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마비 환자의 온도감각 및 진동감각 역치에 대한 정량적 감각 검사

Abstract

뇌졸중으로 인한 편마비 환자에서는 운동마비 뿐만 아니라 체성감각인 촉각, 위치 감각, 온도감각, 또는 통각 등의 감각마비가 초래될 수 있다. 하지만 운동기능에 대한 평가와 달리, 감각기능의 평가는 상당히 주관적이고 재현성이 부족한 검사로 감각기능 상태를 정량화하기 어려워 환자의 상태 평가 및 추적관찰, 치료경과 판정 등에 어려움이 있어 왔다. 본 연구는 편마비 환자에서 마비측의 감각 저하를 측정하고, 정량화하기 위해 정량적 감각기능 검사장비를 이용하여 온도 및 진동감각 역치를 측정하고, 마비측과 정상측의 온도 및 진동감각 역치를 비교하였다. 뇌졸중으로 진단받은 19명의 편마비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이들은 방사선학적으로 편측의 뇌병변이 밝혀진 상태였다. 정량적 온도감각 검사를 마비측과 정상측의 손등 및 등에서 각각 시행하였고, 정량적 진동감각 검사를 마비측과 정상측의 손목과 발목에서 시행하여 양 쪽을 비교하였다. 마비측에서 냉감 및 온감의 역치는 모두 정상측에 비해 증가되어 있었다. 진동감각 역치 또한 마비측에서 정상측에 비해 증가되어 있었으나, 손목에서 측정한 값만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발목에서 측정한 값은 개인별 표준편차가 커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못했다. 편마비 환자에서 정량적 감각기능 검사로 측정하였을 때 온도감각 및 진동감각 모두에서 정상측에 비해 마비측에서 감각 역치가 증가되어, 온도 및 진동감각의 저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정량적 감각기능 검사로 측정하였을 때 편마비 환자에서는 마비측의 냉감 및 온감 모두에서 정상측과 비교해 감각역치가 증가하여 마비측의 온도감각이 저하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진동감각 또한 마비측에서 정상측과 비교하여 감각역치가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정량적 감각검사 방법으로 편마비 환자에서의 온도감각 및 진동감각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추후 경과관찰에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Objectives : Hemiplegic patients with unilateral cerebral lesions suffer from sensory deficit as well as motor deficit. But clinical assessment of sensation is one of the least reliable components of neurological examination and is difficult to quantify. Methods : We measured thermal sensory thresholds of cold sense, warm sense in hemiplegic patients with thermal sensory analyzer (TSA). Also, we measured vibratory sensory thresholds with vibratory sensory analyzer. To investigate and quantify the thermal and vibratory sensory deficit of hemiplegic side, we compared the sensory thresholds of hemiplegic side with sound side of same patients. Results : Hemiplegic patients showed impaired thermal sensory thresholds in all modalities compared to their sound side. Vibratory sensory thresholds were also impaired in hemiplegic side compared to sound side, but the differenc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only on the wrist. Conclusion : Quantitative sensory test using thermal and vibratory sensory analyzer can be useful to quantify the thermal and vibratory sensory deficit and follow up the progress in hemiplegic pati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