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81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태선-
dc.creator김태선-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44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44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otherOAK-00000007155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095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1555-
dc.description.abstract현대인들은 정보기술의 발달에 의해 인간 의식의 변화와 그에 따른 생활양식의 다양화, 다원주의 사회를 경험하고 있으며 집단적 가치구조는 인간중심 구조로 대치되어지고 이에 따라 문화의 인식자체도 바뀌어 가고 있다. 과거에 대립적인 것으로 여겨졌던 문화와 산업은 이제 서로 불가분의 관계가 되었다. 문화 중심적 패러다임으로의 변화 속에 사회의 중심적 위치에 서게 된 문화는 단순히 소비의 대상이 아니라 주체적인 가치창출의 도구로서 산업화의 길로 들어섰다. 본격적인 문화산업시대가 시작된 것이다. 이에 따라 문화활동의 중심이 되는 박물관에 이목이 집중되고 박물관은 지역문화를 선도하며 사회의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는 문화산업체로 발전하였다. 박물관의 문화산업체로의 변화와 문화의 세기의 도래는 뮤지엄 샵 문화상품의 의미를 더욱 강화시켰다. 그러나 국내 뮤지엄 샵 문화상품시장을 비롯한 국내의 전반적인 문화상품 시장은 시장형성단계로 아직은 그 개발수준이 미약한 상태로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대책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상품의 개발이 활발한 프랑스 RMN의 상품과 미국 MOMA, Guggenheim Museum, Smithsonian Institution, Metropolitan Museum의 뮤지엄 샵의 운영현황 및 문화상품의 현황을 국내 국립박물관 뮤지엄 샵의 운영현황 및 문화상품현황과 비교·분석하여 국내 국립박물관 뮤지엄 샵 문화상품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그 근본적인 원인을 분석하였으며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모색하였다. 상품의 외적요인은 상품개발을 위한 환경조성과 관련되는 부분으로 국내 상황의 경우 전반적인 문화산업의 활성화와 뮤지엄 샵 경영개선을 위한 전략이 우선적으로 요구되며 상품의 내적 요인은 조악한 시중 상품의 유입에 따른 뮤지엄 샵 문화상품의 질적 문제의 원인으로서 뮤지엄 샵 문화상품 전문개발 기관에 의한 차별화된 상품개발 전략이 그 요구된다. 문화산업의 중요성이 점점 커져가고 있음을 볼 때 문화상품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전략적 개발계획의 수립과 뮤지엄 샵 문화상품에 대한 다양한 분야 에서 다각적인 연구를 통해 양적 측면에서 상품개발을 위한 충분한 자료의 확보와 상품개발단계별 개발기술에 관한 방법의 모색이 요구되어 진다.;Culture of the world today is now playing a more centralized role from the subsidiary- role of the past. This change has made culture into a useful tool for producing values from the object of consumption from the past and has entered itself into the road of industrialization. We are now in the age of Cultural Industrialization. These Circumstantial changes will make museums where Cultural Activities are central take notice from the world and museums will lead local society's culture and develop to become a cultural enterprise where it produces economic aid to society. The change of museum's Cultural Industries and the arrival of Culture's Age has strengthen the meaning of Museum's Cultural Products. But considering the structure of national museum industrial cultural product market and overal national cultural product market, there is much to desire for its development. While one category is about goods' external slde, the other category is about the goods internal. Their detail items are stated below : (1)Solutions in external side of goods ① Politic and financial support by the government ② Establishment of organization which gathers information and constructs information network ③ Unification of studying, manufacturing and distribution ④ Continuous effort for better recognition (2)Solution in internal side of goods ① Resourcesization step : -Accumulating and processing datum for improving goods ② Application step : -Establishment of professional development organization -Launching of the unique brand of museum -The government-industrial-educational system ③ Sales step : systemization of circulating and selling goods -Opening of the on-line store -Establishment of offseas branch store -Classified display Because the lack of information about cultural goods hinders the development of internal cultural industry, much more studies are needed and have more questions raise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 개요 = viii 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3 II. 문화산업에 대한 이론적 고찰 = 5 A. 문화의 개념 = 5 B. 문화의 산업화 현상의 배경 = 7 C. 문화산업에 관한 시각 = 8 1. 문화산업에 대한 논의의 시각 = 8 2. 문화산업에 대한 비판적 시각 = 10 3. 문화산업에 대한 긍정적 시각 = 12 4. 부정적 시각과 긍정적 시각에 대한 비교 검토 = 14 D. 문화산업시대의 박물관 = 15 III. 박물관과 뮤지엄 샵 문화상품 = 23 A. 문화상품의 현황 = 23 1. 제품과 상품 = 24 2. 문화상품의 특성 및 분류 = 25 3. 문화상품의 국제적 유통현황 = 26 B. 뮤지엄 샵 문화상품의 역할 = 30 1. 문화의 보급 = 30 2. 박물관재정의 지원 = 31 C. 뮤지엄 샵 문화상품의 분류 및 특성 = 35 1. 분류기준의 선정 = 35 2. 뮤지엄 샵 문화상품의 분류 = 36 3. 뮤지엄 샵 문화상품의 특성 = 38 IV. 뮤지엄 샵 문화상품의 현황 및 분석 = 40 A. 평가대상과 평가기준의 선정 = 40 1. 평가대상의 선정 = 40 2. 평가기준의 선정 = 41 3. 평가의 방법 = 43 4. 사례평가의 한계 = 44 B. 국외 뮤지엄 샵 문화상품의 현황 및 평가 = 44 1. 프랑스 = 45 2. 미국 = 50 C. 국내 뮤지엄 샵 문화상품의 현황 및 평가 63 1. 국립중앙박물관 = 63 2. 국립민속박물관 = 67 3. 국립현대미술관 = 71 D. 종합 74 1. 운영현황 = 74 2. 상품현황 = 76 E. 국내 국립박물관 뮤지엄 샵 문화상품의 문제점 분석 = 81 1. 뮤지엄 샵 운영의 문제점 = 81 2. 뮤지엄 샵 문화상품의 문제점 = 82 V. 해결방안 = 85 A. 뮤지엄 샵 문화상품의 분류 = 85 B. 외적요인의 해결방안 = 86 C. 내적요인의 해결방안 = 87 VI. 결론 = 90 참고문헌 = 94 부록 <부록1> 국내·외 박물관 뮤지엄 샵 문화상품에 대한 설문조사지 = 99 Abstract = 10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23971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뮤지엄 샵 활성화를 위한 문화상품 발전방안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국내외 박물관의 문화상품 현황분석을 중심으로-
dc.format.pageix, 10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정보디자인과-
dc.date.awarded2000.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디자인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