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현장체험활동이 중학생들의 과학 철학적 관점과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과학학습에 있어서 현장체험활동은 학생들로 하여금 과학이 어떤 형태로 실제와 연결되어 있는지 보여 주는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이다. 그러나 실제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은 과도한 업무와 현장체험활동 장소와 방법에 대한 정보의 부족, 계획의 부담 등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설령 현장체험활동을 한다 하더라도 일회성이거나 과학반 또는 과학단체의 프로그램의 일부로서 진행될 뿐 지속적이고 다양한 과학 현장체험 학습활동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것은 물적, 인적 자원의 부족이 가장 큰 원인이 될 수 있겠지만 체계적인 활동 프로그램이 부족한 것은 교사가 현장체험활동을 하고자 하더라도 교사로 하여금 현장체험활동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과학관과 생태탐사를 위주로 하는 다양한 현장체험활동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속적으로 학생들에게 체험하게 한 후 현장체험활동이 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와 과학 철학적 관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여러 가지 형태의 과학학습에 있어 교사가 원하는 것은 과학의 본질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이다. 과학의 본질에 대해 바르게 알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때 과학교육의 목표는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10개월간 8회에 걸친 과학 관련 현장체험활동과 1회의 사전안내 1회의 평가활동이 중학생들의 과학 철학적 관점에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내지는 않았다. 학생들의 사전 인식은 처음부터 현대 철학적 관점에 가까웠다. 그러나 남학생의 경우 일부에서 도구주의적 관점이 실재론적 관점으로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 심층면접을 해본 결과 중학생들의 과학 철학적 관점은 최근의 과학적 경험에 의해 달라질 수 있으며 불안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현장체험활동을 통해 교사가 원하는 것은 과학의 본질에 대한 이해와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이지만 과학 철학적 관점은 불안정하여 구체적인 교수-학습이 필요하다. 또한 과학의 본질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체험학습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에 이러한 내용을 보완할 필요성이 있다. 그러나 실제 우리 주변의 과학관, 박물관, 과학 전시회 등에서 이러한 형식을 찾기란 쉽지 않았다. 과학관이나 박물관의 프로그램에 과학자가 되어 보는 것, 일반인이 전문가의 실험실을 방문하는 것, 과학사 프로그램 등이 개발된다면 학생들에게 과학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과학현장체험활동이 중학생들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여러 연구와 일치하는 결과이지만 본 연구에서는 태도변화의 지속성을 보기 위하여 과학현장체험활동이 끝난 뒤 시간이 흐른 후에 실시하였다. 여러 연구에서 현장체험활동이 끝난 직후 실시한 검사에서는 더욱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났지만 그러한 태도의 변화가 얼마나 지속적인가 하는 것은 앞으로의 과학학습에 큰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과학태도 하위 영역별로는 모든 영역에서 과학 현장체험활동 전에 비해 체험활동 후 긍정적으로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과학의 사회적 의미와 과학의 취미적 관점, 과학수업의 즐거움, 과학 관련 직업의 선호도 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태도의 변화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가장 고무적인 것은 지속적인 현장체험활동이 과학수업을 즐겁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학생용 설문에서도 알 수 있다.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사용하여 과학 수업을 즐겁게 할 수 있겠지만 학생들이 이미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하는 수업은 그 무엇보다도 효과적이고 능률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로 정규수업시간에 현장체험활동을 정기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적절한 방안의 모색이 요구됨을 제안한다. 또한 과학 교육에 있어서 현장체험활동 할 수 있는 교육적 제도의 마련과 교육적 기반 시설의 확충이 절실함을 시사하고 있었다.;The influences of field experience learning affecting on middle school students' scientific philosophical point of views and attitudes toward science Park, misun Department of Science Education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Field experience learning in science studies is an effective teaching-learning method that allows students to understand how science is closely related to reality. However, heavy duties on teachers and lack of knowledge of field experience places and methods usually make it difficult. This study attempted to examine the influences of field experience learning on students' attitudes related to science and scientific and philosophical point of views after developing the programs that consisted of a variety of field experience activities mainly focusing on scientific views and ecology exploration. No significant changes in middle school students' scientific philosophical point of views were observed from field experience learning conducted 8 times in 10 months, one previous guidance, and on evaluation activity. Students' previous recognition was close to modern philosophical point of views from the beginning. However, some changes from instrumental views to realistic views were observed in male students. After conducting dept interviews to understand the reasons, middles students' scientific philosophical point of views could be changed by scientific experiences and turned out unstable. The influences of field experience learning on middle school students' attitudes toward science brought significant positive changes statistically. The encouraging sign for this study was to that continuous field experience learning made science class interesting. Although a variety of teaching-learning methods make science class interesting, the most effective class depends on students who participate in the class activities with fun.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researcher suggests to develop and seek proper plans that have field experience learning in regular classes. In addition, this study suggests that establishing educational systems and expanding educational infrastructure to allow students to have field experience learning for science education are truly nee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