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87 Download: 0

홍종진 '대금 독주곡 2번' 에 관한 악곡 분석

Title
홍종진 '대금 독주곡 2번' 에 관한 악곡 분석
Authors
이미진
Issue Date
2002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홍종진 『대금 독주곡 2번』의 음악적 구조를 고찰하여 그 음악적 특징을 밝히는 것이 목적이다. 『대금 독주곡 2번』의 출현음과 음계, 리듬, 연주기법, 장구장단, 구성형식을 악장별로 살펴보아 다음과 같이 결론을 얻었다. A. 제1악장 제1악장의 속도는 ♩.=30이고 한마디는 점4분음표 4박자이며 모두 128박, 32마디로 구성되어 있다. 출현음은 남(B♭), 남(C), 黃(E♭), 太(F), 仲(A), 林(B♭), 南(C), 潢(E♭), 汰(F), 중(A), 湳(C)이고, 林·南·潢·汰·중의 5음 음계이다. 리듬은 점4분음표 4박을 한 단위로 하였고 모두 27가지의 리듬이 사용되었다. 이 27가지의 리듬은 몇 가지 공통점으로 6가지의 리듬형으로 구분된다. 연주기법은 홑장식음과 겹장식음이 쓰였다. 홑장식음에는 한음 윗장식음, 두음 윗장식음, 세음 윗장식음, 한음 아래 장식음이 쓰였고 겹장식음에는 두음장식음, 세음장식음, 여섯음 장식음이 사용되었다. 장구 장단은 4마디가 한 프레이즈인 A장단형와 그것이 축소되어 형성된 3마디가 한 프레이즈인 B장단형, 2마디가 한 프레이즈인 C장단형이 나타난다. 구성형식은 장구 장단의 A, B, C 세 가지 진행에 따라 9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B. 제2악장 제2악장은 속도는 ♩=60이고, 한마디는 3/4박자이며 모두 228박, 76마디로 구성되어 있다. 제 2악장은 출현음은 太(F), 仲(A♭), 林(B♭), 南(C), 無(D♭), 潢(E♭)이며, 南은 無를 꾸며주는 경과음으로 쓰였다. 음계는 太·仲·林·(南)·無·黃 의 계면조 음계이다. 리듬은 4분음표 3박을 한 단위로 하였고 모두 20가지의 리듬이 사용되었다. 이 20가지의 리듬은 몇 가지 공통점을 기준으로 4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연주기법은 장식음과 표현법으로 나뉘는데 장식음에는 홑장식음과 겹장식음이 쓰였다. 홑장식음에는 한음 윗장식음, 두음 윗장식음, 한음 아래장식음, 두음 아래 장식음, 세음 아래장식음, 그리고 뒷꾸밈음으로 쓰인 두음 윗장식음 이렇게 6종류가 사용되었고 겹장식음에는 세음장식음, 두음장식음이 사용되었다. 표현법에는 퇴성음, 스타카토, 액센트가 사용되었다. 장구 장단은 중모리 장단을 사용하였으며 곡의 흐름에 맞게 중모리의 여러 유형을 사용한다. 구성형식은 제2악장의 선율 진행에 따라 A, B, C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C. 제3악장 제3악장은 속도는 늦은 자진모리이고 한마디는 점4분음표(♩.) 4박자이며 모두 240박, 60마디로 구성되어 있다. 출현음은 太(F), 仲(A♭), 林(B♭), 南(C), 無(D♭), 潢(E♭), 汰(F), 중(A♭),淋(B♭), 무(D♭), 황(E♭)이며, 음계는 太·仲·林·無·潢의 5음 음계이나 규칙적인 음의 고유성격은 사용되지 않는다. 리듬은 점4분음표(♩.) 4박을 한 단위로 하였고 모두 27가지의 리듬이 사용되었다. 이 27가지의 리듬은 몇 가지 공통점을 기준으로 5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연주기법은 세음 아래의 홑장식음이 사용되었고 퇴성음도 사용되었다. 장구 장단은 늦은 자진모리 장단이 사용되었으며 곡의 흐름에 맞게 자진모리의 여러 변형장단을 사용한다. 구성형식은 제3악장의 선율의 특징에 따라 A, B, C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usical structure of "Daegum Solo No.2", abd clarify the inherent technique and melodies appeared in "Daegum Solo No.2". The method of this study is an analytical investigation of note, sacle, rhythm, composition form the rhythm of Changgu, playing technique of "Daegum Solo No.2" 1. The first movement The first movement is composed of 32 snatches, 4beat dotted quarter note 128 beat in 30 tempo. The analytical inverstigation of note used - B♭, C, E♭, F. A. B♭, C, E♭, F, A, C. The musical scale is composed of 5note, Lim(林), Nam(南), Hwang(潢), Tae(汰), Jung(중). The rhythm is composed 4beat dotted quarter note a unite, and used rhythm of 27 type. A single grace note is used for one, two, and three note higher, one note under. A dual grace notes are used for the notes two or three and six note. 2. The Second movement The second movement is composed of 76 snatches, three quarter notes a unite, 228beat in 60tempo. The used F. A♭, B♭, C, D♭, E♭. The musical scale is composed of Tae(汰), Jung(중), Lim(林), Nam(南), Mu(無), Hwang(潢) in minor key. The 20type rhythm is composed of 4 form. The playing technique is used in grace note and expression way. There are two kinds of technique used in one and two above note. The expression way is used in sliding tone, staccato, accent. The rhythm of Changgu is used in Jungmori rhythm. The composition form is divided into three part A, B, C, following melody progress. 3. The third movement The third movement is composed of 60 snatches, 4 beat dotted quarter note 240 beat in slow Jajinmori tempo. The analytical investigation of note used. F. A♭, B♭, C, D♭, E♭, F, A♭, B♭, D♭, E♭. The musical scale is composed of Tae(汰), Jung(중), Lim(林), Mu(無). The rhythm is composed 4beat dotted quarter note a unite, and used rhythm of 27 form(type). The playing technieuq is used in 3 under on one tone, sliding tone. The rhythm of Changgu is used in slow Jajinmori rhythm and variation rhythm. The composition form is divided into three part A, B, C., following distinction of melody.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