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55 Download: 0

소집단 활동을 통한 중국어 特指疑問文 교수·학습 방안

Title
소집단 활동을 통한 중국어 特指疑問文 교수·학습 방안
Other Titles
通过小组活动进行特指疑问句的教学
Authors
신성은
Issue Date
201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모해연
Abstract
본 논문은 소집단 활동을 통한 고등학교「중국어Ⅰ」특지의문문의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인사 표현 다음으로 학습하게 되는 특지의문문은 ‘什么(무엇)’, ‘哪儿(어디)’, ‘怎么(어떻게)’, ‘几(몇)’ 등의 의문대사를 사용하여 사물, 장소, 방식, 수량 등을 묻고, 특정 사항에 대한 질문을 통해 다양한 답을 요구하여 초급 수준에 해당하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중국어 학습자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학습 내용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특지의문문 교수‧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제적인 의사소통 환경에 학습자를 유도하는 소집단 활동을 활용한 지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제 Ⅰ장에서는 소집단 활동을 활용한 특지의문문의 교수·학습 방안에 주목하게 된 동기 및 연구의 목적을 밝히고, 지금까지 소집단 활동과 관련된 외국어 교육 연구와 중국어의 의문문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검토한 후, 구체적인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을 소개한다. 제 Ⅱ장에서는 소집단 활동의 개념과 교육적 효과, 소집단 활동의 유형과 수업 절차 등 외국어 교육에서의 소집단 활동에 대해 소개한다. 제 Ⅲ장에서는 현행 고등학교「중국어Ⅰ」6종 교과서 가운데 4종 이상의 교과서에서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는 특지의문문의 질문 내용을 ⟪对外汉语教学初级阶段教学大纲⟫<对外汉语教学初级阶段功能大纲>과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의사소통 기본 표현>에 근거하여 분석하고, 연구 범위를 선정한다. 제 Ⅳ장에서는 소집단 활동의 유형 중에서 게임, 역할극, 인터뷰, 정보차, 직소우(Jigsaw), 의사결정 등의 6가지 소집단 활동 을 활용하여 제 Ⅲ장에서 선정된 특지의문문 내용을 소집단 전 활동, 소집단 실제 활동, 소집단 후 활동의 3단계로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고, 정진출판사의 고등학교「중국어Ⅰ」에서 한 과를 선택하여 소집단 활동을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안을 설계한다. 제 Ⅴ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 의의와 한계를 밝히고, 앞으로 더욱 다양하고 실제적인 학습자 중심, 활동중심적인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를 기대하며 결론을 맺는다.;本研究的主要目的是通过小组活动进行《中国语Ⅰ》特指疑问句的教学。带有"什么"、"几"、"哪儿"、"怎么"等疑问代词的特指疑问句是学了"你好"之后就会学到的内容。这对属于初级阶段的韩国高中生来说是很重要的学习项目。所以本研究探讨通过小组活动将学生引入实际交际语境里,进行有效的特指疑问句的教学指导方案。本论文的研究内容可概括如下: 第一章简明阐述研究的目的、范围以及方法,并对已有的相关研究加以归纳总结。 第二章首先介绍小组活动在第二语言教学中的概念、教学效果、小组活动的任务形式和方法及课堂教学环节。 第三章从六种《中国语Ⅰ》教材里选出四种以上共同出现的特指疑问句,将其定为研究范围,根据⟪对外汉语教学初级阶段教学大纲⟫<对外汉语教学初级阶段功能大纲>和2007年修订教学大纲的<基本交际表达>加以分析整理。 第四章通过游戏(Games)、角色扮演(Role-Play)、采访(Interview)、信息差(Information Gap)、拼图式(Jigsaw)、作出决定(Decision Making)等六种任务形式,提出阶段性的特指疑问句教学模式,按"小组前活动、小组实际活动、小组后活动"环节进行。最后,以正进出版社的高中教材《中国语Ⅰ》里的一个单元为教学内容,设计出相应的教学指导方案。 第五章简单概括本论文的主要内容,对本研究的意义加以总结。 总之,较之传统课堂的机械性模仿操练和被动接受,小组活动的任务更注重趣味化和真实性,如此能激发学生自主的学习动机,促使他们更积极、更有兴趣地在活动中学习。重要的是如何在课堂上运用这种教学方式,提高课堂教学效果。本文的探讨只是运用小组活动方式,尝试进行特指疑问句的教学。虽然本论文中存在一些不足之处,但希望对实现以学生为主、以活动为主的课堂教学能有所帮助。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