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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정원-
dc.creator이정원-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51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51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7161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103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1612-
dc.description.abstract우리는 아이스크림 가게 앞에서 울면서 떼쓰는 아동을 보면, 그 아동이 아이스크림을 먹고 싶어서 울며 떼쓴다고 생각하고, 결국 아이스크림을 먹게 되거나 어머니에게 매우 혼날 것이라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이처럼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 그 사람의 믿음, 바램, 의도 등과 같은 심리적 상태를 인식하여 이로써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능력을 생각의 원리라 하고, 이는 사회적 상황에서 상호작용을 하고, 대화를 할 때 필요한 능력이다. 그러나 자폐 아동들은 생각의 원리를 적용하여 타인의 마음을 읽는 능력이 부족하고, 주변 단서를 사회적 상황에 적절하게 적용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이는 심리적 상태 관련 발화와 관련하여 언어적인 결함으로 드러나고 이로 인해 사회성에서 문제를 보이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결함으로 인한 2차적인 장애를 막기 위해 생각의 원리가 발달하는 5세 이전에 생각의 원리와 관련한 언어적인 조기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나라에서도 생각의 원리에 대한 중재가 필요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있는 실정이나 교수에 대한 연구는 실시되고 있지 않다. 그러므로 지금까지 진행되어온 자폐아동의 특정 결함에 관한 연구와 외국에서 진행되어 온 교수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자폐아동을 위한 생각의 원리 교수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기 교육을 위해 가장 적합한 주양육자인 어머니를 교수자로 훈련시키고, 지금까지의 생각의 원리 일반화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던 교수자의 언어적 요구를 최소화하기 위해 아동의 참여기회와 발화기회를 보장하는 4단계 읽기 절차 방법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글 없는 그림책을 통해 아동이 생각의 원리와 관련된 심리적 상태 관련 발화를 습득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언어능력이 있지만 생각의 원리를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자폐 및 자폐적 성향으로 진단 받은 만6, 7세 아동 3명과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실험설계는 3명의 대상아동에 대한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multiple probe design across subjects)를 사용하였다. 모든 실험은 아동이 다니는 기관에서 실시하였다. 기초선 회기에서는 연구자의 개입 없이 어머니와 아동간의 글 없는 그림책 읽기 관찰을 위해 5분 동안 자유롭게 책을 읽도록 하였고, 이후 5분 동안 아동이 자발적으로 이야기 할 시간을 주었다. 중재 회기동안 이전 회기의 활동을 관찰하기 위해 처음 5분동안 어머니와 아동이 책읽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어머니의 읽기 절차 빈도와 4단계 읽기 절차의 정확도 자료를 수집하였고, 나머지 5분동안 아동이 자유롭게 이야기하도록 하여 녹음한 후 전사하여 심리적 상태 관련 발화의 총 낱말수(TNW)와 다른 낱말수(NDW)를 수집하였다. 관찰이 끝난 후 10분 동안 4단계 읽기 절차 훈련과 생각의 원리와 관련된 질문 유형을 연습하였고, 5분간 아동이 자발적으로 읽은 내용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15분 동안 그 날의 활동에 대한 논의 및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또한 중재 종료 후 4회기 동안 CD 동화책을 통해 어머니의 읽기 절차 빈도와 정확도 그리고 아동의 심리적 상태 관련 발화가 일반화 되는지 평가하였고, 중재 효과의 유지를 알아보기 위해 중재 종결 3주 후에 각 아동마다 4회기 동안 기초선과 똑같은 조건에서 어머니-아동의 이야기 책읽기와 아동의 자발적인 이 야기를 관찰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폐아동의 어머니에게 4단계 읽기 절차 훈련을 실시한 결과 대상어머니 1, 2, 3의 절차 사용 빈도 및 정확도는 증가하였다. 둘째, 자폐아동의 어머니에게 실시한 4단계 읽기 절차 훈련을 통한 글 없는 그림책 중재가 대상아동 1, 2, 3의 심리적 상태 관련 발화의 총 낱말수와 다른 낱말수를 증가시켰다. 셋째, 4단계 읽기 절차 훈련을 통해 증가된 어머니의 절차 사용 빈도, 정확도와 대상아동 1, 2, 3의 심리적 상태 관련 발화의 총 낱말수와 다른 낱말수는 학습받지 않은 상황(CD동화책)으로 일반화되었다. 넷째, 4단계 읽기 절차 훈련을 통해 증가된 어머니의 절차 사용 빈도, 정확도와 대상아동 1, 2, 3의 글 없는 그림책을 통해 증가된 심리적 상태 관련 발화의 총 낱말수와 다른 낱말수는 중재가 종결된 3주 후에도 유지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자폐아동의 어머니도 중재자로 훈련될 수 있고, 어머니 훈련을 통한 글 없는 그림책 중재가 자폐아동의 생각의 원리와 관련된 심리적 상태 관련 발화의 빈도를 증가시키고, 일반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자연적인 교수자로서 어머니를 교수활동에 포함시켰다는 점과 생각의 원리의 교수를 의사소통적 영역과 연관시켜 시도한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그리고 일반화 실패의 원인으로 지적된 문제점을 최소화하고, 자연적인 상황에서의 자발적인 아동의 발화를 강조함으로써 일반화의 효과를 입증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wordless picture books on developing "Theory of Mind" for the children with autism. Especially in this article, it emphasize that mental states utterances for children may be utilized as very important means to develop "Theory of Mind". Through the experiment, mother's intervention is found to be effective way for their children by employing complete reading cycles by adopting wordless picture books. Three children with autism, whose ages are between 6 and 7 years, and their mothers were participated for this experiment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this idea. Major experiment was carried out to measure children's capability of "theory of mind" competence by observing utterances contained expression of mental states. Three mothers were taught individually how to train Complete Reading Cycles. And they applied these cycles to their children for developing mental states utterances. Using a multiple probe baseline design across dyads of mother and child, the frequency and accuracy of mothers intervention using Complete Reading Cycles and the frequency of children's mental states utterance were measured. All sessions are composed with 10 minutes of observation and 15 minutes of intervention and 15 minutes of review. Immediately after the intervention sessions, to collect generalization data, the subjects were observed in the situation of reading time with CD ROM. Follow-up data were collected three weeks after the termination of the intervention. The results obtained from the present study are as follows: 1. The frequency and accuracy of the mothers' intervention by using Complete Reading Cycles were increased by training. 2. The TNW and NDW of the subjects' mental states utterance through intervention using wordless picture books with methods of complete reading cycles were increased. 3. The frequency and accuracy of the mothers' using Complete Reading Cycles and the frequency of the subjects' mental states utterance were generalized to different situation(CD-ROM storybook) through intervention using wordless picture books with methods of complete reading cycles. 4. The frequency and accuracy of the mothers' using Complete Reading Cycles and the frequency of the subjects' mental states utterance were maintained through intervention using wordless picture books with methods of complete reading cycles, 3weeks after the termination of the interven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s that mother whose children are autism can be trained to be a teacher. And intervention using wordless picture books with complete reading cycles is found to be effective for developing "Theory of Mind" skills related to mental states utterances for children with autism.-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i 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4 C. 용어정의 = 5 II. 이론적 배경 = 7 A. 생각의 원리 = 7 1. 생각의 원리의 개념 = 7 2. 자폐아동의 생각의 원리와의 관계 = 8 가. 자폐아동과 생각의 원리 = 8 나. 자폐아동의 생각의 원리와 언어와의 관계 = 10 다. 심리적 상태 관련 발화 = 13 3. 생각의 원리 교수에 대한 선행연구 = 15 B. 글 없는 그림책 = 17 1. 글 없는 그림책의 개념 = 17 2. 생각의 원리 교수도구로서의 글 없는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 18 3. 글 없는 그림책의 중재방법 = 20 가. 반복된 책읽기 = 20 나. 완전한 읽기 싸이클 = 21 C. 중재자로서의 어머니 = 23 1. 어머니 참여의 중요성 = 23 2. 어머니 참여를 통한 그림책 읽기 중재의 효과 = 24 III. 연구방법 = 26 A. 연구대상 = 26 B. 실험기간 = 28 C. 실험장소 및 실험도구 = 29 D. 실험설계 및 실험조건 = 31 E. 관찰 및 측정 = 36 F. 관찰자간 신뢰도 = 42 IV. 연구결과 = 43 A. 4단계 읽기 절차 훈련을 통한 어머니의 절차 사용 수행에의 효과 = 43 B. 글 없는 그림책 중재가 아동의 심리적 상태 관련 발화 빈도에 미치는 영향 = 48 C. 4단계 읽기 절차 훈련을 통한 어머니의 절차 사용과 글 없는 그림책 중재를 통한 아동의 심리적 상태 관련 발화의 일반화 효과 = 53 D. 4단계 읽기 절차 훈련을 통한 어머니의 절차 사용 수행과 글 없는 그림책 중재를 통한 아동의 심리적 상태 관련 발화의 유지 효과 = 54 V. 논의 및 제언 = 56 A. 논의 = 56 B. 제한점 = 66 C. 제언 = 67 참고문헌 = 68 부록 = 79 Abstract = 9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1429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어머니의 글 없는 그림책 읽기 중재가 자폐아동의 생각의 원리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심리적 상태 관련 발화를 중심으로-
dc.format.pageix, 9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특수교육학과-
dc.date.awarded200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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