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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정재서-
dc.contributor.author김수아-
dc.creator김수아-
dc.date.accessioned2016-08-25T11:08:00Z-
dc.date.available2016-08-25T11:08:00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otherOAK-00000006804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686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8042-
dc.description.abstract21세기는 바야흐로 세계화(Globalization)의 시대이다. 세계화에 대한 평가로는 국가권력에 대한 개인주의적 자율성의 승리이자 자본주의 시장경제질서의 완성으로서 궁극적으로 인류 전체에게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이라는 긍정적인 입장이 있는 반면, 세계화는 필연적으로 제국의 부상으로 이어져 불평등과 양극화 현상을 심화시키는 것은 물론 중심부 문화가 주변부 문화를 잠식하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라는 회의적인 시각이 함께 존재한다. 올해로 공산당 창당 90주년을 맞는 중국은 국제사회에서의 화려한 비상을 꿈꾸며 중국 역사상 가장 큰 번영을 구가한 唐 帝國의 부활을 모색하고 있다. 7-10세기 당은 胡·漢의 합작으로 세계제국을 건립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대외개방정책을 펼쳐 수많은 외국인들이 당의 영토 안으로 유입되어 이민족의 문화가 胡風이라는 이름으로 당인들 사이에 전통적인 중원문화보다도 더욱 각광을 받으며 당대를 풍미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본고에서는 당인들의 의식과 생활을 잘 나타내고 있다고 평가되는 당의 傳奇小說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당대에 구현된 세계화에 대하여 고찰함으로써 오늘날의 세계화의 전범을 당 제국에서 찾고자 하였다. 제Ⅰ장에서는 본고의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선행된 연구 개황, 나아가 세계화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 결과 당대에 오늘날 정의되고 있는 세계화를 적용하여 논지를 이어나갈 수 있다는 판단을 도출하였다. 제Ⅱ장에서는 중국의 역대 왕조 중 이민족에게 가장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태도를 견지하였다고 알려진 당 제국의 면모를 국내상황과 대외관계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당대에는 강남지역의 경제력을 바탕으로 상업도시들이 번창하였고, 실크로드를 비롯한 육·해로 교통의 발달과 사산조 페르시아의 멸망 등 외부정세의 변화로 인하여 대량의 호인들이 당의 영토 안으로 이동하여 호풍문화가 수도 장안을 비롯한 여러 도시에서 성행하였다. 또한 호·한 합작으로 건립된 당 왕조는 이민족에게 법령과 제도상의 각종 우대정책을 펼치며 이들을 제국의 일원으로 받아들여 명실상부한 세계제국을 이루었다. 제Ⅲ장에서는 당대의 傳奇小說에 투영된 당의 세계화적 면모를 크게 네 가지 특성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첫째는 제국의 패권주의이다. 오늘날 세계화 시대에는 제국을 위시로 한 선진국들의 패권추구가 커져가고 있으며 자국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전쟁까지도 불사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당은 이민족 우대정책을 펼치며 주변국과 비교적 호혜적인 관계를 유지하였지만 그와 동시에 제국 패권의 확장을 결코 포기하지는 않았다. 고대국가에서는 특히 침략전쟁을 통한 영토의 확장으로 제국의 영향력을 확산시켰는데, 이러한 사실을 당의 傳奇에 대한 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는 세계화 시대 제국의 필수조건이기도 한 경제 중심지로서의 역할이다. 당의 수도이자 국제도시였던 長安으로 財富를 쌓기 위해 세계각지에서 모여든 胡商들의 모습을 傳奇에서 살펴봄으로써 오늘날 세계화 시대에 국경을 초월하여 이루어지는 자본의 유동화 현상을 찾아볼 수 있었다. 셋째, 세계화 시대에는 제국의 문화가 주변국으로 확산되는 동시에 제국 역시 주변부 문화로부터 영향을 받아 문화의 상호교류현상이 심화되는 특징을 보인다. 당대 역시 이민족의 문화인 好風이 크게 유행하였는바, 이는 傳奇에 투영된 여러 가지 이국적인 요소들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넷째는 세계화 시대의 디아스포라(Diaspora) 현상이다. 당은 단순한 문물의 수용을 넘어서 인재를 중용함에 있어 국적보다는 능력을 우선시 하였다. 이와 같은 당대의 개방적이고 우호적인 환경 속에서 인종과 국경을 넘어 크게 명성을 떨친 인물이 많이 배출되었다. 이들 당대의 디아스포라를 傳奇를 통하여 살펴보았다. 제Ⅳ장에서는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당의 세계화가 갖는 當代적 의미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당은 이미 천여 년 전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세계 표준을 제시하는 제국으로 군림하였고, 제1세계의 문화 담당자로서 주변부 문화와의 활발한 교류와 접촉을 통하여 이민족들과 호혜적인 관계를 창출해 나갔다. 당 제국이 오늘날의 세계화 시대와 견주어 결코 손색이 없는, 나아가 더 이상적이라고 평가되는 이유는 제국 자신의 표준만을 강요하지 않고 이민족과 그들의 문화를 존중하였던 포용적, 관용적인 태도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당을 완전무결한 제국의 올바른 표상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 당 역시 제국 특유의 패권 추구 성향과 팽창의 욕구를 지니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이 그려낸 세계화의 양상은 오늘날 세계화 시대를 살아가는 제국과 그 주변국 모두에게 있어 하나의 귀감으로 작용하고 있다.;21世紀是全球化的時代。 “全球化”可謂是國家主權中個人主義的自主權的勝利,又是完善資本主義市場經濟的秩序。然而,人類在分享全球化帶來的部分利益的同時,也將面臨如何抵禦帝國主義的崛起。全球化不但會使不平衡性和兩極化現象進一步擴大,而且會帶來中心文化侵蝕到周邊文化的消極性影響。今年是中國共產黨成立90週年紀念日。隨著中國經濟的不斷發展,如今的中國將會以嶄新的形象展現在國際舞台上。在展望中國的未來的同時,讓我們回顧一下中國歷史上最繁榮昌盛的朝代之一唐代。 7-10世紀的唐代也是中國古代最為開放的一個時代,開放和盛是唐代留給世人最為深刻的印象。唐代以胡漢混雜的血統擁有天下,實行了積極的對外開放政策,因此,當時吸引了大批外來人進入唐朝境內,並以漢狄族為名的文化風靡一時,比起傳統的漢族文化更受唐人的青睞。於是,筆者關注到反映唐人的意識形態和生活理想的唐代傳奇小說,通過分析這些小說將進一步了解唐代對外開放和盛興的許多特點和經驗,也可以說,唐代就像當今全球化社會上的典範。 第一章介紹本文的研究目的和研究方法,以及先行的研究概況。進一步考察關於全球化的概念和特點。由此可以看出,當今的全球化定論可以適用於唐代。第二章介紹唐代堅持對外開放和寬容的態度的面貌,分成國內情況和對外關係進行考察。唐代以江南地區的經濟為國家基礎,實現了商業化城市發展。隨著絲綢之路的流行,以及地海交通的拓展,大批的胡人進入到唐朝境內。因此,胡風不僅盛行於長安,同時也在許多其它城市受到歡迎。在胡漢合作下建立的唐朝,當時對胡人在法令和製度上實施了各種優待政策,其中包括接納他們,使之成為國家的一員。唐代真正成為名副其實的強盛帝國。 第三章唐代傳奇小說折射出唐代的全球化特徵,大致分為四個方面來研究。第一方面是帝國的霸權主義。在當今的全球化時代,以發達國家為代表的帝國主義謀求霸權的慾望日益嚴重。為了本國的利益,他們寧願引發戰爭。雖然唐朝一直主張對外人的優待政策,並且堅持與周邊國互贏互利的關係。但同時絕不放棄霸權主義的擴散。特別是在古代,通過侵略戰爭擴張領土的方式來擴散霸權主義的影響力。這一事實通過分析唐代傳奇小說可以得到認證。第二方面在全球化時代,經濟中心地區的作用將成為帝國主義的必要條件之一。通過分析唐代傳奇小說,可以了解到當時外來人胡商為了賺錢來到唐朝首都長安。從這一點可以看出 與當前全球化呈現出的跨越國界進行的資本流動現像如出一轍。第三方面是在全 球化時代,帝國主義的中心文化擴散到周邊國的同時,帝國主義也從周邊那裡受 到不少影響。因此,可以看到不同文化之間展現出加深文化交流的現象。胡漢滲 透於繁榮的唐代社會各個方面。這一點可以通過唐代傳奇小說折射出的異國風情 來說明。第四方面是在全球化時代出現的Diaspora現象。唐代在積極接納外來 物的同時,選拔人才時也比較重視國際化個人能力。唐代的開放和盛興,以及 對外優惠,跨越國界和民族,還有揚名於世的輩出人才,通過唐代傳奇小說都可 以看出唐代所存在過的Diaspora。唐代的歷史經驗是,只有全面而持久的開 放,才是國家繁榮和民族發展的正確道路。 第四章是本文之基礎,考察了唐代全球化包蘊的當代性意義。 在1000多年前,唐代早已迎來了全球化時代,成為向其他國家展現世界典範 的帝國。並且以中心地區的文化為主導擔任著領導地位。通過與周邊地區進行積 極的文化交流和接觸,與外界建立了互贏互利的友好關係。唐代與近代進行的全 球化相比,之所以被評價為毫不遜色甚至更為理想的理由是唐代不僅是帝國的典 範,也是尊重外來人以及他們的文化,具有文化的寬容和包容性態度。筆者雖然 不能完全確定唐代是完美無缺的美好帝國之象徵。因為唐代也具有帝國主義獨特 的霸權趨向。然而,唐代提出的全球化藍圖,卻對當前全球化時代的帝國和其他 周邊國家起到了一個重要的鏡鑑作用。-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序論 1 1. 硏究目的 및 硏究方法 1 2. 硏究槪況 4 3. 세계화(Globalization)의 개념 및 특징 5 Ⅱ. 世界帝國으로서의 唐 10 1. 국내 상황 11 2. 대외 관계 19 Ⅲ. 傳奇에 투영된 唐의 세계화 25 1. 唐 제국의 패권주의 26 2. 경제·교역의 중심지, 長安 33 3. 唐代 문화의 이국적 요소 40 1) 飮食文化 41 2) 化粧文化 44 3) 音樂舞蹈 51 4) 體育活動 59 4. 唐代의 디아스포라(Diaspora) 현상 64 Ⅳ. 結論 : 唐의 세계화의 當代的 의미 72 참고문헌 76 中文提要 8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45316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傳奇를 통해 본 唐 帝國의 世界化 樣相-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通過傳奇來考察唐帝國的全球化樣相-
dc.creator.othername金秀娥-
dc.format.pagevii, 8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중어중문학과-
dc.date.awarded201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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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중어중문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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