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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심은진-
dc.creator심은진-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04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04Z-
dc.date.issued1997-
dc.identifier.otherOAK-00000000028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151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286-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의 목적은 하나의 의미에 머무르지 않고 끊임없이 의미의 확산을 만드는 발자크의 소설 원리를 찾으려는 것이며, 이를 통해 우리는 2세기라는 시간과 공간을 뛰어 넘어 여전히 읽히고 있는 발자크 소설의 위대성과 현대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19세기 리얼리즘과 오노레 드 발자크(Honore de Balzac)의 소설은 거의 동격으로 사용된다. 많은 비평가들은 발자크 소설 속에 나타난 현실의 재현에 감탄했다. 그러나 현실에 대한 충실한 재현이라는 표현만으로 발자크의 소설을 설명할 수는 없다. 우리는 이 연구에서 발자크의 소설의 위대성이 기호의 안정성을 전제로 한 현실에 대한 충실한 재현에 있는 것이 아니라, 기호와 지시체 사이의 불안정한 관계에서 출발하고 있음을 살펴 보았다. 우리가 분석의 대상으로 삼은 Le lys dans la vallee는 발자크 소설로는 특이하게 일인칭으로 쓰여져 있다. 우리는 이러한 특징을 염두에 두고 이 작품에 접근하고자 한다. 자전적 형식을 취하는 일인칭의 소설에는 서술하는 나 와 서술되는 나 라는 두 행위자가 존재한다. 이러한 관점에 의거해 우리는 서술되는 나 인 편지 속의 펠릭스와 서술하는 나 인 편지를 쓰는 펠릭스로 나누어 보았다. Ⅱ장은 편지 속의 펠릭스에 대한 고찰이다. 펠릭스가 어떻게 편지를 쓰기에 이르렀는가를 살펴 보면서 우리는 글쓰기의 기원을 추적하였다. 펠릭스의 글쓰기의 기원에는 또 다른 글쓰기가 자리한다. 나탈리의 욕망과 모르소프 부인의 욕망이 만들어낸 펠릭스의 욕망의 고백은, 욕망은 욕망을 낳고 글쓰기는 글쓰기를 낳게 되는, 의미 위를 부유하는 기표에 대한 한 은유이다. 펠릭스의 편지쓰기는 부인의 편지를 다시 쓰는 작업이다. 그리고 Le lys dans la vallee를 쓰는 발자크의 작업은 여러 이야기를 다시 쓰는 작업이다. 편지 속의 펠릭스는 「La comedie humaine」라는 허구의 세계를 만드는 글쓰기의 장치를 알려준다. Ⅲ장에서 우리는 편지를 쓰는 펠릭스에 대한 고찰을 통해 의미의 경계를 해체하는 글쓰기의 한 과정을 살펴보았다. 펠릭스의 편지 속에서 욕망의 대상들 즉, 그가 사랑하는 여인들은 그들의 개별적인 특성, 개별적인 존재를 비우고 일반화된 여인과 일반화된 수신자기 된다. 결국 글쓰기란 끊임없이 의미를 미루고, 의미를 비우는 결핍된 공간을 만드는 것이다. 펠릭스의 편지는 한계가 사라진 공간, 부재의 공간이 된다. Ⅳ장은 펠릭스의 이야기를 쓰고 있는 발자크의 글쓰기에 대한 고찰이다. 펠릭스가 편지를 쓰며, 욕망을 해체하고 욕망을 비워나가듯, 발자크는 자신의 글쓰기의 대상인 이야기와 비-이야기, 허구와 현실의 경계를 해체시키고, 이야기를 비운다. 작가는 소설 속에서 여러 기법을 통해 현실과 허구의 관계를 전도시킨다. 끊임없이 경계가 해체되는 글쓰기의 공간에는 주체와 객체의 경계도 사라진다. 이 소설에는 글쓰기와 책읽기가 공존한다. Le lys dans la vallee는 작가가 만든 「La comedie humanie」이라는 거대한 우주를 축소시킨 소우주와도 같다. 펠릭스의 글쓰기는 펠릭스의 이야기를 쓰고 있는 작가의 글쓰기가 되고, 이 글쓰기는 「La comedie humaine」라는 세계를 창조하면서 현실을 지배하는 허구의 논리를 세우려한다. 이것이 발자크가 꿈꾸어 오던 글쓰기의 세계이다. 그리하여 이 허구의 논리는 작가 자신의 정치적 이념을 지배하고, 그것들을 뛰어 넘는다. 해체의 힘을 간직한 작품들은 중심을 비우며 끊임없이 새로운 의미를 생산하기 때문에 어떠한 논리에도 어떠한 편견에도 당당할 수 있다. 위대한 작품이란, 시간과 공간의 벽을 뛰어넘고, 정치적 이념들과 수많은 문학적 논의들을 흔들림없이 담아낼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점에서 Le lys dans la vallee는 틀림없이 위대한 작품에 속할 것이고, 아울러 이 소설을 감싸고 있는 「La comedie humaine」의 세계 역시 위대한 허구의 세계임에 틀림없다. ; Notre These a pour but d elaborer chercher le principe de la theorie du roman balzacien, don t le sense se repand continuellement Au terme de cette recherche, nous avons pu constater la grandeur et la modernite de Balzac, grace quxquelles les contemporains continuent a lire ses oeuves avec aisance malgre l intervalle de 2 siecles. Generalement, Honore de Balzac est considere comme le representant du realiste de 19 esiecle. On a admore la representation du reel dans romans de Balzad. Mais, on ne peut pas expliquer l univers romanesque de Balzac. par la simple expression de la fidele representation du reel . Dans cetter etude, nous avons tente de demontrer sur la fidele represetation du reel, mais l instabilite des signs et le pouvoir de la deconstruction. Le lys dans la valle est un recit a la premiere personne. Comme le dit G. Genette, dans un recit a la premiere personne, il y a deux actants; le je qui narrate et le je qui est narrate. Dans cette perspective, nous avons analyse deux relation entre le realite et la fiction par les techniques narratives. Dans l espace de l ecriure qui deconstruit sans cesse les limites, il n y a pas de demarcation entre le sujet et l objet. De cette maniere, l eciture coexixte avec la lecture. Le lys dans la vallee est un microcosme qui reflete la structure de lagrande comedie humaine. Pour Balzac la fiction est plus vraie que la realite, et les personnages fictifs sont plus reel que les hommes. En creant La comedie humaine l lauteur a voulu etablir les lois qui regnent la realite. C est le reve de Balzac. Les lois de fictioon regnant sur l ideologie de l auteur, et la depassent. Un chef d oeuvre doit surmonter les limites du temps et de l espace, et peut l approcher de diverses plusieurs theories litteraires. A cet egard, Le lys dans la vallee est certainment un chef d oeuvre et La comedie humaine qui l entoure aussi un puissant univers de l imagina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Ⅱ. 글쓰기의 기원 --------------------------------------------------- 16 A. 욕망과 언어 ----------------------------------------------------- 16 1. 유년기의 이야기 ------------------------------------------------ 16 2. 또 다른 어머니 ------------------------------------------------- 28 B. 욕망의 반영으로서의 공간 ---------------------------------------- 32 1. 보여지는 곳;강변과 골짜기 -------------------------------------- 37 1-1. 모두 보라, 그 무엇도 만지지 말라 -------------------------- 38 1-2. 조각배의 관능적 흔들림 ------------------------------------ 41 2. 보는 곳;집과 정원 ---------------------------------------------- 45 2-1. 어린 아이들 ------------------------------------------------- 47 2-2. 편지 -------------------------------------------------------- 52 2-3. 욕망의 소리 ------------------------------------------------- 57 C. 욕망의 표현 ----------------------------------------------------- 65 1. 욕망의 꽃다발 -------------------------------------------------- 65 1-1. 꽃의 시학; 중성의 즐거움 ----------------------------------- 65 1-2. 취하게 하는 꽃; 광란의 세계 --------------------------------- 69 2. 고백 ----------------------------------------------------------- 72 2-1. 말로 한 고백 ------------------------------------------------ 72 2-2. 글로 쓴 고백 ------------------------------------------------ 75 2-3. 글쓰기의 선택 ----------------------------------------------- 80 Ⅲ. 글쓰기 ; 해체의 작업 -------------------------------------------- 83 A. 하나 속의 둘 -------------------------------------------------- 83 B. 두 여인 --------------------------------------------------------- 90 1. 모르소프 부인 ; 골짜기의 백합 ---------------------------------- 95 1-1. 백합 -------------------------------------------------------- 96 1-2. 골짜기 ------------------------------------------------------ 99 1-3. 한여자의 두 모습 ------------------------------------------101 2. 아라벨 ---------------------------------------------------------103 C. 나탈리 ----------------------------------------------------------107 1. 모호한 당신 ----------------------------------------------------107 2. 꽃다발의 실패한 유혹 -------------------------------------------113 3. 돈호법의 기능 --------------------------------------------------116 Ⅳ. 글쓰기와 책읽기 -------------------------------------------------120 A. 소설을 쓰는 발자크 ----------------------------------------------120 1. 펠릭스와 발자크 ------------------------------------------------121 2. 현실과 허구 ----------------------------------------------------128 2-1. 서술에 대한 의혹 --------------------------------------------128 2-2. 심연으로 밀어 넣기 ----------------------------------------130 2-3. 허구 속의 역사와 인물의 순환 --------------------------------134 B. 소설을 읽는 발자크 ----------------------------------------------142 1. 또 하나의 책읽기 -----------------------------------------------142 2. 책읽기의 은유 --------------------------------------------------148 Ⅴ. 결론 ------------------------------------------------------------153 참고문헌 ------------------------------------------------------------160 불문초록 ------------------------------------------------------------16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84684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Balzac의 욕망과 해체의 글쓰기 : Le lys dans la vallee를 중심으로-
dc.typeDoctoral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Docto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불어불문학과-
dc.date.awarded199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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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불어불문학과 > Theses_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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