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大头儿子和小头爸爸’를 활용한 고등학교 중국어 수업지도방안

Abstract

我国高中汉语教学是一个初级教学的过程。在该过程中,只要激发学生积极的态度和动机,就可以学习到中级、高级,最终掌握一门外语。所以在学习外语的初级过程中,激发学习者积极的态度和动机是相当重要的因素。本研究的主要目的是运用激发动机的教育媒体进行《中国语Ⅰ》的教学。所以本论文探讨将动画片'大头儿子和小头爸爸'用于教学,以此激发学生们的兴趣和学习动机,并制定相应的高中汉语教学指导方案。本论文的研究内容可概括如下: 第一章简明阐述研究的目的、范围以及方法,并对已有的相关研究加以归纳总结。 第二章介绍动画片的概念、教学效果、教育用动画片的选择标准和课堂教学环节, 以此为参照,确立相关研究的理论依据。 第三章首先简单地介绍动画片'大头儿子和小头爸爸',之后对动画片的内容和语言资料进行分析。目的是为了在第四章提出指导方案时提供资料。根据'素材及内容展开、文化因素及反映度、主题类型'等三个标准,对内容加以了分析。另外,根据2007年修订教学大纲的<基本词汇>、⟪对外汉语教学初级阶段教学大纲⟫<词汇大纲>甲․乙级词汇和2007年修订教学大纲的<基本交际表达>,对语言资料进行了分析。 第四章首先根据上述使用动画片进行的课堂教学环节,提出"练习阶段,应用阶段"两个环节的详细的教学方案。最后,提出阶段性的教学模式,按"介绍阶段,解释阶段,练习阶段,应用阶段"4个环节进行。为了提出符合实际高中教材的指导方案,以正进出版社的高中教材《中国语Ⅰ》里的一个单元为教学内容,设计了具体的教学指导方案。 第五章简单概括本论文的主要内容及其意义。 总之,动画片能够激发学生的学习兴趣,进而赋予学生想参与的动机。所以本论文探讨研究如何使用中国动画片'大头儿子和小头爸爸'作为教学媒体来进行汉语教学,并制定出相应的指导方案。本文只是在各种各样能够激发动机的教学媒体中选择动画片,尝试进行高中汉语的教学。虽然本论文中存在一些不足之处,但希望通过本研究能使大家充分认识到动画片亦可成为汉语教材,并且希望对实际的课堂教学能有所帮助。;우리나라 고등학교 중국어 학습자의 중국어수준은 초급단계에 해당한다. 초급단계는 일종의 ‘맛보기’단계로, 이 단계에서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동기가 유발되어야 중급, 고급 단계까지 학습이 이어져 원활한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체득 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초급 단계의 학습자에게는 중국어 학습에 대한 동기 유발이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에 본 논문은 고등학교 학습자들의 동기를 유발시켜 능동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교육매체를 활용한 중국어 지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중국 애니메이션 ‘‘大头儿子和小头爸爸’를 분석하여 고등학교 수업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제 Ⅰ장에서는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고등학교수업지도방안에 주목하게 된 동기 및 연구의 목적을 밝히고, 지금까지 교육대학원의 교육매체에 관한 연구 현황과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지도방안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한 후, 구체적인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을 소개하였다. 제 Ⅱ장에서는 먼저 애니메이션의 개념에 대해 정리한 다음, 애니메이션의 언어 교육적 효과와 교육용 애니메이션의 선정기준,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수업모형에 대해 살펴보았다. 제 Ⅲ장에서는 본 논문에서 활용할 애니메이션 ‘‘大头儿子和小头爸爸’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 한 후, 작품의 내용과 언어재료를 분석하여 Ⅳ장에서 수업지도안을 제시하는 데 자료로 제공하였다. 우선 소재 및 스토리전개, 문화요소 및 반영도, 주제유형의 3가지 기준을 설정하여 전체 124편을 대상으로 내용분석을 실시하고, 그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교재로 활용하기에 적합한 단편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선정된 단편을 대상으로 어휘와 문장으로 나누어 언어재료분석을 실시하였다. 제 Ⅳ장에서는 우선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수업모형에서 연습단계와 적용단계의 단계별 활용방안을 구체적으로 보여준 후, 제시·설명·연습·적용단계로 이루어지는 4단계의 전체적인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교과서와 연계되는 지도방안을 보여주기 위해 정진출판사 『중국어Ⅰ』교과서를 바탕으로 물건사기주제유형에 해당하는 제4-3편을 활용하여 고등학교 수업지도방안을 설계하였다. 제 Ⅴ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 의의와 한계를 밝히고, 앞으로 더욱 다양하고 실제적인 학습자들의 동기유발에 관한 연구를 기대하며 결론을 맺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