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 상급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비판적 사고 기술에 관한 연구

정보통신의 눈부신 발전, Health Care의 변화, 간호 이론에서의 인식론적인 변화 그리고, 간호 교육의 구조적, 문화적인 변화로 인해 간호교육에 있어서의 목표가 간호사와 관련된 사고(thinking)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또한 교육의 목적은 학생이 사고하도록 하는 것이고(Dewey 1933),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교육에 있어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McPeck 1981).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 교육의 효율성 측정을 위하여 3년제 간호과, 4년제 간호학과, 그리고 간호사 학사학위 특별과정(RN-BSN)의 상급반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비판적 사고 기술을 측정하고, 이 세 그룹 간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간호 교육과정 구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자는 전국에 위치한 3년제 간호과 3학년 학생 209명, 4년제 간호학과 4학년 학생 150명, 그리고, RN-BSN 4학년 학생 113명인 총 472명을 대상으로 임의 표본 추출하였으며, 자료수집은 2000년 10월 1일부터 11월 3일까지 33일간이었다. 연구도구에 있어서 비판적 사고 성향은 Facione and Facion(1994)이 개발한 CCTDI이고, 비판적 사고 기술은 Facione and Facion(1994)이 개발한 CCTST로 신경림(1999)에 의해 번역, 역번역된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 내용으로는 일반적 특성 9문항, 비판적 사고 성향 55문항, 비판적 사고 기술 34문항의 총 98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본 연구에서 얻어진 CCTDI의 Cronbach's alpha 계수는 .85였다. 수집된 자료는 SAS 6.1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처리 하였으며분석 방법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Scheffe test, 그리고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으로 대상자의 평균 연령은 24세로 모두 여성이었고, 미혼 90.68%, 기혼 9.32%였다. 교육수준은 3년제 간호과 3학년이 209명으로 44.28%였고, 4년제 간호학과 4학년은 150명으로 31.78%, RN-BSN은 113명으로 23.94%였다. 종교는 기독교 37.37%, 천주교 14.65%, 불교 12.95%, 그리고 기타 35.03%순이었다. 철학 과목 수강한 학생 77.54%,, 논리학 과목 수강한 학생 5.72%, 비판적 사고 과목 수강한 학생 8.26%였다. 대상자중 임상경력이 있는 사람은 100명으로, 평균 8년의 임상경력이었다.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의 평균 점수는 총 420점 만점에279.06점이었다. 3학년 간호과 학생 272.59점, 4학년 간호학과 학생 282.21점, RN-BSN은 286.86점이다. 학제간에 따른 비판적 사고성향 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F=14.36, p=.00).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기술의 평균점수는 총 34점 만점에 11.86으로 나타났다. 3년제 간호과 3학년 학생의 총 평균은 10.39, 4년제 간호학과 4학년 간호학과 학생의 총 평균은 13.64, RN-BSN 4학년의 총 평균은 12.23이다. 학제간에 따른 비판적 사고 기술 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F=38.59, p=.00). 일반적 특성으로 연령, 결혼상태, 종교, 철학과목 선택, 논리학 과목 선택, 비판적 사고과목 선택 유무, 그리고 임상경력으로 구성되었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판적 사고 성향을 조사한 결과 연령(F=5.53, p=.00), 결혼상태(t=-3.15, p=.00), 종교(F=3.26, p=.02), 철학 과목 수강 유무(t=2.52, p=.01), 비판적 사고 과목 수강(t=3.10, p=.00)에 따른 비판적 사고성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판적 사고 기술을 조사한 결과 연령(F=6.34 p=.00), 철학 과목을 수강여부(t=4.03, p=.00)에 따른 비판적 사고 기술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비판적 사고 기술과의 관계를 Pearson 상관 계수로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순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28, p=.00). 이상의 결과를 분석할 때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비판적 사고 기술이 도구의 기준 점수보다 낮게 나타나 국내의 간호교육의 교과과정 및 교수 방법의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 되며, 특히 학력에 따른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난 것은 3년제 간호학생에 대한 계속적인 교육의 기회가 장려되어야 함을 시사한다.;This descriptive-comparative study was undertaken in order to investigate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ritical thinking skill of senior nursing students in three types of nursing programs. The convenience sample was drawn from 472 nursing students in their last year of college consist of 209 diplomas, 150 baccalaureates and 113 RN-BSNs. Data were collected from Oct. 1 to Nov. 3, 2000.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made of general characteristics,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CCTDI) developed by Facione & Facione(1994), and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Skill Test(CCTST) developed by Facione & Facione(1994). Crohnbach's alpha coefficient of CCTDI was .85. The data was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with SAS 6.12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 total mean score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was 279.06. Inquisitiveness was the highest with an mean score 45.50, while systematicity was the lowest with mean score of 36.15.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F=14.36, p=.00) according to senior nursing students in three types of nursing programs. 2. The total mean score of critical thinking skill was 11.86.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critical thinking skill (F=38.59, p=.00) according to senior nursing students in three types of nursing programs. 3.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1)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F=5.53, p=.00) according to age. 2)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t=-3.15, p=.00) according to marital status. 3)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F=3.26, p=.02) according to religion. 4)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t=3.10, p=.00) according to critical thinking course taken previously. 4. Critical thinking skill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1)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critical thinking skill (F=6.34 p=.00) according to age 2)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critical thinking skill (t=4.03, p=.00) according to philosophy course taken previously. 3)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critical thinking skill according to critical thinking taken previously. 5. Significant and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ritical thinking skill was founded(r=.28, p=.00) In conclusi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ritical thinking skill according to age and educational background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So, diploma students are encourage to have developed educational backgrou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