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의 이해 능력에 관한 측정

Abstract

이로써 본 측정의 목표는 달성되었다. 국어교육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이 교육의 중요한 면인 읽기 교육을 등한히 하는 우리 나라의 현실을 잠깐 엿 볼 수 있었다. 비록 본 측정은 서울 시내에 있는 몇몇 하가교에 국한되었으나, 이것으로써도 능히 우리 나라의 중등학교의 국어교육이 그 얼마나 모호한 목표를 가지고 시행되고 있는가 함을 그 한면 알 수 있다. 읽어서 이해하고 이를 다시 표현하는 과정이 활발히 움직임으로써, 사회는 발전하고 문화는 진보되어 나갈 것이다. 본 측정에서는 서울 시내의 소수학교에만 국한되었으나, 앞으로 전국적으로 또한 고등학교, 대학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측정을 실시할 필요를 느낀다. 그리하여 국어 교육이 나가야 할 길을 바로 비춰 주고, 방향을 제시하여 주는 일은 이런 측정을 자주 행함으로써 이루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