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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여성희-
dc.contributor.author김성-
dc.creator김성-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13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13Z-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otherOAK-00000007026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064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0268-
dc.description.abstract현대 사회는 세계화&#8228;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성 함양을 위하여 재량활동을 강조하고 있으며, 범교과 학습 주제의 하나로 환경 교육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환경교육은 환경 지식에 치우쳐 있으며, 창의성을 함양시킬 수 있는 학습 전략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환경지식과 창의성을 함양하기 위하여 환경동화를 활용한 환경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환경동화는 2009개정 교육과정과 최신 환경문제를 반영하여 대기, 생태, 지구온난화, 식품, 수질, 분리수거 등 6가지 학습 주제를 선정하여 초등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개발하였다. 경기도 성남시 E 초등학교 5학년 2학급 58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는 환경동화를 활용한 수업을, 통제집단은 전통적 수업을 실시하였다. 수업의 효과는 환경 지식 검사지를 개발하여 사용하였으며, 일반 창의성은 토란스 창의력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환경 창의성은 글쓰기 활동지를 분석하여 검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SPSS 15.0을 이용하여 공변량 분석(ANCOVA)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동화를 통한 창의성 신장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황사, 지구온난화, 생태계, 식품, 분리수거, 수질의 6가지 학습 주제별로 「황사의 눈물」, 「투발루의 소년에게」, 「할아버지 꽃 동강할미꽃」, 「불량식품! 너를 체포 한다」, 「쓰레기할머니가 아니에요. 환경지킴이에요」, 「고마운 물 아껴 쓸래요」라는 제목의 동화를 개발하였다. 둘째, 환경동화를 활용한 환경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전통 수업을 실시한 집단에 비해 환경 지식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p<.001). 이는 학생이 환경동화 속의 주인공을 통해 감정이입이 되도록 구성하고 또한 글쓰기 활동이 반성적 사고를 유발하여 환경지식 향상에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환경동화를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전통 수업을 실시한 통제집단에 비해 일반 창의성이 향상되었으며(p<.001), 하위 영역인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의 세 영역 모두에서 효과적이었다(p<.001). 이는 글쓰기 활동지의 질문에 응답하는 글을 씀으로서 고정적인 사고의 틀을 깨고, 유연하고 융통성 있게 그리고 독창적으로 생각하는 과정을 반복 학습한 과정이 창의성 신장에 기여한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환경동화를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환경 창의성이 유의미 하게 향상되었다(p<.001). 하위 영역인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 정교성, 감수성의 모든 영역이 유의미하게 효과적이었다(p<.001). 이는 학생들이 환경동화를 읽는 동안 상상적 사고를 많이 하고, 글쓰기 활동의 질문은 환경 창의성을 향상시킨 것으로 생각된다. 이와 같이 환경동화를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환경지식, 환경창의성, 일반 창의성에 효과적이라는 결과는 야외체험 중심의 한계를 극복하고 교실에서 창의성 체험 활동을 수행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환경동화를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창의 재량 활동시간에 환경지식과 창의성을 동시에 함양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결론을 바탕으로 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글쓰기 활동지를 평가함으로써 환경 창의성을 측정하였으나 환경 창의성에 대한 평가 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일반적으로 초등학생들은 글쓰기에 부담을 느끼므로 초등학생들이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 인터뷰, 녹화, 포트폴리오 등의 자료 분석을 통해 창의성 수업의 효과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Elementary school environmental education in South Korea is mostly about acquiring environmental knowledge and lacks materials and strategies on how to change students' attitude and behavior. So, this study examined how new educational stories about environmental issues influenced children’s creativity and learning. Six new stories were created after a review of the nation’s 2009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Six environmental issues were chosen based on the review and each story deals with the issues. So far, previous studies have mostly focused on fairy tales and fables in improving children’s creativity. On the other hand, the new stories used in this study were written about environmental problems such as global warming, climate change, environmental degradation, water shortages, industrial wastes and food contamination, many of which are closely related to children’s everyday lives. The 58 participants were 5th-grade students at an elementary school in Sungnam city in Gyeonggi province. They were divided into two groups(29 experimental and 29 control). In measuring their improvement in creativity, the students were asked to hand in their own writings and the SPSSWIN18.0 program was used. Also, changes in their environmental awareness were evaluated using T-test and ANCOVA(analysis of covariance).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n order to enhance children’s creativity, six new stories were created: “The Tears of Yellow Dust,” “To The Boy in Tuvalu,” “Pasqueflower The Grandfather’s Flower,” “Bad foods, You Are Under Arrest,” “The Granny The Environment Keeper,” “Thanks, I’ll conserve water” Second,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greater improvement in environmental awareness than the control group(p<.001). Third,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better performance in writing, showing new ideas and expressions. Reading and Writing are closely related and the students have become more aware of environmental issues. Fourth, the TORANS creativity test results and the students' writings showed that the experimental group has improved creativity(p<.001). The teaching has improved not only general creativity, but also environmental creativity. The results indicate that, First, teaching through new stories about environmental issues is an effective method. It is literary and stimulates creativity in young students. Second, by listening to the stories, children get an opportunity to connect environmental problems to their everyday lives and realize that those problems are their own issues. Third, the teaching program using stories allow for indoor education on the environment without having to go outside. Fourth, environmental issues have a great effect on everyone, so students need to be taught to regard it not only as global but also as their own problems. In conclusion, by adopting this method, teachers would be able to enhance children’s creativity and knowledge about environmental issues. It would be more interesting to young students. Also, there should be more than the six environmental categories in which educational stories fall. And for those students who have difficulty in writing, other ways can be used including interviewing, recording and making portfolios. And, Further study on more students is needed to ensure the results of this stud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서론 1 A.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연구 내용 2 C.연구의 제한점 3 Ⅱ.이론적 배경 4 A.초등학교 환경교육 4 1.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목적과 목표 4 2.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내용 6 3.초등학교 환경교육의 실태 9 B.창의성 11 1.창의성의 정의 11 2.창의성의 구성요소 12 3.일반적 창의성과 환경적 창의성 16 4.창의성과 환경교육 17 C.동화의 교육적 의의 19 1.동화의 정의와 특성 19 2.동화와 환경교육 20 3.동화와 창의성과의 관계 20 D.창의성을 신장하는 글쓰기 지도 21 1.창의성 글쓰기의 정의 21 2.창의적 글쓰기의 준비 조건 22 3.읽기와 글쓰기 23 E.선행 연구 고찰 25 Ⅲ.연구 방법 및 절차 27 A.연구 대상 27 B.연구 설계 및 수업 적용 27 C.연구의 절차 29 D.환경동화 개발 및 수업 프로그램의 개발 순서 30 1.학습주제 선정 30 2.환경동화 주제와 관련된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단원 및 내용 32 3.환경동화 개발 방법 33 4.동화를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학습절차 35 5.환경수업 및 환경동화내용 창의성 글쓰기 36 E.검사 도구 37 F.자료의 처리 및 분석 40 1.환경지식 검사 40 2.일반 창의성 검사 40 3.환경 창의성 글쓰기 활동지 검사 40 Ⅳ.연구 결과 및 논의 41 A.창의력 신장을 위한 환경동화 개발 41 B.환경동화를 적용한 수업 프로그램이 환경 지식에 미치는 효과 46 C.환경동화를 적용한 수업 프로그램이 일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49 D.환경동화를 적용한 수업 프로그램이 환경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51 V.결론 및 제언 53 참고문헌 55 부록 59 <부록 1>환경동화를 활용한 환경수업의 교수-학습과정안 59 <부록 2>환경동화 65 <부록 3>환경지식 검사지 85 <부록 4>창의성 글쓰기 활동지 91 ABSTRACT 10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6643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환경동화를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new stories about environmental issues on the creativ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dc.creator.othernameKim, Sung-
dc.format.pagex, 10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환경교육전공-
dc.date.awarded201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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