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48 Download: 0

Korean for Christians

Title
Korean for Christians
Authors
윤혜정
Issue Date
2012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해영
Abstract
현재 한국어 교육의 동향을 보면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배우는 이유가 일반 목적에서 벗어나 학문 목적, 직업 목적 등의 특수목적한국어로 구체화되면서 이들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이나 교재 개발의 필요성 등에 대한 연구가 증가되었고, 실제 결과물들이 개발 되어 제공되기 시작하였다. 특수목적 한국어의 부류로는 학문목적 한국어, 직업목적 한국어,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를 꼽을 수 있으며 선교목적 한국어 또한 특수목적 한국어의 한 가지로 볼 수 있다. 선교목적 한국어의 대상은 해외 선교지에 있는 현지인을 비롯해 한국에 채류하고 있으며 교회에 다니는 외국인 및 한국의 여성결혼이민자와 이주노동자 등을 꼽을 수 있다.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의 동남아시아 및 한류의 영향이 미치는 세계 곳곳에서 선교목적 한국어 교육이 방대하게 형성되어 있음에도 조사와 연구가 전무한 실정에서 선교한국어 교재 개발은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해외에 부는 한류의 바람은 현지인들과 많은 접촉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한국어를 가르치는 한국인 선교사들에게는 큰 도움이 된다. 선교사들은 오지는 물론 어떤 곳이라도 갈 준비가 되어 있고 많은 선교사들이 그 곳에서 현지어를 배우며 선교활동을 하고 있다. 이런 대부분의 선교목적 한국어 교육현장에서는 재외동포를 위한 범용 교재나 한국 기관에서 개발한 한국어 교재를 사용하고 있다. 이들 교재는 선교목적 한국어 교육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사용되기에는 학습량이 많음은 물론 일정 부분은 불필요한 것들도 있다. 이 교재 개발의 목적은 선교한국어라는 특수목적 한국어 교수학습 상황에서 학습자들이 배워야 하는 어휘나 한국의 교회에서 볼 수 있는 문화 등에 대한 이해를 돕고 학습자들이 학습 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학습 내용을 제시 및 교육하는 것을 돕는 데 있다.
Description
☞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