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재아교육에 관한 일연구

Abstract

1. 민주교육적 이념에 입각한 수재아 교육의 목적에 따라 우리나라 수재아 교육은 시급히 실시되어야 한다. 2. 이상적인 수재아 교육을 위하여 교육자들은 수재아의 성격과 특징을 이해하고 수재아에 관한 일반상식을 길러야 한다. 3. 우리나라 수재아들의 요구에 맞는 수재아 교육을 위하여 수재아의 요구와 현 상태에 관한 조사가 계속 시행되어야 한다. 4. 수재아 교육은 그 개인에게는 물론 사회에 이익과 봉사를 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5. 수재아의 충분한 능력발달을 위하여 수재아는 조기적으로 발견되어야 하며 믿음직스럽고 정직한 교사의 진단과 과학적인 자료 사용에 의하여야 한다. 6. 수재아의 지능발휘를 위하여 월반 프로그람의 풍부화 우수학급 선택과목등의 다채로운 교육과정이 마련될 수 있기 위하여 교육 및 행정상의 특별한 시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7. 수재아의 심리적 개인적 이해와 지도를 위하여 유능한 교수법 학습동기 학습관 정신위생등의 문제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8. 개인적으로 국가적으로 손실이 되는 지능낭비의 방지를 위하여 대폭적인 장학금제도는 마련되어야 한다. 9. 우리나라 중고등학교와 대학은 우리사회의 문화유지와 발전을 위하여 수재아를 잘 지도하여야 하며 사회적으로 인력자원을 저축할 수 있는 봉사적인 일터를 마련해주는데 주력하여야 한다. 10. 우리나라 중고등학교는 상급학교 진급을 위한 필수과목 학습의 교육방책이므로 이것은 수재아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교역적 기회를 제공할수는 없다. 따라서 교육방책의 시급한 개량이 요구된다. 11. 수재아 발견을 위한 교사의 판정이 신뢰로울수 있도록 교사는 학생이해 특히 능력면에 있어서 우수한 학생들의 평정에 유의하여 지도하여야 한다. 12. 우리나라 수재아 교육을 위하여 각 학교마다 수재아 교육전문위원이나 연구회가 있었으면 한다. 13. 수재아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와 책임있는 수재아 교육의 실시와 계획을 위하여 철저한 수재아 교육의 연구가 요청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