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圖書館關係文獻目錄

Abstract

圖書館이란 過去와 現在를 이어주는 學術文化에 關한 資料를 蒐集하고 保管하여 必要한 利用者에게 奉仕와 편의를 주는 同時에 나아가서 學術文化의 向上과 發展을 도모하는 機關이다. 한편 圖書館에 保管되어 있는 尨大한 資料를 어떻게하면 잘 保管하고 보다 낮게 利用되도록 圖書館을 運營하느냐 하는 것이 圖書館人들의 當面한 과제라고 본다. 十九世紀末에 圖書館學이라는 特殊分野의 學問이 고개를 들기 始作한것도 여기에 뜻을 두었던 것이 아닌가 한다. 圖書館을 보다 나은 方法으로 運營해가는데 必要한 智識 및 이에 關한 經驗, 圖書館人으로서 마땅히 지녀야할 知識, 여러 圖書館의 움직임 및 發展相, 圖書館과 密接한 關係를 가지고 있는 讀書에 關한 여러 見解와 指導方法等, 圖書館人 혹은 一般人들 까지도 必要로하는 이런 모든 主題에 關하여 發表된 貴重한 記事 혹은 論文들이 新聞, 저 雜誌에 散在해 있다. 그러므로 圖書館에 關係되는 資料를 찾아보려하여도 어디에 무슨 論文이나 記事가 실려 있는지 알길이 없다. 이리하여 數많은 貴한 資料들이 利用되지 못한채 남아 있었던 것이다. 이같이 묻혀있는 資料를 한데 모아 이 部門에 關한 資料를 찾는 讀者들에게 利用이 될 수있다면 그 意義가 크다고 본다. 그러므로 筆者는 되도록 여러 種類의 國內 新聞과 雜誌를 다루어 거기에 실려있는 圖書館에 關係되는 記事들을 모아 目錄을 作成함으로서 같은 길을 가는 圖書館人들에게 또는 一般讀者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가하여 「韓國圖書館關係文獻目錄, 1945年8月16日~1961年12月31日」을 만들어 보았다. 같은 뜻을 가지고 高厚錫선배가 1921年부터 1945年8月15日 解放直前까지의 것을 다루어 이미 發表하였다. 그러므로 筆者는 그 분의 뒤를 이어 8.15以後를 다루었다. 이 두 目錄을 合친다면 韓國 圖書館에 關係되는 文獻目錄으로서 唯一한 資料가 될줄 믿는다. 이 目錄에 다루어진 新聞은 33가지, 雜誌는 25가지로 總 58種을 다루었고 그中에서 뽑아낸 記事의 數는 約1670餘이다. 그리고 다시 추려서 文獻的으로 重要하다고 생각되는것만을 뽑아 여기에는 1218項目만을 收錄하였다. 資料는 國立圖書館의 것을 많이 利用하였고 中央敎育硏究所, 韓國敎育聯合會, 梨花女子大學校圖書館과 그 밖에도 여러 도서관을 利用하였다. 便宜를 보아주신 여러분께 감사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 目錄이 나오도록 처음부터 돌보아주신 세분 지도교수 선생님들께 감사하며 이 目錄을 發表함으로서 先生任들의 노력에 보답하고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