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李恒老의 斥邪衛正 思想

Title
李恒老의 斥邪衛正 思想
Other Titles
Yi, Hang-Ro's Thought of "Cheok-Sa-Wi-Jeong"
Authors
정길순 .
Issue Date
1984
Department/Major
대학원 정치외교학과
Keywords
이항로척사위정주리론정치사상이항로(李恒老)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국 영문초록 수록;本 論文은 李恒老(華西, 1792-1868)의 「斥邪衛正」 思想이 朝鮮의 「開國」期 政治狀況에 어떻게 作用하였는가를, 그의 思想의 基礎理論과 諸般特質을 분석함으로써 부분적으로 밝혀 보고자 한 글이다. 우선 그의 「척사위정」사상의 이론적 배경으로서 李滉(退溪, 1501~1570)의 「主理」論과 宋時烈(尤菴, 1607~1689)의 「中華」的 世界觀, 그리고 西學비판론으로서 「關衛」論을 Ⅱ장에서 검토하였다. Ⅲ장에서는 그가 19세기 중반의 <서양의 충격>(Western Impact)을 어떻게 인식하였고, 그것을 토대로 어떠한 外勢克服論을 전개하였는가를 살펴보았다. Ⅳ장에서는 그의 「척사위정」사상의 제반특질이 무엇이고 그것이 「開國」期의 정치 상황에 어떻게 表出되고 있었는가를 검토하였다. 이항로의 「척사위정」사상을 구성하고 있는 여러 이론들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理主氣役」론이다. 그의 「理主氣役」論이란 우주만물의 보편원리로서의 「理」가 그 보편편리를 개별현상으로 구체화시켜 주는 「氣」에 대해, 첫째, 가치우월성을 가지며 둘째, 「氣」와 같은 活性을 가지기 때문에 우주 내의 모든질서가 「理」에 부합되어야 한다는 일종의 合理主義的 철학이다. 그는 「理」의 가치(도덕적)우월성을 정치사회론에 적용시켜 이른바 「君」·「臣」간의 身分질서라든가 국제사회내의 「中華」·「夷狄」간의 계서(hierarchy)가 기본적으로 그들의 道德性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보았다. 또 그는 「理」의 「氣」에 대한 活性에 착안하며 한 국가내의 정치사회나 국제사회의 질서가 문란해졌을 경우, 그 상황타개의 1차적 책임이 道德知를 기반으로 실천력을 발휘할 수 있는 「君」과 「中華」에 있다고 보았다. 이와 같은 이항로의 「主理」的 發想은 「서양의 충격」에 직면하고 있던 19C 당시 그의 對外(=西洋)觀과 酉洋克服論의 출발점이 되고 있었다. 그는 西學에 대하여 그것이 朱子學처럼 「物」(=대상)의 원리(=理)를 탐구하는데 치중하기 보다는 「物」의 現象(=「氣造作」)의 탐구에 치중하기 때문에 佛敎思想이나 老莊思想과 같은 「俗學」이라고 하였다. 또 그는 서양의 경제상품을 재화의 융통(=通貨)과 「通色」, 기술의 정밀도 자체를 중시하는 經濟觀 위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인간의 도덕생활을 저해하는 「奇技淫巧」라고 보아 西洋을 문화적으로 열등한 「夷狄」의 부류로 규정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中華文化圈(=中國 韓國·日本)이 西洋에 의해 他律的인 開國을 단행하고 있던 19세기 중반을 「夷狄」에 의해 국제사회내의 질서가 역전되어 가는 "위기"로 단정하였다. 병인양요 당시의 위기를 타개해 나가기 위해 이항로는 종래 「東夷」의 위치에 있던 조선을 「中華」로 재정립시킬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그는 13C말 이후 朱子學이 조선에서 부흥하였다는 점, 조선이 明朝 멸망(1644년) 이후 중화문화를 계승한 정통적(orthodox)인 국가라는 점등을 들어 조선을 19C 당시 국제사회의 질서를 회복시킬 수 있는 유일한 주체, 즉 「小中華」로 인식하게 되었다. 그는 국제사회에 있어서의 조선의 지위를 「東夷」에서 「小中華」로 재정립시킨 후, 위기극복을 담당하게 되는 주체의 개념을 「君」에서 이른바 「義旅」라는 「士民」의 계층으로 확대시켰고, 그 방법에 있어서도 「君」의 修身과 함께 「의려」의 무력적 대응을 주장하였다. 이와 같은 그의 「小中華」的 국가관과 적극적 실천관이 그의 門人들의 倭洋一體論을 매개로 反日義兵運動을 유발케 한 내재적 계기가 되고 있었다. 그러나 그의 사상에 內在해 있던 尙古的指向은 開港(1876년)期 開化反對運動을 낳고 있었다. 그에게 있어서 「傳統」이란 객관적 비판의 대상 이전의 숭상되어야 할 「理想型」이었다. 이러한 尙古的 지향은 그의 門人들에게 계승되어 '近代的 開化의 반대와 鎖國的 傳統의 고수'를 주장하는 反開化運動으로 표출되었다. 결론적으로 말해, 이항로의 척사위정사상은 일본의 도전에 의해 상실된 國權을 수호하려는 反日義兵運動의 지도이념이 되었다는 점에서 일단 긍정적 평가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그의 사상이 내포하고 있는 전통집착적 성격과 文化理念的 對外觀은 비판의 대상이 될 수 있겠다.;This study has been made to structurally analyze Yi, Hang-Ro's (李恒老) thought of "Cheok-Sa-Wi-Jeong" (斥邪衛正) in view of history of political thought. First of all, for theoretic backgrounds of Yi's thoughts of "Cheok-Sa-Wi-Jeong", I have studied the ”Juri” (主理) theory of Yi, Hwang (李滉), the world-view as "Jung Hwa" (中華) of Song, Si-Yeol (宋時烈) and the "Byeokwi”(關衛)theory as critics on Seohag"(西學). The main interests and concerns of this thesis are centered on as follows; (ⅰ) What was Yi, HangRo's view about Western thought and culture in the middle of Western Impact? (ⅱ) What was his philosophy in order to overcome the crises and the impacts from the west? (ⅲ) What are characteristics of "Cheok-Sa-Wi-Jeong", and how had it affected Korean political situations in times of "Opening Door"(開國). Most important theory which is composed of the thought of "Cheok-Sa-Wi-Jeong" is that of "Yijugiyeok"(理主氣役). It means firstly that "Yi" (理), which is general principle of the universe, is superior to "Gi" (氣), which embodies the general principle into individual phenomenon, over the values. Secondly, it is a kind of rational philosophy in terms that "every order in the universe should conincide with "Yi" (理), for "yi" has such creativeness as "Gi" (氣)". He, at first, by applying the relationship of value differentiation between "Yi" (理) and "Gi" (氣) to political society, maintains that the hierarchy of between "Gun" (君) and "Shin" (臣 ) , and "Jung Hwa" (中華) and "Yijeok. When a political or Int'l society gets faced with disorder, firstly responsible for finding a solution on disorder are "Gun" and "Jung Hwa" that can demonstrate the enforcibility of practice based upon morality(道), virture (德), and Knowledge (知). As described above, Yi's "Juri" (主理)idea at the 19th century faced with western impact makes the starting point of his view of the western thought and culture and his idea of overcoming Western Impact. First, he did not regard "Seohag" (西學) as a study that investigates the principle (理) of objects (物) like "Jujahag(朱子學), but rather regarded it as a study that puts too much emphasis on the search for the phenomenon of objects. Therefore he denounced "Seohag" as socialism like the Buddism and the though of RhoJang(老壯). Baced on these observations he thought that the west falls a category of "Yijeok" (夷狄) inferior. To overcome the crisis of "Byung In Yang Yoe" (丙寅洋擾 ), Yi came to realize the re-shape Chosun(朝鮮)from "Dong-I"(東夷) to "Chung Hwa" (中華) according to theory of "Byun -I" (變夷). After re-shaping of Chosun from "Dong-I" to "So Chung Hwa"(小中華) became achieved he expanded the conception of internal subject, i.e., "Gun" (君), that took charge of overcoming crisis role up to the class of "Sa Min" (士民), so called "Euryeo" (義旅). He maintained the confrontation of "Euryeo" by force, together with the moral training of "Gun". In Conclusion, Yi, Hang-Ro' s thought of "Cheok- Sa-Wi- Jung” can get a positive assessment, which has become a guiding ideolgy of the "Righteous Army"(義兵) against Japan. But his thought could be criticized for excessively inherent adherence to the tradition, and for the cultural and ideological view of the external, world be criticized for his methodology of assessing int'l society which is taking only culture and morality into accou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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