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相互) 문화적 접근법을 적용한 중국 문화 교수-학습 방법 연구

Abstract

一个国家的语言与他们的文化和社会是一个密不可分的整体。而且,外语教学的根本目的就是为了让具有不同文化背景的人进行交流。因此,在外语教学上,不但说好对方语言很重要,而且全面深入了解对方的文化也很重要。 本论文研究的是将跨文化教学法应用于中国文化教学的研究,提出相应的教学方案。 跨文化教学是外语教学的方法之一,最近人们对之表现出浓厚的兴趣。跨文化教学指的是通过不同文化背景的个人之间所发生的相互作用发现对方的不同点,反过来加深对我们自身文化的理解,从而做到客观地把握各自的文化特性。在发现差异的过程中,也要注意不可忽视大量的共同之处。还有,跨文化教学法培养跨文化接触时的适应能力。人们初次与不同的文化接触时,往往会受到文化冲击,从而产生某种不适应,而跨文化教学法可以帮助减缓冲击,提高适应能力,使人们能和对方继续交流下去。这样一来,跨文化教学法与现在的外语教学目的是相符合的。 然而,现在中国文化教学的方法大部分都是片面讲授中国文化而已,所以本论文通过跨文化教学法,具体地提出有效的可实践的的中国文化的教学方法。论文的具体内容可概括如下: 第二章,是对跨文化教学法的理论基础知识的介绍,阐明跨文化教学法的概念、重要性,以及如何应用跨文化教学法进行教学的方法。 第三章,首先分析高中汉语教材『中国语 Ⅰ』里包含了哪些文化内容,然后考察教材中是否通过和韩国文化的对比来叙述中国文化。 第四章,根据第三章所分析的内容,选定可使用跨文化教学法进行教学的文化内容,以此为例,按"提示、文化介绍、活用、确认"四个阶段进行具体的中国文化的教学。 第五章,简要概括本论文的主要内容及其意义。 总之,跨文化教学法强调"文化决定思维,决定语言的表达方式"这一点。它不仅可以提高学生的语言能力,同时也可以提高对对方文化的理解。;한 나라의 언어에는 그 나라 사람들의 정신세계와 가치 체계, 사상, 풍속 등이 스며들어 있다. 또한 우리가 외국어 교육을 통하여 추구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서로 다른 문화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이다. 이에 외국어 교육에서는 외국어의 형태와 의미를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의 문화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다. 본 논문은 상호 문화적 접근법을 중국 문화의 교수-학습에 적용한 연구이다. 상호 문화적 접근법은 최근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외국어 교육에서의 문화 교육의 한 방법이다. 이는 학습자들에게 자신의 문화와 외국 문화의 비교와 대조를 통하여 둘 사이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발견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여 객관적으로 자신의 문화의 특징을 알 수 있고, 외국의 문화의 특징을 학습한다. 또한, 상호 문화적 접근법은 다른 문화를 처음 접할 때 일어날 수 있는 문화 충격을 완화시켜 주어 그 문화를 배경으로 하는 사람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가능할 수 있게 한다. 지금까지의 중국 문화의 교수-학습은 대부분이 일방적으로 중국의 문화만을 소개하는데 그쳤지만, 본고에서는 상호 문화적 접근법을 적용하여 중국 문화를 교수-학습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제 II장에서는 상호 문화적 접근법의 개념과 중요성, 그리고 상호 문화적 접근법을 적용하여 어떻게 문화 내용을 교수-학습하는지 그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제III장에서는 5종의 현행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에서는 각각 어떠한 문화 내용을 소개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각 교과서에서 문화 내용을 소개함에 있어 우리 문화와 비교와 대조를 통하여 서술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제 IV장에서는 제 III장에서 분석한 문화 내용들 중에서 상호 문화적 접근법을 적용하여 교수-학습 할 문화 내용을 선정한 후, 중국 문화 수업을 ‘제시, 문화 소개, 활용, 확인’ 의 네 단계로 구성하였다. 제 V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와 의의를 정리하고, 상호 문화적 접근법을 중국 문화 교육에 적용시키는 데에 있어 교수자가 지녀야 할 태도에 대해 제언한 후 결론을 맺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