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7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현주-
dc.creator이현주-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08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08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7089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000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089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유치원과 가정에서의 유아 컴퓨터 활동에 대한 현황을 조사하고, 유아의 컴퓨터 활동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유아 컴퓨터 활동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 컴퓨터 활동의 현황은 어떠한가? 1-1. 유치원에서 유아 컴퓨터 활동의 현황은 어떠한가? 1-2. 가정에서 유아 컴퓨터 활동의 현황은 어떠한가? 2. 유아 컴퓨터 활동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에 다니는 자녀를 둔 어머니들 179명과 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들 153명이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도구는 유아의 컴퓨터 활동에 대한 현황 및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질문지로서,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질문지와 관련 문헌을 근거로 연구자가 작성한 것이다. 총 24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질문지의 내용은 크게 응답자의 일반적인 배경(7문항), 유아 컴퓨터 활동의 이용 환경과 운영 현황(12문항), 유아 컴퓨터 활동에 대한 인식(9문항)을 묻는 세 가지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완성된 질문지는 유아교육 전문가 2인에게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와 백분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가 유치원에서 사용하는 컴퓨터 기종의 보유현황을 보면 PICO와 CD-I를 보유한 유치원은 71.9%, 그리고 펜티엄급 이상을 보유한 유치원은 85.6%이었다. 그리고 컴퓨터와 함께 마우스, 스피커, 프린터, 전용선, 스캐너, 디지털카메라 등의 주변기기를 함께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에서 사용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피코 스토리웨어가 32종, CD-ROM Title이 67종이었다. 게임 소프트웨어는 8곳의 유치원에서 11종을 보유하고 있었다. 조사대상 153개 유치원 중, 115곳(75.2%)에서 유아의 컴퓨터 활동을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컴퓨터 활동은 대부분 담임교사가 담당하며,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이루어지고 있었고, 컴퓨터 영역은 교실 내에 같이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았다. 소프트웨어는 담임교사가 선정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소프트웨어를 선정할 때는 교육적 효과,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 연령, 생활주제 등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가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기간은 2주일에서 1개월이었으며, 한가지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후, 관련된 다른 활동으로 확장하는 경우는 27.8%로 다소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부분의 가정에서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었으며(99.1%), 컴퓨터 주변기기로 마우스, 스피커, 프린터, 전용선, 디지털카메라, 스캐너 등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에서 사용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피코 스토리웨어 30종과 CD-ROM Title 123종이었다. 게임 소프트웨어는 108종이었으며, 유아에게 부적합한 폭력적인 내용이거나 만화 캐릭터를 이용한 게임 소프트웨어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가 가정에서 컴퓨터 활동을 하고 있는 경우는 89.9%로, 거의 대부분의 가정에서 유아 컴퓨터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에서 유아는 일주일에 1-3번, 평일 오후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 혼자서 하거나 손위형제와 컴퓨터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컴퓨터는 거의 대부분 가족용으로 함께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프트웨어를 선정하는 사람은 어머니와 아버지가 많았고, 유아들이 흥미나 관심을 갖는 소프트웨어를 선정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셋째, 유아 컴퓨터 활동의 필요성에 대해서 교사가 어머니보다 유아 컴퓨터 활동이 더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유아 컴퓨터 활동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로 교사와 어머니 모두 사회성 발달을 저해하기 때문이라고 하였으며, 유아 컴퓨터 활동이 필요한 이유로는 정보화 사회 부응과 다양한 경험이 가장 높은 빈도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사가 어머니보다 만 3-5세 유아 시기의 컴퓨터 활동을 더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 컴퓨터 활동의 효과에 대해서도 교사가 어머니보다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게임 소프트웨어의 인식에 있어서는 교사가 어머니보다 게임 소프트웨어 활동을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 소프트웨어 활동을 반대하는 이유로는 교사와 어머니 모두 습관성·중독성의 문제를, 찬성하는 이유로는 소근육 및 눈과 손의 협응력 발달을 돕는다는 것을 가장 중요한 이유로 인식하고 있었다. 교사는 유아 컴퓨터 활동의 장애 요인으로 교사 대 높은 유아의 비율, 컴퓨터 시설 부족, 지속적인 연수교육 부족 등에 가장 많이 동의하였고, 어머니는 어머니의 컴퓨터 활용 기술 부족, 유아용 소프트웨어의 부족, 재정상의 어려움 등에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urrent condition of children's computer activities at home and in kindergarten, the recognition of teachers and mothers, and is offering the basic materials of children's computer activities. According to this purpose of studying, the questions as follows were set up. 1. What is the current condition of children's computer activities at home and in kindergarten? 2. What is the recognition of teachers and mothers about children's computer activities? I researched 179 mothers, 153 teachers of kindergartens in Seoul. The questionnaires for the current condition of children's computer activities, and the recognition of teachers and mothers, were designed based on the literature, the questionnaire centering around previous studies. The questionnaire, which was the method of the study, was made up with seven questions of general backgrounds of respondents, 12 questions of environment and the current condition of children's computer activity management, and nine questions of recognition on children's computer activities. The questionnaires were verified content validity by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fessors. I analyzed the collected data using frequency and a percentag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71.9% kindergartens had PICO and CD-I, 85.6% kindergartens had pentium computers in the current condition of the kindergartens which had computers for children. And they had peripheral devices such as a mouse, a sound system, a printer, an exclusive line, a scanner, and a digital camera. Software used in the kindergarten was 32 PICO storywares, 67 CD-ROM Title, and 11 game softwares in 8 kindergartens. This study revealed that kindergartens worked computer activities to their children in 75.2% of the cases. A class teacher was charged mostly with children's computer activities. It was used during free-time in most cases, and the computer area was set up in class. Teachers were made to choose the software mostly, and the softwares were selected within the educational effect, children's interest, children's age, and the subjects. The term used a software was from 2 weeks to 1 month mostly. 27.8% kindergartens enlarged different connected action and yet revealed being short. Second, the majority had the computer and peripheral devices such as a mouse, a sound system, a printer, an exclusive line, a scanner, and a digital camera at home. Educational software used at home was 30 PICO storywares, 158 CD-ROM Title, and 141 game softwares. And game softwares were used frequently, regardless of inappropriate violent content in children. Children working computer activities at home were 89.9%, so mostly children's computer activities were worked at home. This study revealed children worked computer activities alone or with their elder brothers, for 30 minutes to 1 hour, ordinary days afternoon, 1-3 times a week. Computers were mostly used by all family members at home. Softwares were selected for children's interest by mothers and fathers in most cases. Third, both teachers and mothers regarded children's computer activities as important, but there was a difference. The teachers perceived the importance of children's computer activities much higher than the mothers. The teachers perceived that children must start computer activities much higher than mothers. This study revealed the teachers perceived computer activities were effective to children much higher than mothers. In the recognition of game software, it revealed mothers approved of game software much higher than teachers. The teachers agreed to rate of teacher versus higher children, lack of computer equipment, lack of continuous training, etc., and the mothers agreed to a lack of mothers' computer skill, lack of a fitting software to children, financial difficulty, in the obstacle of children's computer activiti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ii 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3 II. 이론적 배경 = 4 A. 유아 교육용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 4 B. 유아 컴퓨터 활동의 통합적 접근 = 13 C. 컴퓨터 게임 = 16 D. 유아 컴퓨터 활동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 = 20 III. 연구방법 = 24 A. 연구대상 = 24 B. 연구도구 = 26 C. 연구절차 = 28 D. 자료분석 = 29 IV. 연구결과 = 30 A. 유아 컴퓨터 활동의 현황 = 30 B. 유아 컴퓨터 활동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 = 47 V. 논의 및 결론 = 56 A. 논의 = 56 B. 결론 및 제언 = 65 참고문헌 = 69 부록 = 74 ABSTRACT = 10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3125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유아 컴퓨터 활동 현황 및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ix, 10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dc.date.awarded2002.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