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4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고현주-
dc.creator고현주-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13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13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7089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005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089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수학교육의 문학적 접근을 위하여 그림책에 나타난 수학교육 내용 체계에 따른 경향을 파악하여 구체적 목록을 정리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그림책의 목록과 그림책의 개발 방향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의 문제를 설정하였다. 수학교육의 문학적 접근을 위한 그림책의 1. 수학교육 내용 체계에 따른 경향은 어떠한가? 2. 수학교육 내용 체계에 따른 평가 등급의 경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 그림책은 1995년 4월부터 2001년 8월까지 출판된 도서 중에서 수학적 내용을 포함한 도서 총 110권이었다. 그림책의 수학교육 내용 분석 기준은 우리나라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1998)의 탐구생활 영역 중 수학적 탐구의 내용체계를 사용하였다. 각 도서별 평가는 NCTM(1992)의 기준을 사용하였다. 수학적 내용이 포함된 도서를 선정하고 수학교육 내용을 분석하는데는 본 연구자 외에 유아교육 전공자 2명이 함께 참여하였다. 자료분석은 모두 빈도와 백분율로 처리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교육의 문학적 접근을 위한 그림책의 내용 체계별 경향은 수의 기초개념 이해하기,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이해하기, 분류하기와 순서 짓기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시간에 대한 기초개념 가지기, 기초적인 측정과 관련된 경험하기, 기초적인 통계에 관련된 경험하기는 저조했다. 한편, 수학교육 내용체계에 따른 하위 영역별 경향은 수세기에 관한 그림책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는 위치, 비교하기, 순서 짓기 관한 그림책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반면, 같은 것 짝짓기, 사영기하, 묶어서 세기(곱하기), 모양명명, 모양구성, 근접·분리·개폐에 대한 내용은 적게 나타났다. 둘째, 수학교육 내용 체계별 그림책의 평가 등급의 경향은 분류하기와 순서 짓기 관한 그림책에서는 적극적으로 추천함이 33.3%, 추천함이 36.1%, 사용 가능함이 30.6%로, 수의 기초개념 이해하기에 관한 그림책에서는 적극적으로 추천함이 29.2%, 추천함이 43.8%, 사용 가능함이 27.1%로 나타났다. 또한 기초적인 측정과 관련된 경험하기에 관한 그림책에서는 적극적으로 추천함과 추천함이 각각 36.4%, 사용 가능함이 27.3%으로, 시간에 대한 기초개념 가지기에 관한 그림책에서는 적극적으로 추천함이 5.0%, 추천함이 35.0%, 사용 가능함이 60.0%으로,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기에 관한 그림책에서는 적극적으로 추천함이 30.0%, 추천함이 52.5%, 사용 가능함이 17.5%로 나타났으며, 기초적인 통계와 관련된 경험하기에 관한 그림책에서는 적극적으로 추천함이 33.3%, 추천함이 66.7%으로 나타났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ffer the foundation for development of picture books by grasping the tendency on the structure of content on mathematics education, reflected on picture books, based on for the literature-based approach of mathematics education of young children. For the above purpose, the following three question were set up : 1. What is the tendency in the structure of contents of picture books for mathematics education? 2. What is the tendency in the rate of contents of picture books for mathematics education? The sample of this study is 110 picture books published from April 1995 to August 2001. As for analysis criteria on the contents of mathematics education of picture books, the structure mathematics study in The 6th young children curriculum(1998) issued by the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was used. As for rating each picture books, NCTM(1992) standard was used by the author and two other assistants. and In analyzing data, frequency and percentage were used. The results of analysis are as follows : First, results classified by the structure of contents on mathematics education have revealed that the picture books contain contents related on 'understanding the fundamental concepts of numbers,'perceiving the fundamental concepts concerning space and geometry','classification and seriation', 'having the fundamental concepts about time', 'having the experience related to the fundamental measurement','having the experience related to the fundamental statistics in order. In sub-area of mathematics education, Those books contain contents related on 'count numbers','site', 'comparing', 'seriation' in oder. But, there are few books related on 'making a pair of things of same nature','projective geometry','counting by bundle(multiplication)'`geometrical construction','geometrical naming','close contact·separation·open and close' Second, results of rating the tables of contents of picture books for mathematics education have revealed as follows : 1. Classification and seriation : recommended positively(33.3%), recommended(36.1%), available for use(30.6%) 2. Understanding the fundamental concepts of numbers : recommended positively(29.2%), recommended(43.8%), available for use(27.1%) 3. Having the experience related to the fundamental measurement : recommended positively(36.4%), recommended(36.4%), available for use(27.3%) 4. Perceiving the fundamental concepts about time : recommended positively(5.0%), recommended(35.0%), available for use(60.0%) 5. Perceiving the fundamental concepts concerning space and geometry : recommended positively(30.0%), recommended(52.5%), available for use(17.5%) 6. Having the experience related to the fundamental statistics : recommended positively(33.3%), recommended(66.7%).-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 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B. 연구문제 = 4 II. 이론적 배경 = 5 A. 유아 수학교육 목적과 내용 = 5 1. 유아 수학교육의 목적 = 5 2. 유아 수학교육의 내용 = 6 B. 수학교육을 위한 문학적 접근과 도서 선정 =14 1. 수학교육을 위한 문학적 접근의 배경 =15 2. 수학교육에 문학을 사용하는 근거 = 7 3. 수학교육의 문학적 접근을 위한 도서의 선정 = 9 III. 연구방법 = 23 A. 연구대상 = 23 1. 1차 도서 선정 = 23 2. 2차 도서 선정 = 23 B. 연구 도구 = 25 1. 그림책의 수학교육 내용 체계별 분석기준 = 25 C. 연구 절차 = 27 1. 연구보조자 훈련 = 27 2. 예비조사 = 27 3. 본 연구 = 28 D. 자료분석 = 29 IV. 연구 결과 = 30 A. 그림책의 수학교육 내용 체계별 분석 = 30 B. 그림책의 수학교육 내용 체계별 평가등급의 경향 분석 = 33 V. 논의 및 결론 = 35 A. 논의 = 35 B. 결론 및 제언 = 39 참고문헌 = 41 부록 = 46 ABSTRACT = 7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7926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유아 수학교육의 문학적 접근을 위한 그림책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i, 8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dc.date.awarded2002.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