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별 다양한 유형의 듣기 과업 학습이 대학생 상위 영어 학습자의 영어 뉴스 듣기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Effectiveness of Korean Undergraduate Students' English News Listening Comprehension in Learning Different Types' Listening Tasks Differentiated by Genre

현재 우리 사회에서 그 어느 때보다도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시되고 있다. 영어는 우리 사회에서 국제 사회와의 의사소통 수단과 가교 역할뿐만 아니라 개인의 역량을 펼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이며 중요한 언어이다. 특히 세계 여러 나라가 자국의 이익을 내세우며 협력을 도모하는 이 시대에 우리나라 영어 교육이 추구하는 목표는 외국어로서 영어를 학습한 우수인력을 원활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인재로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는 IT강국으로서 초고속 인터넷과 다양한 위성 방송의 보급으로 세계 각지에서 생겨나는 정보를 손쉽게 시시각각 접할 수 있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영어 뉴스가 널리 보급되어 영어 상급 성인 학습자들이 영어 뉴스를 정보 습득과 더불어 영어 공부의 한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 영어 사용 능력은 여느 때보다도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자는 세 가지 유형의 과업 즉, 추론하기 과업, 노트 테이킹 과업, 요약하기 과업을 활용한 영어 뉴스 듣기 학습이 이야기체(narrative)와 설명문체(expository) 영어뉴스 듣기 이해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를 연구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이 연구의 시사점을 토대로 한국의 상위 영어 성인 학습자의 영어 뉴스 듣기 이해도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 대학생 상위 영어 학습자에게 세 가지 다른 듣기 과업 유형이 이야기체와 설명문체 영어 뉴스듣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장르가 세 듣기 과업 집단에 따라 영어 뉴스 듣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추론하기, 노트 테이킹 하기, 요약하기 세 가지 듣기 과업 유형이 이야기체 영어뉴스 듣기 이해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했다. 듣기 과업 유형이 설명문 체 영어뉴스 듣기 이해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였다. 듣기 과업 유형이 학생들의 듣기 학습 태도와 반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해 대학교, 대학원생 18명을 대상으로 실험이 진행되었으며 상위학습자를 각각 3 집단으로 나누어 추론하기, 노트 테이킹하기, 요약하기 영어 뉴스 듣기 과업을 실시하였다. 1차시 당 듣기 지문은 2개로 서로 다른 장르인 이야기체와 설명문체로 구성하였으며, 마지막 9차시에 세 과업 집단 모두 장르별 세 과업을 포함한 총 6개의 영어 뉴스 듣기로 이루어진 과업 테스트를 수행했고 과업 집단 별 듣기 이해력을 측정하였다. 이에 더해 듣기 과업 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듣기 학습 태도와 반응에 대한 설문지를 실시했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르가 듣기 과업 집단 별 영어뉴스 듣기 이해도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설명문체 영어뉴스 듣기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 학습자는 추론하기 과업훈련이 긍정적인 향상을 보였고, 반면에 이야기체 영어 뉴스듣기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요약하기 과업 훈련이 긍정적인 향상을 보였다. 둘째, 듣기 과업 유형이 이야기체 영어뉴스 듣기 이해도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각각의 과업 집단은 실험 전기, 중기, 후기에 걸쳐 듣기 사용 전략 사용의 증가를 보여주었으므로 집단 별 과업학습에 긍정적인 향상이 있었다. 요약하기 과업이이야기체 뉴스 듣기 이해도 향상에 효과적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셋째, 듣기 과업 유형이 설명문체 영어뉴스 듣기 이해도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설명문체 추론하기 과업 유형인 추론하기 과업과 요약하기 과업에서 영어 뉴스 듣기 이해도 향상으로 과업 훈련에 긍정적인 향상이 있었다. 그러나 노트 테이킹 과업인 노트 테이킹 과업 학습 훈련 결과 영어 뉴스 듣기 이해도 향상을 볼 수 없었다. 추론하기과업과 요약하기 과업이 설명문체 뉴스 듣기 이해도 향상에 효과적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넷째, 듣기 과업 유형이 학생들의 듣기 학습 태도와 반응을 살펴보았다. 과업 집단 별로 과업 활동이 영어 뉴스 듣기 이해도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긍정적인 답을 했다. 또한 집단 별 심화 면담 설문지의 실시 결과 노트 테이킹 과업 집단과 요약하기 과업 집단이 과업활동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세 과업 집단 모두 과업 학습 후 동영상 영어 뉴스 듣기 이해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고 답했다. 그러나 세 과업의 보완점을 바탕으로 실제 자료로써 영어 뉴스 활용과 교사의 교육적 피드백 제공을 제안했다. 결과적으로 장르가 듣기 과업 집단 별 영어뉴스 듣기 이해도의 차이가 있었다. 설명문체 영어 뉴스 듣기에 추론하기 과업 학습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야기체 영어 뉴스 듣기에 요약하기 과업 훈련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 영어 수업에서 듣기 이해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추론하기 과업과 요약하기 과업을 활용을 하여 학생들의 고급 영어 듣기 실제 자료인 영어 뉴스 듣기 이해력을 향상시키는데 활용할 수 있음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므로 대학 영어와 같은 상위 영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영어 듣기 수업을 진행할 때 듣기 이해력 향상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장르에 따른 듣기 과업 유형의 선택적 적용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아울러 이야기체와 설명문체 외의 다양한 장르별 듣기를 학습할 경우 각각의 장르에 따라 어떠한 다양한 듣기 과업이 영어 뉴스 듣기 이해도 향상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된다면 영어 교육에 있어 더욱 효과적인 장르별 듣기 과업에 관한 개발이 될 수 있을 것이다.;The ability to communicate in English has been emphasized much more than before in this society. English plays a critical role as a communication tool and as a bridge linking Korea to other nations. It is also a key to success in terms of achieving individual goals. The goal of English Education in this society is to nurture proficient communicators. South Korea as the number one IT powerhouse English learners are easily able to access high-speed Internet and watch various English cable TV programs. English learners can update the current issues through this convenient tool. As people can easily access English programs on TV, many advanced English learners are watching English news programs on TV as authentic English learning materials.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learning three types of two genre listening tasks on English news listening comprehension. The implications of this study would help 92 high-intermediate adult English learners improve their listening comprehension ability. This study, conducted in August 2009, involved 18 Korean university and graduate level students. These high-intermediate learners were assigned to each three experimental groups (inferencing, note-taking, and summarizing). Participants were given to perform narrative and expository listening tasks. The final task test included three types of tasks (inferencing, note-taking, and (summarizing) consisting of narrative and expository news and assessing English news listening comprehension. Furthermore, the three task groups filled in additional questionnaires. The main results of the experiments showed that there was a listening comprehension difference on narrative and expository English news listening among the three groups. Inferencing and summarizing task learning had a positive influence on expository English news listening. Summarizing task learning had a positive influence on narrative English news listening. Therefore, inferencing and summarizing tasks are highly recommended for these reasons. High-intermediate English students in the university English classrooms would improve their listening comprehension ability by using authentic English news materials, performing inferencing and summarizing tas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