뿐만 아니라 成熟이라는 目標를 향해 끊임없이 전진해 나아가는 過程的 槪念으로 뿐만 아니라 成熟이라는 目標를 향해 끊임없이 전진해 나아가는 過程的 槪念으로 理解된다. 따라서 信仰敎育이란 하나님의 啓示的 次元인 “回心”과 인간의 敎育的 次元인 “養育”사이의 상호 보완적 관계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앞에서 말한 信仰의 세 차원이 모두 성숙하도록 돕는 平生敎育이 되어야 한다. 다음, 이와 같은 理解를 토대로 하여 信仰에 있어서의 段階的 發達(Transition)과 回心的 變換(Transformation)사이의 辨證法的 통합 위에서 信仰敎育의 基礎理論 주로 目的, 內容, 方法등을 提示해 본다. 信仰敎育의 目的은 基督敎的 삶의 成熟에 있고 이는 敎會의 質的 成長과 宣敎의 活性化로 具體化된다. 信仰敎育의 內容이란 하나님 말씀으로서의 啓示와 歷史的 삶과의 만남이 되며, 이를 위한 信仰敎育의 方法으로는 信仰의 세 차원을 모두 포함하고, 回心과 養育 모두를 가능케 하는 全人的 統合 方法이 提示된다. 本 論文의 두번째 目的인 信仰成熟을 위한 聖書 敎育論 모색을 위해서는 우선 聖書의 本質과 聖書와 啓示, 그리고 信仰과의 관계에 대한 硏究가 선행된다. 聖書의 말들(words)은 聖靈에 의해 하나님의 말씀(The Word)이 될 수 있기 때문에 聖書敎育의 관심은 하나님의 말씀인 啓示의 內容에 집중된다. 啓示의 內容은 곧 하나님 자신이다. 그러므로 聖書敎育은 “하나님에 관한 知識(knowledge about God)”을 얻게 하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다. 信仰成熟을 위한 진정한 聖書敎育은 하나님의 啓示와 대면함으로써 얻게 되는 “하나님을 아는 知識(knowledge of God)”으로 까지 이어져야 한다. 그래야만 비로서 하나님의 眞理를 깨닫고 그에 합당한 반응을 삶 가운데 나타내 보이는 全人的 變化가 가능하며, 聖書敎育의 目的인 信仰成熟을 기대할 수 있다. 平信徒 個個人의 이러한 신앙성숙은 敎會의 質的 成長을 위한 전제가 되며, 나아가서 宣敎의 주체자로서의 평신도 활성화를 위한 초석이 된다. 다음, 信仰成熟을 위한 聖書敎育方法의 모색을 위해서는 학습자로서의 平信從成人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하며, 그 이후에 成人發達과 信仰發達과의 역동적 관계 속에서 성서 “內容中心敎育”과 성서 “經驗中心敎育”을 통합하는 제3의 方法이 提示되어야 한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은 교수 과정을 통해 진행된다. 첫째는 省察的 認識過程으로 Text와 Context에 대한 客觀的 知識을 철저히 습득하도록 하는 認知的 次元의 敎育段階이다. 둘째는 想像的 洞察過程으로, Text와 Context 그리고 해석자와의 관계에 대한 깊은 숙고와 통찰로써 첫번째 과정에서 드러나는 個別性과 客觀性을 克服하고, 聖書的 眞理의 內面化를 이루도록 하는 情意的 次元의 敎育段階이다. 셋째는 決斷的 實現過程으로서 聖書的 眞理를 인식하고 깨달은 바를 삶 속에서 구체적 행위로 反應을 보일 수 있도록 하는 意志적 次元의 敎育段階이다. 이와 같은 全人的 統合 方法을 통하여, 하나님 말씀으로서의 聖書의 역동성과 인간됨의 역동성이 동일시될 때에 學習者는 信仰과 信仰的 삶 사이의 간격을 줄일 수 있으며, 成熟한 크리스챤으로서의 삶의 變化를 일으킬 수 있는 힘을 發揮할 수 있게 된다. ; This thesis is based on the primary assumption that the maturity of the laymen’s faith is prerequisite to cause the real growth of the churches and to accomplish the mission of world evangelism. So it has following two purposes. The first is to establish the basic theory of education for faith, and the second is to seek the bible education theory for the maturity of adult faith. For the first purpose, the study on the nature of faith should be preceded. The faith is traditionally understood as the human response to God’s revelational grace. This indicates that we should cognize God’s revelational grace and further have whole personal response of trusting and doing. That is called faith. And faith is understood as a conception of wholestic faith that includes belief, trust and doing as a meaning of incessant advancing education for faith procedure to maturity. So education for faith should be made in the cooperational relation of repentance, God’s revelational phase and nurture, human education phase. And it should be a life-long education that is helpful for the growth of the three dimensions of faith remarked previously. And then, it will present the basic theory of education for faith-mainly objects, contents, and method on the dialectic integration between transitional development of faith and conversional transformation. The purpose of faith-education is the maturity of christian life and is realized in the activation of mission and the qualitative growth of churches. The contents of faith-education are encounter of the revelation (God’s Word) and the historical life. The method of faith-education is the wholestic (whole-men) integration method that grow three dimensions of Faith and make both conversion and nurture. For the second purpose, the seeking out of the Bible education theory for the growth of faith, it is prerequisite to study on the essence of Bible, relation of, Bible and revelation ad faith. The Words of Bible can be the Word of God in Spirit, so the concern of Bible education should be concentrated on the contents of the revelation, the Word of God. The contents of the revelation is God himself. Therefore Bible education to let us have only knowledge about God is inefficient. The true Bible education for growth of faith should be reached to making us have knowledge of God that can be got through encounter with God’s revelation. After that, it is possible for us to have whole-personal Transformation realizing God’s truth and showing proper reaction in our lives and maturity of faith which is the purpose of Bible education. The maturity of faith in each layman is prerequisite for the qualitative growth of churches and is the foundation for the activation of laymen as the main group of mission. To seek the methodology of Bible education for the growth of faith, the understanding of adult layman as learners is prerequisite and then the third way should be proposed that will synthesize Bible contents-centered education and Bible experience-centered Education. The method for it will be proceeded through following procedure. The first phase is the course of reflective cognition, the cognitive education phase which leads to the acquisition of objective knowledge about text and context. The second phase is the course of imaginary insight, the affective education phase which leads to the internalization of Bible-truth surmounting the objectivity and the individuality of the knowledge that is revealed in the first course through deep consideration and insights into the relations of text, context and the translators. The third phase is that of realization of determination, the conative education phase that leads to the reactions in concrete behaviors in lives to the Biblical truths recognized and realized. When the dynamics of Bible as God’s Words and the dynamics of human being becomes identified through this wholestic integration method, the learners can not only shorten the gap between faith and faith life but have the power to transform their lives into those of mature christian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ⅳ I. 緖論 -------------------------------------------------------------- 1 A. 論文의 意義와 目的 ----------------------------------------------- 1 B. 論文의 內容과 範圍 ----------------------------------------------- 5 II. 信仰敎育의 理論的 基礎 ------------------------------------------- 6 A. 信仰의 本質 ------------------------------------------------------ 6 1. 信仰理解 -------------------------------------------------------- 6 2. 信仰의 세 次元 -------------------------------------------------- 9 B. 信仰敎育에 있어서의 Transition 理論과 Transformation 理論 -------- 15 1. 信仰敎育의 可能性 ----------------------------------------------- 15 2. James W. Fowler의 信仰 段階(Stages of Faith)理論 ---------------- 16 3. James E.Loderdml 變換(Transformation)理論 ----------------------- 25 C. Transition과 Transformation의 統合 ------------------------------- 32 1. 神學的 前提 ----------------------------------------------------- 32 2. 回心과 養育의 關係 ---------------------------------------------- 39 III. 信仰敎育의 目的 ------------------------------------------------- 47 A. 基督敎的 삶의 成熟 ----------------------------------------------- 47 1. 敎會의 質的 成長과 信仰成熟 ------------------------------------- 48 2. 敎會成長의 類型 ------------------------------------------------- 50 3. 質的 成長을 위한 信仰敎育 --------------------------------------- 54 B. 宣敎의 生成化 ---------------------------------------------------- 55 1. 平信徒의 再發見 ------------------------------------------------- 55 2. 宣敎를 위한 平信徒 敎育 ----------------------------------------- 59 IV. 信仰敎育의 過程(Process) ----------------------------------------- 64 A. 信仰敎育의 內容(Content) ----------------------------------------- 64 1. 啓示理解의 多樣性 ----------------------------------------------- 64 2. 하나님 말씀으로써 啓示와 歷史的 삶 ------------------------------ 70 B. 敎授-學習 理論 --------------------------------------------------- 72 1. 學習者로서의 成人 ----------------------------------------------- 72 2. 成人 發達理論 --------------------------------------------------- 78 3. 成人의 生活週期와 信仰段階와의 關係 ----------------------------- 88 4. Pedagogy와 Andragogy -------------------------------------------- 94 C. 信仰敎育의 方法 -------------------------------------------------- 98 1. 基本 前提 ------------------------------------------------------- 98 2. 全人的 統合方法 -------------------------------------------------102 V. 成人 信仰敎育의 한 Model로서의 聖書敎育 ---------------------------105 A. 聖書의 位置와 役割 -----------------------------------------------105 1. 現代基督敎敎育에 있어서의 聖書의 位置 ---------------------------105 2. 聖書 內容中心 敎育과 聖書 生活中心 敎育 -------------------------114 B. 啓示와 聖書와 信仰 -----------------------------------------------116 1. 聖書受用(Appropriation)의 問題 ----------------------------------116 2. 聖書 解釋과 聖書敎育과의 關係 -----------------------------------131 C. 信仰成熟을 위한 聖書敎授法 ---------------------------------------140 1. 理論的 根據 -----------------------------------------------------140 2. 聖書敎授法 ------------------------------------------------------151 VI. 結論 -------------------------------------------------------------158 A. 綜合과 要約 ------------------------------------------------------158 B. 韓國 敎會를 위한 提言 --------------------------------------------161 參考文獻 -------------------------------------------------------------165 ABSTRACT -------------------------------------------------------------18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59306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성인신앙교육에 관한 연구-
dc.typeDoctoral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Docto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기독교학과-
dc.date.awarded1987.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기독교학과 > Theses_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