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주식시장의 통합에 따른 국제분산투자 효과 분석

International Stock Market Integration and the Diversification Benefits

본 연구는 우리나라와 국제주식시장의 상호연관성이 증대됨에 따라 국제분산투자의 효과가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분석한다. 특히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외환위기 이후 기간을 분석하고 표본에 포함되는 국가 또한 우리나라에서 투자가 많이 이뤄지고 있는 국가를 선택한다. 상관관계 분석과 리스크-수익률 수렴 분석을 실행하여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세계 주식시장으로 통합되고 있는지 여부를 판단한다. 상관관계분석 결과 우리나라와 다른 국가간의 상관계수가 증가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리스크-수익률 수렴 분석에는 리스크-수익률 거리가 변수로 사용되었다. 리스크-수익률 거리는 개별국가의 리스크-수익률과 세계 주식시장의 평균 리스크-수익률과의 차이를 의미하며, Euclidean Distance에 기초하여 측정하였다. Newey-West Method를 이용하여 리스크-수익률 거리 수렴 가설을 검정하였고 우리나라의 리스크-수익률 거리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는 결론을 얻었다. 이는 우리나라 주식의 리스크-수익률이 세계 주식시장의 평균 리스크-수익률로 수렴하는 추세에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추정결과는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세계 주식시장으로 통합되고 있다는 본고의 견해를 뒷받침한다. 국제분산투자의 이득은 국가 간 상호연관성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와 다른 국가의 상관계수가 증가하고 우리나라 주가지수의 리스크-수익률이 국제주식시장의 평균과 같아짐에 따라 국제분산투자의 이득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국가별 주가지수가 포함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포트폴리오 리스크 비율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향 이동함을 보였다. 또한 투자자가 선택 가능한 최적 리스크-수익률 조합을 나타내는 효율적 프런티어(efficient frontier of risky assets)를 도출하여 국제분산투자를 통해 투자자가 더 우월한 리스크-수익률 조합을 얻을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기간에 따른 변화를 살펴보았다. 예상대로 최근 기간의 효율적 프런티어가 과거에 비해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결과를 얻었다. 이는 과거에 비해 더 우월한 리스크-수익률 조합을 얻을 수 없음을 의미하고 국제분산투자의 효과가 최근 감소함을 시사한다.;This paper investigates the pattern of international stock market integration and finds that diversification benefits change over time. In particular, we study the linkage between Korean stock market and international stock market. We measure global correlations and suggest that the structure of global correlations shift considerably through time. We also compute the risk-return distance among international stock markets based on Euclidean distance and find that the distance thus computed has been decreasing significantly over time. This is implying a mean-variance convergence. We thus conclude that international stock markets have grown more integrated. As a result of integration, we find that diversification benefits decrease over time. We draw changes of diversification ratio and efficient frontier over time. We find that Diversification ratio graph moves upward and efficient frontier move leftward during recent period, implying that diversification benefits decrease over time. We include that international stock market integration causes reducing diversification benefi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