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1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재삼-
dc.contributor.author송희영-
dc.creator송희영-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14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14Z-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otherOAK-00000007018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947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0185-
dc.description.abstract오늘날의 기업 조직은 급격한 문명사적 변화와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외부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생존해야만 하는 새로운 경영환경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대면하고 있다. 이때, 조직차원의 효과적인 대응력 배양 노력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학습조직의 구축이다. 학습조직에 대한 여러 영향 요인들 중 최근에는 조직구조가 수평적이고 단기적인 형태로 변화하면서 학습조직의 영향요인으로 조직구조의 유연성이 강조되고 있고, 조직 구조의 유연성이 높다고 인식할수록 지식을 공유할 의도나 가능성을 높여서 학습조직화에 기여한다는 연구가 다수 보고되고 있다. 구성원들이 인식한 조직구조의 유연성이 구조차원의 학습조직 구축수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전 이 두 변인을 매개하는 요인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학습조직화를 전략적으로 권장하는 조직들을 대상으로 구조차원의 학습조직 구축수준과 그 선행요인인 조직구조 유연성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조직 신뢰와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을 측정하여 그 매개효과를 보고자 한다.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조직구조 유연성을 영향변인으로, 조직 신뢰와 조직 커뮤니케이션을 매개변인으로, 구조차원의 학습조직 구축수준을 결과변인으로 설정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조직 신뢰는 조직구조 유연성과 구조차원의 학습조직 구축수준 사이를 매개하는가? 2.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은 조직구조 유연성과 구조차원의 학습조직 구축수준 사이를 매개하는가? 연구문제의 경험적 검증을 위해 국내 37개의 기업 280명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2011년 9월 1일부터 약 한 달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최종적으로 227명의 응답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기술통계 분석과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경로분석에 적합한 전제조건을 갖추었는지 검증하였다. 다음으로 측정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하고 Sobel test를 실시하여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함으로써 분석을 완료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구조 유연성이 구조차원의 학습조직 구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살펴본 결과,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조직구조의 유연성이 학습조직을 촉진하는데 중요한 선행요소임을 밝힌 선행 연구들의 결과와 맥락을 같이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조직구조가 유연할수록 하위 직원들에게 더 많은 권한을 가지게 하고, 분권화된 업무방식과 규칙이나 절차에 의존도가 낮은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통해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학습조직 활동을 촉진시켰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구조차원의 학습조직 구축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기업조직은 조직 내에서 권한을 보다 하향으로 많이 위임하고, 절차나 규칙에 의존한 의사소통이 아닌 비공식적 의사소통의 채널을 열어두는 등의 전략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두 번째로, 조직 신뢰가 조직구조 유연성과 구조차원의 학습조직 구축수준을 매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조직구조 유연성과 구조차원의 학습조직 구축수준 간의 조직 신뢰의 매개효과는 조직 내 유연한 의사소통체계가 조직 구성원들로 하여금 조직에 대한 신뢰의 수준을 높여서 궁극적으로는 학습조직을 구축하기 위한 공유시스템 구축, 전략적 리더십 제공, 조직과 환경과의 연계를 더욱 촉진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공유시스템을 구축하고, 조직과 환경과의 연계를 통해 구조차원의 학습조직 구축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조직은 구성원들로 하여금 조직의 제도적 측면 즉, 조직의 개방성, 공정성, 일관성, 정직성과 같은 조직 차원의 요인들에 대해서 믿음을 갖게 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 세 번째로,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조직구조 유연성과 구조차원의 학습조직 구축수준을 매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유연한 조직구조가 형성된 조직에서 구조차원의 학습조직 구축수준이 높게 측정되는 결과에 대하여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조직 구성원들로 하여금 학습조직 구축을 위한 전략적 리더십을 제공하는 것을 독려하는 촉진제의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가 가지는 한계와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조직 구축요인에 대해 구조차원의 학습조직 구축수준만을 살펴보았다는 한계점이 있다. 이는 사람차원의 요인들의 영향력이 아닌 조직의 구조적 측면에서 학습조직 구축수준에 대한 영향력을 알아보려 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람차원의 학습조직 구축수준 또한 조직구조 유연성과 상관관계를 가질 때에 조직 신뢰와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과의 매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되기 때문에 향후의 연구에는 사람차원의 학습조직 구축수준을 포함한 모형 검증을 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연구에 사용한 자료의 문제이다. 본 연구의 설계는 한 조직을 하나의 샘플로 설정하는 조직 단위의 분석이 보다 나은 연구방법일 것이나 개인수준의 분석을 통해 인지된 조직구조 유연성, 조직 신뢰,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 구조차원의 학습조직 구축수준을 조사하게 되었다. 따라서 향후의 연구에서는 조직 단위의 조사와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조직혁신의 전략적 차원에서 학습조직을 조직에 정착시키려 노력하는 37개의 기업들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실증분석 하였으나 기업들의 업종이나 연구 대상의 직무가 일부 편향되어 있어 본 연구결과를 다른 기업들에까지 일반화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산업을 대상으로 본 연구모형을 검증하여야 할 것이다.;In recently, many organizations are facing a turnover to new management paradigm that has to survive through communication with outside changes caused by radical historic change and info-communication technique development. For this change, construction of learning organization is recommended as a solution for organization can develop the effective managing skill. Among many effect factors reported about learning organization, recently flexibility of organization structure is emphasized caused changes to horizontal and short term organization structure. There are many reports about the effect recognized flexibility of organization structure to learning organization. However, researches including mediating effect factor between flexibility of organization structure and structural level learning organization are not sufficient. For this reas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identifying the mediating effect between flexibility of organization structure and structural level learning organization through survey organization trust and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these are estimated to explain the relation between the two factor. The research questions are: 1. Dose organization trust mediate between flexibility of organization structure and structural level learning organization? 2. Dose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mediate between flexibility of organization structure and structural level learning organization? In this study, survey was distributed to 280 employees of 37 private Korean companies during one month from first September, 2011. A total of 227 cases were analyzed for this research. SPSS and AMOS were used to examine 7 hypotheses. The Result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flexibility of organization structure influence structural level learning organization. It means when the organization structure is more flexible, the degree of structural level learning organization is increase. Because when the organization structure is more flexible, it make personnel have more authority, and facilitate learning organization activity through sharing knowledge that related work. Second, the result indicated that organization trust was a meaningful mediator between flexibility of organization structure and structural level learning organization. That means, flexible communication system facilitates information share system, strategic leadership, relation between organization and environment. Third, the result indicated that was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meaningful mediator between flexibility of organization structure and structural level learning organization. That is,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facilitates to provide strategic leadership.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mplications as follows: First, one of the results of this study is that organization trust was a meaningful mediator between flexibility of organization structure and structural level learning organization. Therefore, organizations delegate authority lower and also, it is important to make organizational culture to give a trust about organization’s vision, agenda, and policy to members. Second, another result of this study is that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was a meaningful mediator between flexibility of organization structure and structural level learning organization. Therefore, organization needs to open unofficial communication channels about information share to improve structural level learning organization. The limitation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limitation comes from partly selected variables. This study verifies the effect to structural level learning organization that divided from level of learning organization. However, it is not able to provide general information for come up with interventions with each two level. Thus, it is necessary future studies of relationships between the flexibility of organization structure and each two level. Second, survey samples were composed of 37 company’s members. To get more precise result, domain of survey should be focused to contain consistent sources. And also survey samples were composed of more than five jobs and they were biased partly. It is difficult to generalize to other organizations. Thus, it is necessary future studies to verify with evenly survey sampl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1 B. 연구문제 3 C.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A. 조직구조 유연성 6 B. 조직 신뢰 8 1. 신뢰 8 2. 조직 내 신뢰와 조직 신뢰 9 C.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 11 1.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11 2.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및 기능 13 3.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만족의 개념과 구성요소 15 D. 구조차원의 학습조직 구축수준 19 1. 학습조직의 개념 19 2. 학습조의 형태와 내용 21 3. 학습조직 구축요인 23 E. 관련 선행연구 27 1. 학습조직 구축요인의 사람차원과 구조차원 27 2. 조직구조 유연성과 구조차원의 학습조직 구축수준에 관한 연구 28 3. 조직구조 유연성과 조직 신뢰에 관한 연구 29 4. 조직 신뢰와 구조차원의 학습조직 구축수준에 관한 연구 30 5. 조직구조 유연성과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에 관한 연구 31 6.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구조차원의 학습조직 구축수준에 관한 연구 32 G. 연구모형과 가설 33 Ⅲ. 연구방법 35 A. 연구대상 35 B. 연구절차 36 C. 측정도구 37 1. 조직구조 유연성 측정도구 37 2. 조직 신뢰 측정도구 38 3.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 측정도구 39 4. 구조차원의 학습조직 구축수준 측정도구 39 IV. 연구결과 41 A. 기술통계분석 및 상관분석 41 B. 측정모형 검증 42 C. 매개효과 검증 45 V. 결론 및 제언 50 A. 결론 및 논의 50 B.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52 참고문헌 54 부 록 62 ABSTRACT 7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4951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조직구조 유연성이 구조차원의 학습조직 구축수준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조직 신뢰와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The Influence of Flexibility of Organization Structure on structure-Level Learning Organization : Mediation Effect of Organizational Organization Trust and Communication Satisfaction-
dc.creator.othernameSong, HeeYoung-
dc.format.pagexii, 7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공학과-
dc.date.awarded2012.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공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