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淸代 北京竹枝詞 硏究

Title
淸代 北京竹枝詞 硏究
Other Titles
淸代北京竹枝詞硏究 : 以市井風俗爲中心
Authors
황윤하
Issue Date
2011
Department/Major
대학원 중어중문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하윤
Abstract
죽 지사는 본래 중국 남방 巴蜀에서 유행하던 민가였으나 中唐 시인 劉禹錫에 의해 문인시가로 새롭게 태어난다. 죽 지사는 내용상 특정 지방의 풍습과 문화를 읊는 작품이 많다. 그래서 종종 ‘풍토를 읊은 시가’라는 의미에서‘風土詩’라고 일컬어진다. 淸代는 죽 지사 창작의 최 전성기인데, 이 시기에 이르러 죽지사의 ‘풍토 시’적 성격이 최대로 발양됐을 뿐만 아니라 작품과 작가의 수량이 급증하게 된다. 본고는 淸代 죽 지사를 통해서 ‘북경’의 풍토와 지역문화를 조명하고자 하였다. 북경을 선택한 이유는 천 여 년의 시간 동안 중국의 중심지였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죽 지사를 통해 연구된 현황이 없기 때문이다. 북경의 풍토 중에서는 특별히 시정풍속에 초점을 맞추었는데 이는 ‘시장’이 북경의 도시적 성격을 대표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방향성 하에 본고에서는 연구 범위로 설정한 淸代北京竹枝詞(十三種)에 의거하여 먼저 북경죽지사의 특징 및 창작 배경을 분석하였으며 이어서 시정풍속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았다. 특징 측면에서 형식적 특징과 제재 상 특징으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먼저 형식적으로 淸代 북경죽지 사는 「竹枝詞」와 같은 제목 하에 또 다른 하위 분류체계를 설정한 점과 적극적으로 自註를 활용한 점이 눈에 띈다. 제재 상으로는 가장 초기의 작품인 「燕九竹枝詞」와 「百戱竹枝詞」의 경우 ‘燕九節 축제’나 ‘북경에서 연출되는 잡희’와 같이 풍속의 일부분을 제재로 취하였고, 이후 「都門竹枝詞」에서 「增補都門雜詠」까지는 음식 ㆍ 의복 ㆍ 세시풍속 ㆍ 관혼상례의 의식 등 다양한 제재를 통해서 북경의 풍속을 아우르고자 하였으며, 「都門紀變百詠」ㆍ「京華百二竹枝詞」ㆍ「京華慷慨竹枝詞」 등 세 편에서는 신식 기물이나 20세기 중국의 역사적 인물 및 당시의 정치상황과 같은 제재가 등장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淸代 북경죽지사의 창작배경을 이해하기 위해서 작가 군의 양상과 창작동기를 분석하였다. 북경 죽 지사를 창작한 작가들은 정치적 현 달 과는 거리가 먼 문인들이 대부분이었으며 개중에는 시대적 상황을 의식한 가운데 필명을 내세운 사람도 있었다. 이들은 북경에서 생활하면서 직접 경험한 일을 남기고자 하였다. 한편 작가 중 일부는 전인이 창작한 북경 죽 지사 작품이나 북경 관련 문헌을 보고 난 뒤 창작동기가 고취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북경풍속의 생동감과 해학적 특성이 작가들의 창작 욕구를 발현시킨 경우도 있었다. 이와 같은 창작 배경의 내면에는 죽 지사가 북경의 풍토를 담아내기에 더할 나위 없이 적합하다고 판단한 작가들의 의식이 담겨있다. 淸代 북경 죽 지사에는 북경의 시정풍속을 읊은 작품이 상당수 존재한다. 13종 작품을 일별한 결과 본고에서는 북경 죽 지사에 그려진 시정풍속을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었다. 첫째는 북경의 전통시장이다. 작품을 살펴보는 과정에서 ‘小市’로 불리는 새벽시장과 廟會 기간에 열리는 廟市, 서적이 즐비한 琉璃廠의 서점가와 豊臺 근처의 꽃 시장 등이 당시 북경을 대표하는 시장이었음을 발견하였다. 둘째는 시장에서 거래되는 다양한 상품이다. 교역 상품은 크게 길거리 음식, 부채 ㆍ 모자 ㆍ 꽃 장신구 등의 잡화, 그리고 서양 기물로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하나같이 淸代 북경시정의 멋스러움과 독특한 맛을 가득 담고 있는 제재들이었다. 셋째는 상인들이 판매를 위해 행하는 갖가지 상업 활동이다. 淸代 북경의 상인들은 판매 촉진을 위해 매우 인상적인 商術을 사용한다. 특히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광고 수법, 구매자에게 공연 관람의 기회를 동시에 제공하는 공간의 형성, 그리고 위조 물품 및 위조지폐를 이용하는 현상 등을 꼽을 수 있겠다. 넷째로 북경 시장 내에서 볼 수 있는 색다른 인간군상을 살펴보았는데 본고에서는 걸인과 소매치기 꾼에 대한 묘사에 초점을 맞추었다. 본문의 마지막 장에서는 淸代 북경의 모습을 재현하는 데에 중요한 사료를 제공한 북경죽지사의 사료적 가치를 살펴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북경 죽 지사가 갖는 지역문화적 의의를 분석하였다. 淸代 북경 죽 지사에 관한 본격적인 연구가 없는 가운데 본고는 이를 처음으로 시도하여, 북경죽지사의 특징과 창작배경을 비롯하여 淸代 북경의 시정풍속을 확인할 수 있었기에 보람을 느낀다.;竹枝詞本來是在中國南方巴蜀地區流行的民歌,中唐時期詩人劉禹錫開始將民歌變爲文人詩體,由此文人詩歌竹枝詞出現。竹枝詞以吟詠特定地方的風習文化的作品很多,所以也被稱爲‘風土詩’,意爲‘吟詠風土的詩歌’。淸代是竹枝詞創作的全勝時期,這一時期竹枝詞的‘風土詩’性格有了最大程度的發揮,而且作品和作家的數量也急劇增加。 本文想通過淸代竹枝詞對北京的風土文情和地域文化進行考察。選擇北京是因爲千餘年來,北京一直是中國的中心地域,而且通過竹枝詞對北京所作的硏究至今還沒有。本文以北京的市井風俗爲焦點來硏究其風土文 情,是因爲市場是北京都市特征的代表。本著這個方向,本文把硏究範圍設定在『淸代北京竹枝詞(十三種)』,且以此爲依據來硏究北京竹枝詞的特征和創作背景,然後以市井風俗爲中心中心進行具體的分析。 對於其特征的硏究可以分爲形式特征和題材特征兩個方面。首先從形式上來看,淸代北京竹枝詞有在「□□竹枝詞」格式題目之下並有其他分類體系和靈活運用自注的特征。從題材上來看,以最初作品「燕九竹枝詞」和「百戱竹枝詞」爲例,這兩部作品取材於‘燕九節祝祭’和‘在北京演出的雜戱’等風俗的一部分。以後從「都門竹枝詞」到「增補都門雜詠」,大都以飮食、衣服、歲時風俗和冠婚喪禮儀式等爲題材力圖展現北京的風俗文化,「都門紀變百詠」、「京華百二竹枝詞」、「京華慷慨竹枝詞」等三篇則以新式器物、20世紀中國的歷史人物和當時發生的政治衝突等爲題材。 爲理解淸代竹枝詞的創作背景,本文首先對作家群相和創作動機進行了分析。北京竹枝詞的作家大部分是在政治上失意的詩人,其中也有意識到時代狀況而采用筆名的詩人。因此有的作家是爲了記錄在北京的生活經曆而進行竹枝詞的創作,也有一部分作家是因爲看了前人所作的竹枝詞或者有關北京的文獻之後而產生創作的動機。同時日新月異,生動,詼諧的的北京風俗文情的也會激發作家的創作欲求。 淸代的竹枝詞中吟詠北京市井風俗的作品相當多。通過對13種作品的分析,本文從四個方面對竹枝詞中描繪的市井風俗進行了整理。 第一,北京的傳統市場。硏究作品時,發現作品中有稱爲‘小市’的淸晨市場和廟會期間的廟市,書籍鱗次櫛比的琉璃廠書市以及豊臺近處的花市場等,可知這些都是北京當時的代表市場。第二,市場上品種多樣的商品。市場上所賣的商品有食品和扇子、帽子、花等裝飾雜貨,同時對西洋器物分類之後發現淸代北京市井的確有其獨特,別具一格的一面。第三,商人們爲促進買賣而擧辦的各樣商業活動。淸代北京的商人爲了促進買賣而使用的商術和計謀,特別是活用視聽覺資料的廣告手法和爲消費者同時提供公演和觀賞空間的方法,以及偽造物品和紙幣的利用現象給人很深刻的印象。第四,在審查了北京市場內的各類人群之後,本文以乞丐和扒手爲中心作了硏究。 因爲對於淸代北京竹枝詞的系統硏究至今仍未開始,本文最初做了嘗試硏究,而且本文以北京竹枝詞的特征和創作背景爲基礎來展現北京的市井風俗,這也是一個新的嘗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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