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71 Download: 0

개념도 학습의 적용 방법에 따른 수업효과의 비교

Title
개념도 학습의 적용 방법에 따른 수업효과의 비교
Authors
김숙원
Issue Date
200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과학 교육의 목표는 과학적 지식, 탐구력, 과학적 태도를 최대한 육성하는데 있으며, 그 중에서도 과학적 지식의 개념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과학 교육의 중요한 과제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과학과 학습 지도에서는 단편적인 지식의 전달보다는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중요한 목표로 한다. 따라서 학생들이 생물 교과를 학습하면서 학습 내용 속에 포함되어 있는 단편적인 지식을 암기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생물 교과가 담고 있는 지식을 유의미하게 학습하고 인지구조 속에 적절한 개념체계를 갖도록 도와주어야 하므로 이에 따른 효과적인 교수 전략 개발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유의미학습을 촉진시키는 수업전략 개발의 일환으로 Novak의 개념도를 활용한 3가지 수업방법을 개발하고 교육현장에 적용한 후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개념도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그리하여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l학년 과학 1. 주변의 생물 1. 식물의 생활 단원을 중심으로하여 개념도를 활용한 3가지 수업방법(학생 개개인이 개별적으로 개념도를 그리는 수업 방법, 비슷한 성취수준의 학생들이 그룹을 형성하여 개념도를 그리는 수업 방법, 각기 다른 성취수준의 학생들이 그룹을 형성하여 개념도를 그리는 수업방법)을 개발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위치한 중학교 1학년 4개 학급 학생 134명으로 하여 주당 l시간씩 총 9차시의 수업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업처치 전후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공변량 분석을 하였으며, 학생들의 개념도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수업처치후 개념도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빈도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개념도를 활용한 수업은 학업성취도 측면에서 전통적인 수업보다 효과적이다(p<.05). 2. 수업 방법별로 보면 각기 다른 수준의 학생들이 그룹을 지어 개념도를 그린 수업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다(p<.05). 이 방법은 특히 하위 수준의 학생들에게 효과적이며(p<.05), 중·상위 학생들에서는 학생 개개인이 각자 개념도를 그리는 수업방법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가장 많이 향상시켰으나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다(p>.05). 3. 개념도를 이용한 수업은 남학생 보다 여학생에게 더 효과적이다(p<.05). 4. 개념도를 이용한 수업을 받은 학생들에게 개념도 수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개념도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학생들이 느끼는 개념도의 효과, 개념도 사용 전후의 학습 전략의 변화, 조별 개념도 작성에 관한 학생들의 태도면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oncept mapping strategy upon students' achievement and the attitude toward concept map.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one hundred and thirty-four students in the first grade of middle school. Four experimental groups were instructed with different kinds of instructions. Group I was instructed with traditional teaching method, Group II was instructed with concept mapping strategy individually, Group III was instructed with concept mapping strategy groupped by homogeneous achievement level and Group IV was instructed with concept mapping strategy groupped by heterogeneous achievement level. Students of all groups had pre and post test for achievement. After the instructions, the groups that used concept mapping strategy(Group II, Group III, Group IV) had the test of attitudes toward concept map. The result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1. The concept mapping strategy was more effective than the traditional teaching method in learning achievement(p< .05). 2. The instruction of group N (concept mapping strategy by heterogeneous grouping for achievement level) was more effective than any other instructions(p< .05). Especially, this instruction was efficient to low level students(p< .05). To middle and high level students, instruction of group II (concept mapping strategy individually) was more effective than any other instructions, but there was no significant statistical difference(p> .05). 3. The concept mapping strategy was more effective on female than male students(p< .05). 4. Most students of the groups that used the concept mapping strategy exhibited positive attitude toward concept map.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