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대안학교 중등 학생들의 문제 행동, 삶의 질, 학교 분위기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특수교육 현장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통합 환경에 장애학생이 수용되는데 있어 가장 큰 어려움으로 지적하는 것이 장애학생의 문제 행동이다. 문제 행동에 대해 과거에는 조작적 조건 형성의 원리를 적용하여 문제 행동에 대한 개별 접근을 실시하거나 소극적인 결과-중심의 지원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통합의 방법론과 관련한 많은 연구들이 예방중심적인 중재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장애학생의 문제 행동 감소와 장애학생의 학교 및 지역사회 통합에 긍정적 행동지원이 효과적인 중재전략임을 입증하는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개인의 부적절한 행동 자체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문제가 발생하는 환경을 수정하고 개인이 능동적으로 환경을 통제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교수하는 적극적인 차원의 문제 행동 예방 전략이다. 긍정적 행동지원과 관련한 최근의 연구들이 문제 행동을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전반적인 시스템의 문제로 다루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문제를 지닌 학생을 포함하여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공동의 가치나 규칙을 지원하는 시스템 차원의 접근, 즉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많은 연구들을 통해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긍정적인 학교 분위기를 창출하며, 학교의 문제 행동을 감소하는데 효과적임이 입증되고 있다. 국외에서는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의 다양한 효과에 대한 연구가 많이 보고되고 있지만, 국내에는 그 수가 매우 제한적이며, 중학교, 고등학교, 대안학교 등 다양한 세팅에서 이루어진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내용에 기초하여 서울시에 위치한 S 대안학교 중등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보편적 지원과 이 대안학교에 통합된 장애 학생에 대한 개별적 지원을 포함하는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 지원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 지원이 전체 학생의 문제 행동, 삶의 질 그리고 학교 분위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과 동시에 기능 평가에 근거한 개별 지원의 효과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연구 참여자는 S 대안학교 중등 과정 전교생 22명과 학교장, 담임교사, 특수교사, 학부모, 기타 학교 교직원으로, 총 5개월에 걸쳐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 지원을 실시하였다.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보편적 차원의 지원으로 기대 행동 교수, 학교 환경 및 교수 구조 개선, 집단 강화, 사회적 기술 교수 등이 실시되었고, 보편적 지원의 실시 이후에도 지속적인 문제 행동을 보이는 3명의 장애학생에게는 기능평가에 근거하여 다양한 지원이 이루어졌다. 전체 학생의 문제 행동은 중재 시작 전과 종료 후에 빈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으며, 삶의 질, 학교 분위기는 청소년의 삶의 질 척도(Patric et al., 2002)와 학교 분위기 척도(Wagner, 2002)를 사용하여 사전 사후 비교 분석을 하였다. 개별 학생의 사례 연구에서 문제 행동은 기초선부터 중재 종료시까지 정기적으로 관찰하였고, 그 외의 행동 및 전반적인 변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해 전체 학생들의 문제 행동 발생수, 훈육 지도, 지각 발생 수는 감소하였다. 둘째,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실시 전과 후의 삶의 질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실시 전과 후의 학교 분위기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개별 학생의 문제 행동은 감소하였으며, 대상학생들은 학교생활 전반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장애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의 문제 행동과 학교 분위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개별학생들의 문제 행동을 감소시키고 전반적인 행동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효율적인 접근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요소 중 하나인 협력자 연수를 통하여 학부모, 교사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냈다는 점, 학생의 문제 해결을 위해 학생이 생활하는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다차원적인 요소를 포함한 행동지원계획을 통해 변화를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school-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on the problem behaviors, quality of student life and school climate in an alternative middle school. The participations in the study were 22 middle school student of the alternative school, headmaster, class teacher, special educator, parents and other school personnel. The School-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was implemented for 5 months. At universal level, teaching of expected behavior, improving school environment and instruction system, group reinforcement system, and social skills training had been implemented. For 3 students with disabilities who exhibited problem behavior in spite of universal support provision, intensive and focused individual behavior support was provided based on the functional behavior assesment.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 significant reduction was found in problem behavior, office discipline referral, and the number of days late across all students in the school. Second, no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in quality of student life. Third,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in school climate. Fourth, the inappropriate behavior of the 3 students with disabilities decreased and positive changes occurred in their school lives. Based on the results above, it could be concluded that school-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had a positive influence on the problem behavior of all students in the school. The findings from the current study also demonstrated that school-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could be an effective approach for improving school clim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