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형 간염 예방접종에 대한 어머니의 지식, 건강신념과 아동의 예방접종률

Abstract

간염은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되며, 급성간염으로 이어져 때로는 소중한 생명을 위협하기도 한다. 혈액으로 전염되는 B형, C형 간염과는 달리 A형 간염은 수인성 질환으로 음식을 함께 공유하는 식생활 문화를 가진 우리나라는 단체생활을 하는 전인구집단이 A형 간염에 쉽게 노출되어 있다. A형 간염의 초기 증상은 일반 감기 증상과 비슷해 구별하기 쉽지 않고, A형 간염 에 대해 자연면역을 획득하기 힘들어졌으나, A형 간염 유행지역으로의 해외여행은 증가하며, A형 간염 예방접종은 선택접종으로 되어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어머니의 지식과 건강 신념 정도와 아동의 A형 간염 예방접종률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시 마포구에서 2∼60개월 사이의 아동을 둔 어머니 385명을 대상으로 2010년 10월 설문지를 이용해 조사하였고, A형 간염 예방접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예방접종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율적인 간호 중재 개발에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를 만들고, 아동의 질병예방에 긍정적 기여를 하고자 한다. 자료 분석은 SPSS Version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통계처리는 t-test, Chi square test, Fisher's extract test, Logistic Regress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본 연구에서 어머니의 평균연령은 33.66±3.49세로 대학 이상 졸업자가 많았고, 400만 원 이상의 고소득자 비율이 높았으며, 예방접종에 관한 주 결정 및 양육은 어머니가 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예방접종을 위해 주로 소아청소년과 의원을 이용하였다. 2. 아동의 평균연령은 1.52±.56세이었고, 497명 중 첫째가 305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A형 간염 예방접종률은 첫째 72.1%, 둘째 60.0%, 셋째 41.7%이었다. 3. A형 간염 및 예방접종에 관한 어머니의 지식은 9점 만점에 5.44±1.55점 이었고, 건강신념은 최대 129점에 평균 101.94±9.58점이었다. 4. 모든 자녀에게 A형 간염 예방접종을 1회 이상 맞춘 어머니는 239명(62.1%)이었고, A형 간염 및 예방접종에 관한 지식은 평균 5.57점으로 비접종군의 5.23점에 비해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t=2.075, p=.039),건강신념 점수도 접종군이 103.42점으로 비접종군의 99.53점에 비해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었다(t=3.937, p=<.001). 5. 어머니의 제 특성에 따른 A형 간염 접종률을 살펴보면, 평균 연령 33.7세를 기준으로 평균 이상 어머니의 69.2%(χ²=8.588, p=<.001)가, 대학교 이상의학력을 가진 어머니의 63.8%가 자녀에게 A형 간염 예방접종을 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χ²=5.811, p=.020), 소아청소년과 의원을 주로이용하는 어머니의 66.3%(χ²=8.736, p=.003), 행동의 계기 점수가 높은 어머니의 73.5%(χ²=20.737, p=<.001), 민감성이 높은 어머니의 67.8%(χ²=4.333, p=.037), 건강신념 점수가 높은 어머니의 70.3%(χ²=9.984, p=.002)가 A형 간염 예방접종을 하였으며,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6. 어머니의 제 특성에 따른 A형 간염 지식과 건강신념 정도는 1명의 자녀를 둔 어머니가 다자녀를 둔 어머니에 비해 지식(t=-2.184, p=.030)과 건강신념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t=2.596, p=.010). 7. 아동의 A형 간염 예방접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어머니의 연령, 학력, 예방접종장소 및 건강신념이었고, 약 14.4%의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보면 아동의 A형 간염 예방접종률은 아직 낮은 편이며, 백신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어머니의 A형 간염 및 예방접종에 관한 간호교육을 통해 질병에 대한 민감성, 심각성을 높이고, 예방접종의 유익성 및 안전성에 대한 홍보를 하고, 의료진이 지속적으로 권고하여 행동의 계기를 제공하면 A형 간염 예방접종률을 높이는데 긍정적 기여를 할 것이다.;Acute Hepatitis A is one of the common infectious diseases throughout the world. Since Hepatitis A trends to mimic "flu-like” symptoms, its diagnosis and treatment often delayed. A highly contagious disease, Hepatitis A, carried by the oral-fecal route, is much more contagious than Hepatitis B and C. The Hepatitis A vaccine is not in the National Vaccination Program or National Insurance even though hepatitis A is more prevalent due to increased foreign travel. This study investigates Hepatitis A vaccination coverage of children and identifies mothers’ knowledge and health beliefs about Hepatitis A vaccination. In October 2010, 385 mothers were questioned at pediatric clinics and kindergarten in Seoul.Informationwasanalyzedthrought-test, Fisher’s exact test, Logistic Regression using SPSS Version 18.0.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knowledge and health belief mean score about Hepatitis A vaccination is 5.44±1.55 and 101.94±9.58 respectively. 2. the rate of Hepatitis A vaccination was 62.1%. The knowledge (t=2.075, p=.039) and health beliefs among mothers of vaccinated and unvaccinated children (t=3.937, p<.001) was significantly different. 3. 69.2% of mothers above 33.7 vaccinated more often than younger mothers(χ²=8.588, p<.001). 63.8% of mothers with university diplomas had more vaccinated than mothers with a high school diploma (χ²=5.811, p=.020). Additionally, 66.3% of mothers used pediatric clinics vaccinated more than mothers used public health clinics (χ²=8.736, p=.003). 4. The knowledge score (t=-2.184, p=.030)& health belief score of mothers with one child was higher than the mothers with more than two children which showed th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wo groups (t=2.596, p=.010). 5. 70.3% of mothers above the average of health belief vaccinated more often than mothers below the average (χ²=9.984, p=.002). there were differences in perceived susceptibility (χ²=4.333, p=.037) and cues to action (χ²=20.737, p<.001). 6. Based on the logistic regression, multiple variables (i.e., mother’s age, mother’s educational background, number of children, and health beliefs) affect whether a child receives the Hepatitis A vaccine (14.4%). The educational nursing program is needed to promote a mother’s health beliefs regarding Hepatitis A Vaccination. Also, medical personnel should inform the dangers, benefit and effectiveness of Hepatitis A vaccine, then lead to improve vaccination rate & children's public heal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