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4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한상미-
dc.creator한상미-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55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55Z-
dc.date.issued1997-
dc.identifier.otherOAK-00000000031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161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31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여대생이 표현하는 심리적 갈등의 원인을 여성의 역할과 자아정체감의 혼란에서 기인한다는 가정을 탐색하였다. 이 가정은 여대생의 경우 여성의 역할과 지위에 대한 사회적 규범, 성역할, 사회적 역할에 대한 사고 틀이 갈등적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을 것이라는 주장에서 출발한다. 여대생이 가지는 역할에 관한 갈등적 사고의 틀은 여대생을 사회화시키는 어머니의 사고 틀과 관련이 있다는 가정도 하였다. 연구 1과 연구 2에서는 여성에 대한 사회적 규범과 성역할, 그리고 사회적 역할에 대한 개념들이 여대생 집단과 어머니 집단 각각에서 상호 갈등적인 관계로 나타나는 현상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연구 3에서는 연구 1과 연구 2에서 논의된 여대생의 갈등적 사고 틀이 실재 생활의 문제나 심리적 갈등, 또는 인간관계의 문제와 직접 관련되어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집단 심리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질적 연구방법으로 탐색하였다. 연구 1과 2에서는 각각 서울시내 대학에 재학중인 여대생 267명, 여대생을 딸로 둔 어머니 438명이 참가하였다. 연구 3에서는 여대생 12명이 총 10주간으로 이루어진 집단 상담의 형태인 "자아탐색 프로그램"에 참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여대생 집단은 여성의 정체성을 특징지우는 세가지 역할(보조적, 생산적, 부정적, 긍정적, 가정우위적, 직장우위적 역할)측면에서 상호 모순되는 개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규범적 측면에서는 여성의 역할을 생산적이고 가치있다고 지각하는 반면, 사회적 역할 측면에서는 가정보다 사회에서 찾으려고 하였다. 또한 여성의 성역할을 부정함으로써 여성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사고 틀에 혼란을 주었다. 어머니 집단은 여성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세가지 차원에 대해 일반 여성과 딸에게 각기 다른 기준을 적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의 가정내 역할에 대한 규범적 측면에서는 여성이 남편과 자녀를 보살피는 역할을 우선적으로 해야한다고 판단하였다. 그러나 사회적 역할에 대해서는 딸의 경우 가정보다는 직장을 우선적으로 선택해야 한다는 태도를 나타내었다. 딸에게는 현대적 여성의 역할을 요구하면서 동시에 가정내에서 전통적인 여성 역할을 기대하는 이중적 기준을 적용하였다. 어머니 집단 또한 여대생과 마찬가지로 여성의 정체성에 대한 사고 틀이 갈등적 내용으로 나타났다. 집단 심리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여대생들이 호소한 문제들은 진로(사회적 정체감), 성격(개인적 정체감), 대인관계 그리고 부모·가족관계의 네가지 영역으로 표현되었다. 이들의 특성은 부모·진로문제형 , 대인·부모관계형 , 진로추구형 그리고 혼합형 의 네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집단 프로그램에 참가한 여대생들은 초기에 진로문제를 집중적으로 표현하였다. 그러나 이런 문제 영역의 표현은 프로그램이 진행됨에 따라 그 내용이 변화되었다. 그러나 중요한 사실은 이들이 제기한 문제가 무엇이냐에 상관없이, 두가지의 사고 틀 즉, 안전을 추구하는 사고 틀(M 사고 틀)과 변화를 추구하는 사고 틀(S 사고 틀)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결정짓지 못하는 갈등상태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연구 1과 2에서 여성들이 갈등적 사고 구조로 인해 심리적 문제나 자아정체감의 혼란을 경험하는 것과 동일한 현상이다. 본 연구 결과는 성인전환기를 맞이하여 심리적 갈등을 겪는 여대생들의 문제상황이 갈등적 사고 틀로 설명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 갈등적 사고 틀은 여대생의 문제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진단하는데 사용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들이 자아정체감을 정립하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개념적 틀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 Three studies were conducted to test a hypothesis that female college students psychological conflict may be related to a confusion of role concept in relation to their social identies. The concepts on role and identity of feamle college students were characterized into three dimensions which are related to the norms of their social role, their sex role and their social roles in Korean cultural context. It was assumed that female college students psychological conflict was related to their mother s concept on woman s role in Korean society. Study 1 was conducted with 267 female college students in Seoul area and 438 mothers who have college attending daughters have joined for the study 3. The study 3 was organized as a group counseling program that was focused on exploring the self related issues. The results of studies were followings. Female college students have showen that they have a conflicting concepts for the norms of women, their sex role, and their social roles. In terms of social norms, they have perceived their roles at home as much valuable as those of working related professions. However, they have tried to pursue the social role at professoinal works not at home. They also negated their sex roles and this tendency has a negative impact for their identity construction. Mother group has shown that they have applied different criteria depending upon the daugher and the women in general. In terems of social norms, they have perceived the house wife role and family caring roles as the major role of women. However, they believed that their daugher should have a professional job, prior to take care of their family. However, they have a double expectation that their daugher should keep a traditional woman s role, in addition to the professional jobs. At study 3, the participants disclosed their problems in relation to the career choice and future jobs. However, their problems are categorized into four groups: career related issues(social identity), personality (personal identity),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the combination of all three issues. As the program advanced, their discloser of problems have been been converged into two issues. Regardless of their categories, they have been experiencing a conflict between two orientation; a tendency for security seeking, and a tendency for independency and change seeking. This phenomenon has shown that the psychological conflicts of female college students might be reduced by providing them more coherent and clear idea on their identity in relation to the social norm of their role, sex role, and their social roles which were explored at Study 1. At study 2 and 3, the studeis has shown that mother group has a significant impact on development female college women s identity and the psychological conflicts of female are converged into formulating two conflicting self concepts; the dependency seeking and indenpendence seeking selv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 문 개 요 --------------------------------------------------------- ⅹ I. 서 론 ----------------------------------------------------------- 1 II. 이론적 배경 ----------------------------------------------------- 7 A. 여성의 심리 발달을 보는 관점------------------------------------- 7 1. 사회구조적 관점 ------------------------------------------------ 7 가. 여성학적 관점 ------------------------------------------------ 7 나. 가정학적 관점 ------------------------------------------------ 8 2. 심리 발달의 관점 ----------------------------------------------- 10 가. 여성 심리 발달 개념 ------------------------------------------ 10 나. 여성의 역할: 성역할과 사회적 역할 ---------------------------- 14 3. 여성의 역할과 심리적 갈등 -------------------------------------- 19 B. 여대생의 정체성 발달과 갈등적 사고구조 -------------------------- 24 1. 여대생의 심리적갈등 -------------------------------------------- 24 2. 여대생의 사회적 관계: 여대생과 어머니와의 관계 ----------------- 28 3. 갈등적 사고구조의 전이 ----------------------------------------- 30 III. 연구가설 ------------------------------------------------------- 35 Ⅳ. 연구 1 : 여대생 연구 ------------------------------------------- 41 A. 연구대상 및 절차 ------------------------------------------------ 41 B. 측정도구의 구성 ------------------------------------------------- 41 1. 사회적 규범 ---------------------------------------------------- 41 2. 성역할 태도 ---------------------------------------------------- 42 3. 사회적 역할 태도 ----------------------------------------------- 43 C. 연구결과 및 해석 ------------------------------------------------ 44 1. 여성의 정체성에 대한 여대생의 사고 틀 -------------------------- 44 2. 여대생의 갈등적 사고구조 --------------------------------------- 48 V. 연구 2 : 어머니 연구 -------------------------------------------- 56 A. 연구대상 및 절차 ------------------------------------------------ 56 B. 연구결과 및 해석 ------------------------------------------------ 56 1. 여성의 정체성에 대한 어머니의 사고 틀 -------------------------- 56 2. 어머니의 갈등적 사고구조 --------------------------------------- 61 VI. 연구 1과 연구2의 논의 ------------------------------------------- 68 VII. 연구 3 : 여대생의 자기 탐색 과정과 정체성발달 ----------------- 75 A. 문제제기 -------------------------------------------------------- 75 B. 이론적 배경 ----------------------------------------------------- 75 1. 여대생의 사회적 정체감: 진로문제 ------------------------------- 75 2. 발달과업과 사회적 정체감: 남녀의 차이 -------------------------- 78 3. 관계 특성: 모녀관계를 중심으로 --------------------------------- 80 C. 연구방법 -------------------------------------------------------- 84 1. 연구대상 ------------------------------------------------------- 84 2. 프로그램 구성 -------------------------------------------------- 84 3. 연구방법 및 절차 ----------------------------------------------- 85 4. 연구내용 ------------------------------------------------------- 85 (1). 연구문제 ---------------------------------------------------- 86 (2). 프로그램 진행과 자료수집 ------------------------------------ 86 5. 검사도구의 내용 ------------------------------------------------ 89 (1). 대학생 문제 및 해결행동 진단 검사 --------------------------- 89 (2). 자기검색척도 ------------------------------------------------ 90 (3). 다면적 인성검사(MMPI) --------------------------------------- 91 6. 분석방법 ------------------------------------------------------- 91 D. 연구결과 및 해석: 여대생 집단 프로그램의 사례분석 --------------- 91 1. 표준화된 검사 결과 --------------------------------------------- 92 2. 사례 분석 결과 및 해석 ----------------------------------------- 94 (1). 심리 갈 등의 유형별 구분 ------------------------------------ 94 (2). 갈등 유형에 따른 지각과 해결 노력 정도의 차이 --------------- 98 (3). 프로그램전후의 변화 정도: 문제 지각과 해결 노력의 변화 ------102 (4). 갈등적 사고의 틀 --------------------------------------------105 (5). M·S 사고 틀의 변화: 갈등 유형과 문제 영역을 중심으로 --------108 VIII. 연구 3의 논의 -------------------------------------------------112 VIIII. 종합 논의 ----------------------------------------------------117 참고문헌 ------------------------------------------------------------126 <부록> --------------------------------------------------------------143 영문초록 ------------------------------------------------------------17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87125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한국여대생의 정체성 발달 : 독립적 자아와 합류적 자아의 갈등과 변화-
dc.typeDoctoral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Docto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가정관리학과-
dc.date.awarded1997.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소비자학과 > Theses_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