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5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선희-
dc.contributor.author김진숙-
dc.creator김진숙-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59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59Z-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otherOAK-00000007025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933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0254-
dc.description☞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dc.description.abstract최근 한국어 교육에서 한국 문화 교육에 대한 논의가 매우 활발하다. 문화 교육의 필요성에는 모두 동의하지만, 한국 문화를 어떻게 교육할 것인지, 내용이나 방법에 대한 제안은 아직 미흡한 상황이다. 교재 역시, 한국 문화의 교육 내용을 종합적, 체계적으로 갖추고, 쉬운 내용에서 어려운 내용까지 단계적으로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한국어 교실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든 교재, 이 모든 조건을 충족하는 교재를 찾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에 필자는 외국인을 위한 ‘한국 문화’ 수업에 사용할 수 있는 한국 문화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한국, 한국인, 한국 문화 읽기』(가칭)는 문화 교육에 대한 기존의 연구와 학습자의 요구 및 교재 분석을 바탕으로 한국 문화의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여기에 읽기와 쓰기를 접목시켜,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동시에, 읽기 및 쓰기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우선, 한국 문화의 내용을 정보문화, 일상생활 및 행동문화, 성취문화 및 가치문화로 범주화하고, 그 내용을 다시 한국, 한국인, 한국문화로 나누어 읽기 지문으로 구성하여 체계화하였다. 학습자들이 가장 알고 싶어 하는 한국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주로 정보문화를 ‘1부 한국 읽기’에서 소개하고, 한국인의 일상생활 문화와 행동 문화에 대한 내용을 ‘2부 한국인 읽기’에서, 한국의 역사, 종교, 예술 등 가치 문화와 성취문화와 관련된 내용을 ‘3부 한국문화 읽기’에서 소개하였다. 1부에서 3부까지, 주제의 친숙성과 언어 지문의 난이도(단어의 수준, 문장의 복잡성, 지문의 구조 및 형식 등)에 따라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순서대로 단원을 배열하였다. 한국어 교실에서 일주일에 3시간씩, 10주 동안 배울 내용을 교재로 만들었는데, 애초에 설계한 대로 ‘한국 문화’ 수업에서 사용하는 것 외에도, ‘한국어 읽기’ 수업의 부교재로 활용하거나, 한국문화에 관심이 많은 학습자의 자습용 교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 문화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교육의 내용을 종합적, 체계적, 단계적으로 구성하고, 문화 수업의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여 실제 한국어 교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한국 문화 교재를 만들었다는 데 본 교재 개발의 의의가 있을 것이다. 앞으로 학습자의 목적별 ․ 수준별 ․ 연령별 ․ 지역별 ․ 교수학습 상황별로, 좀 더 다양한 문화 교재가 나오기를 기대해 본다. 본고의 Ⅰ장에서는 문화 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검토하고, Ⅱ장에서는 학습자 요구 분석, Ⅲ장에서는 현재까지 개발된 문화 교재를 분석한다. Ⅳ장에서는 개발한 교재의 목표, 교수요목, 교수법을 상세히 소개하고, Ⅴ장에서는 실제 개발한 교재와 교사지침서를 제시하고자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선행연구 1 A. 문화 교육의 필요성 1 B. 문화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에 관한 연구 2 Ⅱ. 학습자의 요구 5 Ⅲ. 교재 현황 7 Ⅳ. 개발할 교재의 목표, 교수요목, 교수법 8 A. 한국 문화 교재의 개발 방향 및 목표 8 B. 한국 문화 교재의 내용 및 교수요목 9 C. 이론적 근거 11 1. 교수법: 내용 중심 언어 학습(CBI) 11 2. 읽기와 쓰기 12 Ⅴ. 교재 및 교사 지침서 14 참고문헌 6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28925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title한국, 한국인, 한국 문화 읽기-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외국인을 위한 한국 문화 교재 개발-
dc.format.page4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과-
dc.date.awarded2012. 2-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