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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인성-
dc.contributor.author김경은-
dc.creator김경은-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24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24Z-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otherOAK-00000006965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956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965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고령화 사회로 급변하고 있는 현시점에서 실버세대를 넘어선 뉴 실버세대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러한 사회 환경을 받아들여 현실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뉴 실버세대의 특성에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 을 적용하여 이를 바탕으로, 오늘날의 정보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 되고 있는 웹 환경에 적용하고자 한다. 이러한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신체적인 장애를 가져 생활의 어려움을 가진 것뿐만 아니라 노인과 어린이, 그리고 왼손잡이 등 다양한 상황이나 연령 등 여러 조건에 따라 사람들이 가질 수 있는 핸티캡 모두를 고려한다는 점에서, `평생 디자인' 이라고도 불린다. 위와 같은 유니버설 디자인은 기존에는 공공 시설물이나 패키지디자인에 주로 적용되어 왔으나 근래에는 정보화 시대에 발맞춰 현실적으로 생활의 기반이 되는 디지털 기기와 IT 분야에서도 새로운 이슈로 급부상하여 웹사이트를 비롯해 소프트웨어나 디지털TV, 휴대전화 등 다양한 디지털 제품과 서비스로 확대되고 있다. 이 때문에 최근에 이와 같은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을 IT와 각종 디지털 기기에 접목시키려는 시도가 점차 늘고 있다. 이 중에 오늘날의 커뮤니케이션의 주요수단이 인터넷이라는 점에서 웹 환경에 유니버설 디자인을 어떻게 적용하고 구현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앞으로 점점 더 중요한 화두가 될 것이다. 하지만 그동안 우리 사회의 웹 환경은 소수자, 취약 계층인 정보소외계층에 대한 배려가 매우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는 웹으로부터 정보 소외 계층으로 분리시켜 정보의 격차를 발생시키고 계층 간의 차별을 점차 심화시켜 문화적 불평등을 악화시키고 인터넷 이용 계층 간의 갈등을 야기 시키고 있다. 그러나 최근 이에 대한 문제가 커지면서 이를 반성하고 성과위주의 성장의 부작용을 개선하고 정보 소외 계층에 대한 배려로서 유니버설 디자인의 중요성이 새롭게 강조되고 있다. 특히 고령화 사회로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추세를 감안했을 때, 이제는 더 이상 유니버설 디자인에 대한 연구를 단순히 피해가야 할 규제가 아닌 새로운 과제인 동시에 기회로 생각해야 할 때가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급속하게 고령화 사회인 동시에 인터넷 정보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현시점에서 뉴 실버세대가 가장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 중 하나인 포털사이트를 그들이 쉽고 편리하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하여 시니어전문 포털사이트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번 연구를 통해 새로운 디자인 연구를 개척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 정보 소외계층이었던, 고령자들 또한, 쉽고 빠르고 편리하게 웹 환경에 접근할 수 있도록 유니버설 디자인의 이론을 적용한 웹사이트 디자인을 통해 이들 또한 평등하게 웹에 접근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This study helps people to understand the concept of the new silver generations beyond silver generations at this time of becoming rapidly aging society, to accept the reality of aging society, and to respond these social environments in reality. In addition, this study helps people to apply to Web environment that is today's information and the means of communication with 'Universal Design' for new silver generations. The Universal design is referred to as `Lifetime Design" considering handicaps that many people have according to various kinds of conditions on the base of people, physical disability to live, the elderly, children, and left-handed, depending on various conditions. This universal design has been applied to public facilities and package designs. Nowadays, it has been used for digital devices and IT sectors on information age as well as web sites, software, digital TV, mobile phones with a variety of digital products and services as a new issue. Because of useful device, the attempt to combine the concept of universal design and IT and various digital devices is increasing gradually recently. The way to apply and implement universal designs for web environment in the future will be increasingly important issues as main means of communication on internet nowadays. But on the web environment in our society, it is true that there is not a lot of consideration for the minority and poor people who seldom get information on internet. These kind of people are separated from internet information, which causes information gap, deepens conflicts worse, causes cultural inequalities and conflicts between people who use internet. However, the importance of universal design is focused to consider the neglected class for internet to help them and to improve the side effects of performance-oriented development, which is some issues to be solved. Considering the rapid change of aging society in Korea, especially the study of universal design is not any regulations to avoid but a new assignment and opportunity to think about. This study proposes to be portal sites for only seniors by applying universal design for new silver generations to access and use easily one of the portal sites that they use frequently on the rapidly aging society and the time moving into the Information Society. This researcher expects that new researches for designs are to be studied and the elderly, the underprivileged layers of information, also access to the web environment easily and equally through the designs for web sites that are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 B. 연구방법 및 내용 4 Ⅱ. 뉴 실버세대의 이론적 고찰 5 A. 시니어의 이해 5 B. 고령화 사회의 현황 7 C. 뉴 실버 세대의 개념 8 D. 뉴 실버 세대의 특징 11 E. 뉴 실버 세대의 정보화 13 F. 뉴 실버세대를 위한 포털사이트 개발 필요성 15 G. 시니어를 위한 국내외 사이트 현황 18 1. SeniorNet(http://www.seniornet.org) 18 2. ELDY(http://www.eldy.eu) 19 3. 복지로(http://www.bokjiro.go.kr) 20 4. 유어스테이지(http://www.yourstage.com) 21 5. 100세누리(http://100senuri.go.kr) 22 6. 시니어세상(http://seniorsesang.com) 23 Ⅲ. 유니버설 디자인의 이론적 고찰 24 A. 유니버설 디자인의 배경 및 개념 24 B. 유니버설 디자인의 기본 원리 30 1. 전통적인 유니버설 디자인의 4가지 원리 30 2. 새로운 유니버설 디자인의 7가지 원리 32 C. 유니버설 디자인의 범주 확대 37 D. 유니버설 웹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7가지 원리 39 Ⅳ. 뉴 실버세대를 위한 웹 인터페이스 디자인 구성 41 A. 웹 환경에서의 유니버설 디자인 41 B. 웹 인터페이스의 접근성과 사용성 43 C. 뉴 실버세대를 위한 웹 인터페이스 디자인 구성요소 46 1. 네비게이션(Navigation) 46 2. 레이아웃(Layout) 48 3. 그래픽(Graphic) 49 4. 컬러(Color) 52 5.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54 6. 멀티미디어(Multimedia) 56 Ⅴ. 뉴 실버세대를 위한 국내 포털사이트 웹 인터페이스 적용 사례분석 57 A. 국내 일반 포털사이트 사례분석 57 1. 포털사이트의 개념 및 특징 57 2. 국내 주요 포털사이트의 동향 58 B. NAVER 포털사이트 유저 인터페이스의 문제점 및 방향 60 1. 설문조사 분석 60 2. 문제점 및 개선방향 71 Ⅵ. 뉴 실버세대를 위한 시니어 전문 포털사이트 개발 연구 74 A. 시니어 전문 포털 사이트 개발 목적 및 필요성 74 B. 웹 인터페이스 디자인 구성 요소 제안 75 C. 시니어 전문 포털사이트 개발 적용 시안 제시 78 1. 시니어 전문 포털사이트 메인 디자인 시안 - 1 78 2. 시니어 전문 포털사이트 메인 디자인 시안 - 2 80 3. 시니어 전문 포털사이트 메인 디자인 시안 - 3 82 4. 시니어 전문 포털사이트 메인 디자인 시안 - 4 83 5. 시니어 전문 포털사이트 메인 디자인 시안 - 5 85 D. 비교 및 평가 86 Ⅶ. 결론 및 제언 93 참고문헌 96 부록.설문지 99 ABSTRACT 10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14758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title뉴 실버세대를 위한 시니어포털사이트 개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유니버설 디자인 관점에서 네이버 포털사이트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The Development and Research for New Silver Generation on the base of Portal Sites on Naver at the point of view of Universal Design-
dc.creator.othernameKim, Kyung-eun-
dc.format.pageix, 10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광고·브랜드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1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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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광고·브랜드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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