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高等學校에 있어서의 相談指導 및 그 實除

敎育이 學生 或은 人間의 行動을 바람직한 方向으로 變化시키는 것이라면 그가 處해 있는 바의 社會안에서 그의 可能性(Potentiality)을 最大로 實現시킬 수 있도록 그를 도와 주어야 할것이다. 靑年期에 處해 있는 靑少年, 少女들은 自我의 再組織을 하지 않으면 안되는 自己要求에서 指導를 必要로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發達過程에서 要求가 充足되지 않을 때의 挫折에서 波及되는 問題 누구나 다 갖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問題를 解決하기 위한 도움이 必要할 것은 勿論이다. 이러한 도움의 손이 그들에게 뻗혀지지 않을 때 그들의 行動은 바람직한 變化를 成就할 수 없다. 우리나라의 中, 高校에서 이 指導를 積極的으로 運動하기 始作한 것은 몇年 되지 않았지만 그러나 質問紙의 結果에 나타남과 같이 그 指導를 하기 위한 輪廓과 內容은 어느 程度 틀이 잡혀 있다. 一般的으로 그 相談指導의 目的을 個性指導에 둔 것과 學生을 理解하기 위한 基礎資料內容이 24種類나 있는 것이다. 相談의 核心인 面接에 있어서 大體로 學生을 中心으로 한 自活能力을 갖도록 하려고 努力하고 있으며 22校에서 1, 2年 사이에 약 2377事例를 取扱한 것은 놀라운 事實이다. 그러나 아직 安心할 수 있는 段階는 아니다. 이와같은 것은 全體的인 順向에서 綜合한 現況이지만 相談指導의 重要性은 한 學校이건 바람직지지 못한 相談指導는 迅重한 是正을 要하며 是正을 못할 때는 차라리 하지 않는 것이 더 좋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어떤 活動이든 試驗的인 過程을 밟은 然后 보다 더 바람직한 目的을 成就하는 것이므로 앞으로의 不斷한 努力과 活動을 必要로 하겠다. 22個校의 相談指導의 特徵과 그에 對한 補正을 ① 敎導들이 過重한 授業時間과 專門的인 訓練期間이 짧은 데도 不拘하고 어느 程度 相談指導의 輪廓과 活動內容의 틀을 잡아 가고 있는데도 앞으로의 더 큰 發展의 可能性을 意味한다. 이 點에 對해서는 앞에서 이미 論했다. ② 그러나 相談指導에 理解와 專門的인 訓練과 經驗이 必要하다. 相談指導는 問題만을 解決하는 것이 아니며 個性만을 指導하는 것도 아니다. 相談指導란 어떤 事能에서 問題를 當面했을때 거기에 어떻게 對處할 수 있고 問題를 解決할수 있는 가의 能力을 갖게 하는 것이지만 보다 앞서의 目的은 統合된 全人發達에 둘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個人 個人에 맞는 指導가 必要한 것이다. 이러한 目的을 達成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테크??, 즉 核心的인 面接과 副隨的인 資料蒐集 등이 必要하다. 面接方法에는 直接, 間接的 方法이 있지만 어떠한 方法을 撰擇하든 學生이 있는 데서 부터 始作하여 그를 中心으로 한 方法으로 相談目的을 達成하면 되는 것이다. 成功的인 結果를 갖어오기 위해서는 敎導의 꾸준한 經驗과 評價 硏究를 要하는 것이다. 副隨的인 學生에 關한 資料를 얻기 위한 테크닉은 相談目的을 達成키 爲한 背景이 되는 것이므로 ⅰ) 學生의 全體에 關해서 알아야 하고 ⅱ) 그 學生의 特徵을 標募하여 놓는 同時에 ⅲ) 學生의 發達狀況을 包含할 것이다 ③ 大體로 相談指導活動의 組織性과 協力性이 缺如되어 있다. 相談指導가 始作된지 얼마되지 않아서 그에 대한 認識이 많이 普及되어 있지 않은 것은 事實이다. 그러므로 他敎師와 行政家의 協力이 缺如되는 것은 勿論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協力을 얻을 수 있는 푸로그램과 그이 組織이 必要하다. 相談指導를 爲한 푸로그램도 亦是 그의 目的을 達成하는 道具가 되어야 한다. 指導의 政策이나 푸르그램 運營 評價까지 包含해서 他敎師, 行政家 地域社會人과 縱的 樣的 關係를 組織하여 活動한다면 必然的으로 協力을 期할 수 있다. 勿論 專門的 業養이나 見識이 없는 사람과 같이 꾸룹活動하는 것은 어렵지만 몇사람의 도움을 얻어서 組織的인 硏究 및 活動을 小規模에서 부터 始作하여 積極的으로 展開될 때 漸次的인 效果를 갖어 올 것이다. ④ 專門家들의 많은 活動을 必要로 하고 있다. 여기서 말 하는 것은 旣成 專門家의 相談指導分野의 諸面의 깊은 硏究를 必要로 하는 것은 勿論이고 敎育學科 心理學科 系統의 學生, 卒業生들을 包含한 이 分野에 대한 關心이 있는 硏究生들을 訓練하는 것과 그들에 依한 硏究活動을 必要로 하는 것이다. 現在 가장 必要로 하는 것은 文書活動이다. ⑤ 現在의 時機는 相談指導分野에 關한 國家的인 組織體의 設立을 必要로 한다. 講習會는 繼續的인 푸로그램을 가졌지만 實際的인 相談指導를 위한 組織體는 아직 없는 것이다. 强力한 指導政策을 設定하여 運營活動을 할 때 初創期의 相談指導의 活動水準이 높아 질 수 있는 것이다.

중고등학교; 상담지도; 고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