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상징 반응카드의 사용이 장애아동의 수업참여행동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of pictorial preprinted response cards on the task engagement and problem behavior of three elementary-aged students with disabilities. The current study occurred during a group activity in a resource room with three students with disabilities who had limited verbal abilities and low task engagement level. Multiple probe 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 are used and the frequency of children's response rate, task engagement and problem behavior rate is measured. During all conditions, the instructor asked 8 questions each session. In the baseline conditions, the teacher called on one student who raised his or her hand to answer the question while in the intervention conditions, students responded by showing one's pictorial preprinted response cards. The results obtained from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pictorial preprinted response card intervention resulted in significant increase in task engagement for all three students. Second, the pictorial preprinted response card intervention in substantial reduction in problem behavior for all three students. Third, the effect of the pictorial preprinted response card intervention was generalized in a different class activity. Last, the effect of the pictorial preprinted response card intervention was maintained after withdrawal of intervention. Results mentioned above indicated that the use of pictorial preprinted response card is beneficial method to be implemented in the class for including students with severe disabilities and encouraging their active participation.;일반학교에 배치된 장애아동들이 점차 늘어나면서, 학급 내에 속한 구성원들의 다양성 또한 커지게 되었다. 따라서 교사는 보다 다양한 학생들의 개별적인 교육 목표와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적절한 학급 내 지원을 계획할 필요가 있다. 교실에서의 적극적인 학생 참여를 유도하는 전통적 방법 중 하나는 교사 주도의 질문과 응답 형식이다. 하지만 보편적으로 행해져온 '손들고 답하기(hand raising)'나 ‘다함께 답하기(choral response)'와 같은 구두 문답 방식들은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에 어려움을 가진 장애아동들의 참여를 보장하지 못하며, 오히려 이들이 수업에서 소외되거나 배제되기 쉽게 만들 수 있다. 반응카드를 사용한 문답방식은 이러한 전통적 구두문답의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해 제안된 대안적 응답양식이다. 반응카드는 수업에 참여하는 모든 학생들이 교사의 질문에 대한 답을 응답판에 표시하여 이를 동시에 들어 답하게 하는 방식 또는 도구를 뜻하며, 아동의 수준, 학급환경, 교수목표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제작하여 사용될 수 있다. 반응카드는 학급에 속한 모든 아동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동시에, 의사소통상의 어려움을 가진 장애아동들의 참여를 촉진해주는 유용한 전략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특수학급의 모둠활동 시간에 반응카드 중재를 실시하고, 수업에의 자발적 참여도가 매우 낮다고 보고된 대상학생들의 수행을 관찰함으로써, 이들의 자발적인 반응도 및 학업활동에의 참여행동이 증가되는지와 수업 중 문제행동이 감소되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서울에 위치한 세 개의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3명의 장애학생을 대상자로 선정하였고,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이용하여 참여 및 문제행동의 정의, 교사사전교육, 기초선 측정, 학급 대상 사전교육, 중재, 일반화, 유지의 단계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기초선 측정 전에 반응카드 사전훈련을 실시함으로 인해 기초선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막기 위하여, 목표행동의 정의 및 기초선 측정을 실시한 후 대상학생 및 다른 학급원 대상의 반응카드 사전교육을 실시하였다. 기초선 단계에서는 전통적인 ‘손들고 답하기’ 조건을 사용한 문답을 실시하였고, 중재 기간 이후부터 ‘반응카드’를 사용한 문답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중재에 사용된 반응카드 형식은 대상아동의 경우 모두 그림상징 반응카드를 사용하였으며, 대상 외 학급 구성원들에게는 그림상징 반응카드와 직접쓰기용 반응카드 중 아동의 능력과 수준에 적합한 방식을 택일하여 사용하였다. 회기마다 아동의 반응을 요구하는 8문항의 사전 제작된 질문이 제공되었다. 또한 아동의 참여행동 및 문제행동 발생의 측정을 위해 수업 시작 후 10분 동안 부분간격 기록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중재 종료 후에는 중재가 실시되지 않았던 다른 주제의 수업활동에서도 일반화되는지를 관찰하였으며, 중재 효과의 유지를 알아보기 위해 중재 종료 3~4주 후 연속 3회기 동안 유지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 학생 세 명의 수업참여행동은 기초선에서 낮은 발생률을 보였으나, 반응카드 중재가 시작된 후 문답활동이 진행되는 동안의 참여행동이 증가하였다. 둘째, 대상 학생 세 명의 수업 중 문제행동은 기초선에서 높은 발생률을 보였으나, 반응카드 중재가 시작된 후 문제행동 발생이 감소하였다. 셋째, 이와 같은 중재의 효과는 특수학급에서 이루어지는 다른 주제의 수업활동에서도 일반화되었다. 넷째, 반응카드 중재를 통해 나타난 문답활동 중의 참여행동 증가와 문제행동 감소는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유지되었다. 위의 결과를 살펴볼 때 그림상징 반응카드의 사용이 특수학급에서 이루어진 모둠활동에서의 장애학생의 참여행동을 증가시키고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며, 이와 같은 결과를 일반화하고 유지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구두문답에 대한 대안적 방식의 중재를 계획함으로써 장애아동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수업 중 문제행동 관리에 대한 적절한 방법으로 연구를 실행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