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7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류한영-
dc.contributor.author이정윤-
dc.creator이정윤-
dc.date.accessioned2016-08-25T10:08:20Z-
dc.date.available2016-08-25T10:08:20Z-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otherOAK-00000005863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549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8635-
dc.description.abstract정보기술이 발전하고 사회의 패러다임이 정보화 사회로 변화됨에 따라 PC의 사용 환경은 나날이 증대되고 있다. PC는 다양한 디지털 디바이스와 결합되어 또 다른 형태의 PC로 바뀌는 융복합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소형화 되는 수준을 넘어 모바일화 되어 언제 어디서나 정보에 신속히 접근할 수 있는 사용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등장한 스마트폰은 모바일 PC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다. 이제 사용자들은 PC에서 하던 문서작업을 스마트폰을 통해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소형 디바이스 위에 구현된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은 PC의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와는 다르다. 이는 사용자들이 동일한 작업을 익숙하게 사용하던 환경이 아닌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수행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상황은 PC사용에 익숙한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데에 어려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PC에서의 사용경험을 적용하지 못해 생기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스마트폰 MS Office 사용자 인터페이스 프로토타입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PC사용 경험을 적용한 스마트폰 MS Office 사용자 인터페이스 프로토타입을 제안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프로세스로 진행되었다. 먼저 사용자에게 동일한 태스크를 PC와 스마트폰의 MS Office에서 사용하도록 하는 사용자 관찰을 실시하였다. 사용자 관찰의 분석은 동일한 태스크에 대해서 PC와 스마트폰에서의 수행방법을 비교하는 방법을 적용하였다. 사용자 관찰 분석을 통해 PC의 MS Office 사용에 익숙한 사용자가 스마트폰의 MS Office을 사용하면서 겪게 되는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도출된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해결안 컨셉을 제안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태스크별 프로토타입으로 제안하였다. 최종적으로 문자 입력하기, 입력된 데이터의 합 구하기, 데이터 정렬하기, 문서 모두선택 및 글꼴 변경하기, 실행취소 및 다시실행하기, 슬라이드 이동하기 의 6가지 태스크에 대해서 PC에서의 사용경험을 적용한 스마트폰 MS Office 사용자 인터페이스 프로토타입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고 있는 PC 사용경험을 적용한 스마트폰 MS Office 사용자 인터페이스 프로토타입은 현재의 스마트폰 MS Office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As information technology have been improving and paradigm transition into an information-oriented society went smoothly, environment of using PC is getting wider. PC converge with any other digital device, and is getting smaller. Because of that, we can approach information anytime ,anywhere. In this point, smartphone is considered among the most advanced mobile PCs of today. User usually do paper work on the PC, but now user can use smartphone to do paper work, moving freely. But the smartphone application on a small device is different from the PC application. This means that user have to do same task on different user interface, not familiar one. It can cause difficulty to user who is used to using a PC application. Thus, this thesis focus on finding problem of situation that user can not apply previous experience of PC, and proposing prototype of MS Office on smartphone which can improve the problem. This thesis is constructed with following steps to propose prototype of MS Office on smartphone based on previous experience of PC. First, user observation to observe users task on PC and smartphone was conducted and, analysis of user observation by comparing task on PC and smartphone was conducted. After that, problems problem of situation that user can not apply previous experience of PC was figured out. Plus, this thesis suggested solution concept and prototype improving current problem. Finally, User interface prototype for MS Office on smartphone based on previous experience of PC was designed for each task from 6 tasks. Tasks were input text, sum of entered data, sort data, select all and change font type, undo and redo, and see presentation and go to specific slide. User interface prototype for MS Office on smartphone based on previous experience of PC suggested in this thesis can be one of solutions to current problem.-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 배경 및 목적 = 1 B. 연구 내용 및 방법 = 3 II. 스마트폰의 현황 = 5 A. 스마트폰의 등장 = 5 1. 정보기술발전과 정보화 사회 = 6 2. PC사용자 니즈의 변화 = 10 3. PC 디자인의 진화 = 11 B. 스마트폰의 정의 및 특징 = 14 1. 스마트폰의 정의 = 14 2. 스마트폰의 특징 = 15 Ⅲ.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멘탈모델 = 18 A. 멘탈모델의 정의 및 특징 = 18 1. 멘탈모델의 정의 = 18 2. 멘탈모델의 특징 = 19 B. 사용자 인터페이스디자인과 멘탈모델 = 24 Ⅳ. MS Office 사용자 인터페이스 분석 = 28 A.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성요소 = 28 B. PC와 스마트폰의 MS office 사용자 인터페이스 비교 = 29 1. 윈도우 = 29 2. 아이콘 = 30 3. 메뉴 = 30 4. 포인터 = 31 Ⅴ. 사용자 관찰 = 32 A. 사용자 관찰 개요 = 32 B. 사용자 관찰 설계 = 32 1. 인터페이스 선정 = 32 2. 사용자 관찰을 위한 태스크 선정 = 34 3. 참여자 선정 및 사용자 관찰 진행 = 35 C. 사용자 관찰 결과 = 36 1. 태스크 분석 결과 = 37 2. 문제점 도출 = 45 Ⅵ. PC 사용경험을 적용한 스마트폰 MS Office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 46 A.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플랫폼 선정 = 46 B. 도출된 문제점 그룹화 및 해결안 컨셉 = 46 C. PC 사용경험을 적용한 스마트폰 MS Office 프로토타입 = 48 1. 문자 입력하기 = 49 2. 입력된 데이터의 합 구하기 = 54 3. 데이터 정렬하기 = 58 4. 문서 모두선택 및 글꼴 변경하기 = 67 5. 실행취소 및 다시실행하기 = 72 6. 슬라이드 이동하기 = 76 Ⅶ. 결론 및 함의 = 80 참고문헌 = 82 ABSTRACT = 8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77055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PC에서의 사용경험을 적용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MS Office 환경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User interface design for MS Office on smartphone based on previous experience of PC-
dc.creator.othernameRhee, Jeong Yoon-
dc.format.pageⅷ, 8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dc.date.awarded2010.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디지털미디어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