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0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옥선-
dc.creator김옥선-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18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18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7091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010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0917-
dc.description.abstractIllustration in the science text book plays an important role in improving learning of students. In this study, illustrations in the chapter Material and Change of the Crust of the Earth in the high school text book of Earth Science II were analyzed based on the cognitive level. The level of cognitive development stages of high school students was analyzed using a GALT test. This study focused on investigating how illustrations can be a help or hindrance in learning, and suggesting what kind of illustrations should be helpful for understanding geological concepts. The analytical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students of the transition and concrete operational stages may confront difficulties in understanding most parts of the illustrations present in the text book regardless of explanation of illustrations. Second, it is much easier for the transition and concrete operational stages students to understand the gradual steps of the illustration which drawn by the previous way. Third, simple illustrations are considered to be easy to understand regardless of cognitive levels. Fourth, illustrations accompanied with photographs of appropriate topography are found to be more helpful for student to understand the geological concept.;교과서는 교수·학습 과정시 사용되는 여러 가지 교육 자료 가운데 가장 기본적인 학습자료이다. 특히, 과학 교과서내의 삽화는 학습의 효과를 증진시키는 목적을 가지는 만큼 교수·학습 과정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현행 고등학교 지구과학II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지각의 물질과 변화' 단원과 관련된 삽화를 대상으로 학생들의 인지수준에 따라 학습 내용을 이해하는 것에 도움이 되는 삽화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기존 삽화를 실제로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를 학생들에게 실시한 설문을 통해 조사·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기존 삽화에서 보완되어야 할 점을 알아보고 지질학적 개념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효율적인 삽화의 조건을 모색하는데 본 연구의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수준에 따른 삽화 해석의 특징을 살펴보면 구체적 및 과도기 수준의 학생들은 삽화에 나타난 형식적인 표현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둘째, 구체적 및 과도기 수준의 학생들은 하나의 개념을 단계적으로 풀어서 표현하는 방식을 통해 제시된 삽화를 더욱 쉽게 이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지수준의 구별 없이 학생들은 개념이 구체적이고, 간결하게 표현된 삽화를 통해 보다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단순한 모식도 보다는 실제의 지형과 비교하는 사진 등을 첨가한 삽화가 학생들의 개념 이해에 매우 유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표목차 = ⅲ 그림목차 = ⅴ 논문개요 = ⅶ 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내용 = 3 C. 연구의 제한점 = 4 II. 이론적 배경 = 5 A. 교과서 내 삽화의 특징 = 5 1. 삽화의 정의 = 5 2. 교과서 내 삽화의 기능 = 6 3. 삽화 선정의 원리 = 9 B. 삽화에 대한 선행연구 = 11 III. 연구자료 및 방법 = 13 A. 연구 대상자 = 13 B. 연구 자료 = 13 1. 분석 대상 교과서 = 14 2. 분석 대상 단원 설정 = 15 C. 연구 방법 = 17 1. 학습자들의 인지 수준 검사 = 17 2. 교과서 삽화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 조사 = 19 IV. 결과 및 고찰 = 21 A. 인지 수준 측정 결과 = 21 B. 인지 수준에 따른 삽화에 대한 평가 설문지 분석 = 22 1.【화성암의 산출상태 및 조직】에 대한 설문 결과 및 분석 = 22 2.【단층】에 대한 설문 결과 및 분석 = 28 3.【판의 경계와 화성활동】에 대한 설문 결과 및 분석 = 35 4.【해저 확장설】에 대한 설문 결과 및 분석 = 42 V. 결론 및 제언 = 49 참고문헌 = 52 부록 = 57 ABSTRACT = 9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74408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인지수준에 따른 교과서 삽화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지구과학II '지각의 물질과 변화' 단원을 중심으로-
dc.format.pagevii, 10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지구과학교육전공-
dc.date.awarded2002.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지구과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