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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광고 언어의 화행 양상

Title
공익광고 언어의 화행 양상
Other Titles
A Study on Speech Act of the public campaign advertisement
Authors
한은주
Issue Date
2011
Department/Major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전혜영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공익광고에 나타난 화행의 양상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언어를 통해 광고주가 발화하는 것을 발화 행위로 보고, 발화된 언어가 메시지를 담고 있으며 발화자의 의도가 수반되어 있는 것을 발화 수반 행위로 간주한다. 청자는 발화된 상황을 이해하여 자신의 행동에 변화를 갖게 되면 발화 영향 행위와 광고의 효과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본다. 이에 본 논고는 공익광고의 발화 행위 실현이 화용적으로 의미 해석이 가능하다고 규정하여 공익광고가 화행을 실현하고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발화자가 발화 행위를 수행할 때 나타나는 화행 양상을 살피고자 한 것이다. 공익광고는 주제가 정해져 있다는 한계성 때문에 발화 행위 시에 받아들이는 청자의 입장에서는 항상 같다는 이미지를 떨칠 수 없을 것이다. 청자가 조금이나마 다르게 느끼고 이해하는 것은 바로 화행의 표현으로 인한 상이함을 가지는 데에서 기인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이 논문은 공익광고를 그 대상으로 삼아 주제에 따라 화행의 양상이 각각 어떻게 드러나는지를 보고 전달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했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목적을 언급하고, 전체적인 연구 방향을 제시 하였다. 그리고 공익광고의 화행과 관련하여 국내의 기존 연구들을 검토하였다. Ⅱ장에서는 화행의 개념을 제시하고 공익광고 화행 양상의 필요성에 대한 본고의 입장을 정리하였다. Ⅲ장에서는 공익광고의 형식 및 내용적 특징에 따른 화행 양상을 다루고 있다. 그 형식적 특징으로는 표제, 본문, 슬로건이 있고, 내용적 특징으로는 문제제기, 상황설명, 해결책 제시, 주제 강조로 나뉜다. 내용적 특징보다는 형식적 특징에 중점을 두어 화행의 양상을 살피고 있다. 표제는 주로 [진술], [주장]화행이, 본문은 다양한 화행이 실현되고, 슬로건은 [주장]으로 나타났다. 문장의 유형은 평서문, 의문문, 청유문, 명령문의 순서로 나타났다. Ⅳ장에서는 공익광고의 화맥에 따른 화행 양상에서는 세 가지로 구분하여 연구 하였다. 하나는 표제와 슬로건 관계에 따른 화행 양상이다. 표제가 [주장]일 때, 슬로건의 화행은 [주장]과 [요청]화행이 나타났고, 표제가 [진술]일 때, 슬로건에 [주장]화행이 실현되었다. 다른 하나는 인칭 사용에 따라 화행의 양상이 어떻게 표현되는지를 살폈다. 1인칭 대명사 ‘우리’를 사용할 때는 주로 [주장]이나 [진술] 형태가 많았고, 2인칭 대명사 ‘당신’의 경우는 [요청]이 더 많은 빈도로 나타났다. 다음은 생략에 따른 화행 양상을 살피고 있는데, 생략은 청자의 추론을 요구하는 것으로 추론 가능한 상황에서 주어나 목적어 또는 조건절이나 동사 등의 특정 부분의 생략 현상이 일어나고 있었다. 이 때 생략을 통해 청자에게 화자의 바람을 드러내는 [요청]이나 [명령]의 화행이 실현되고 있다. Ⅴ장에서는 공익광고의 주제에 따른 화행 양상을 출현 횟수에 따라 4가지로 나누었다. 주제가 ‘환경’인 경우, ‘나눔의 문화’, ‘바른 인터넷 사용’인 경우, ‘다문화 포용’, ‘경제 활력’인 경우, 끝으로 ‘음주·금연’인 경우의 화행 양상이다. 그 주제에 따라 화행의 양상도 발화 영향 행위의 수행이 적정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화행을 실현 하고 있었다. Ⅵ장 결론에서는 이상의 논의를 요약하고, 연구의 미흡한 부분에 대해 언급하며 마무리를 하고 있다. 광고 언어에 대한 연구가 지금까지 대체로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상업광고에 집중되어 있고, 공익광고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매우 한정되어 있었다. 처음으로 공익광고를 대상으로 하여 화행 양상을 살피고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The study appears aspects of the Speech-act in the public campaign advertisement. Locutionary act is that advertiser speaks through language , illocutionary act is that has a message and intention by spoken. Listeners understand the spoken situation by the change in his behavior when you have perlocutionary act and effects of the ads look to be made successfully. This is the specification realization of the speech act of public campaign advertisement can be interpreted to be significant Speech-act. Thus, we should look at the aspects of Speech-act when speaker perform the locutionary act . Public campaign advertisement are fixed topics during the act of locutionary act due to the limitation that accepts the applicant's position is always the same images will not be able to shake. Listeners to understand a little bit differently, feel different from that expressed Speech-act having seen most clearly be attributed. Therefore, this paper is intended that public campaign advertisement aspects depending on the topic to see how revealing how each of the forwarded message is delivered effectively made sure that explores. Until now, research on language and for-profit largely concentrated in the commercial and public service announcements that target the study was very limited. Public campaign advertisement targets for the first time they look at patterns in the sense that the Speech-active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it be fou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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