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12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張蓮集 .-
dc.creator張蓮集 .-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33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33Z-
dc.date.issued1978-
dc.identifier.otherOAK-00000003173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288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1739-
dc.description.abstract本 硏究는 1948年 John N. Buck이 고안해 낸 H-T-P검사를 한국아동에게 실시하여 이들의 反應을 알아보며, 이를 토대로 兒童用 心理檢査道具의 부족을 느끼고 있는 現 임상현황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그 目的을 두고 있다. 따라서 本 硏究에서 밝히고자 하는 間題는 다음과 같다. 1. H-T-P검사에 소요되는 시간은 피험자 集團內에서 어떠한 相關關係를 갖고 있는가? 2. H-T-P검사에서 Buck의 기준에 의한 「집」 「나무」 「사람」의 구성요소는 한국아동의 구성요소와 一致하는가? 3. H-T-P검사의 질문단계(P-D-I)에서 묻는 질문은 한국아동의 경우 Buck의 기준에 의한 상징화와 一致하는가? 4. H-T-P검사에서 Buck의 기준에 의한 그림종류의 수평적위치와 수직적위치의 중점은 한국아동의 중점과 一致하는가? 또한 한국아동의 위치중점은 어디인가? 5. 色彩H-T-P검사에서 한국아동들이 사용한 色의 數는 Buck의 기준과 一致하는가? 또한 色의 사용량은 피험자 集團內에서 어떠한 相關關係를 갖고 있는가? 그리고 그림종류에 따라 어떤색을 많이 쓰는가? 이를 위해 本 硏究에서는 서울에 있는 3개 국민학교 학생 420명을 對象으로 H-T-P검사를 실시하여 알아보고자 하는 5개의 항목에 대하여 각 麥因에 따른 統計處理를 한 結果. 다음과 같은 結論을 얻었다. 1. H-T-P검사의 非色彩와 色彩그림단계에서 소요된 全 시간은 한국아동의 경우 평균 26分으로써, 이를 각 麥因에 따라 살펴 본 結果 學年에서는 3, 4, 5학년이 오래 걸린데 비해 1, 2, 6학년이 짧게 걸렸고(P<.01), 性別에서는 여자아이가 남자아이보다 意味있게 오래 걸렸으며(P<.01), 그림종류에서는 「집」이 제일 오래 걸렸고 다음이 「사람」 「나무」의 순으로 점차 짧게 걸렸다(P<.01). 또한 그림도구에서는 色彩H-T-P검사가 非色彩H-T-P검사보다 意味있게 오래 걸렸다(P<.01). 2. H-T-P검사의 그림종류에 관한 한국아동의 구성요소는 「집」에선 지붕, 벽, 문, 창문이었고, 「나무」에서는 나무기둥과 가지, 그리고 잎사귀 부분이었으며, 「사람」에서는 얼굴, 눈, 코, 입, 목, 몸통, 팔, 손, 다리, 발로써, 「집」의 경우 굴뚝이 나타나지 않았고(86%), 「나무」의 경우 잎사귀 부분이 나타났으며(93%), 「사람」의 경우 귀(82%)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써 Buck의 기준과 一致하지 않았다. 3. H-T-P검사의 질문단계(P-D-I)에서 묻는 질문내용과 이에 관한 상징화는 한국아동의 경우 5개 항목중 신체적인 열등감이나 심리적인 부적감과 관련된 「나4」의 질문과 性的 동일시의 對象과 관련된 「사1」의 질문에서만 Buck의 기준과 一致하였다. 4. H-T-P검사의 그림종류에 관한 위치에서 수평적위치의 중점은 한국아동의 경우 중점으로 부터 「집」 「나무」 「사람」의 순으로 좌측을 향하였고(P<.01), 學年증가와 더불어 좌측에 있던 중점들이 지면상의 중점을 향하고 있는데(P<.01), 이는 Buck의 기준과 - 致되는 것이다. 또한 수직적위치의 중점은 제일 위에 있는 것이 「나무」이고 다음이 「집과 사람」으로 같은 위치를 나타냈으며, 學年증가와 더불어는 일관성있는 경향을 나타내지 않았는데 이는 Buck의 기준과 一致되지 않았다. 그리고 한국아동의 H-T-P검사에서 위치의 중점은 수평적위치의 경우 Buck의 기준보다 더 좌측으로 간 「-1.7」칸이고, 수직적위치의 경우는 Buck의 기준보다 아래로 내려간 「-0.l」칸으로 나타났다. 5. H-T-P검사의 그림종류에 관한 色의 사용량은 한국아동의 경우 「집」에선 4~5색(4.3)이고 「나무」에선 2~3색(2.3)이며 「사람」에선 4~5색(4.6)으로 Buck의 기준보다 「집」과 「사람」에서 1색씩 더 많이 나타났고, 이에 대하여 性別과 學年의 변인에서 相關關係를 알아보았더니 「집」과 「사람」의 學年 변인에서만 3, 4학년이 제일 많이 쓰고 다음이 5, 6학년, 그 다음이 1, 2학년 순으로 意味있는 差異를 나타냈다(P<.01). 또한 「집」에 사용하는 色은 많이 쓰는 色부터 나열하면, 밤색>파랑>초록>주황>검정, 보라>노랑>빨강>흰색의 순으로 나타났고(P<.01 ), 「나무」에서는 밤색>초록>빨강>검정>노랑>주황>파랑>보라>흰색의 순으로 나타났으며(P<.01), 「사람」에서는 검정>주황>빨강>노랑>파랑>보라>초록>흰색>밤색의 순으로 나타났다(P<.01).;This study attempts to see the responses of Korean normal children upon the H-T-P Test which was designed by John N. Buck in 1948, using the clinical situation as a children's psychological testing based upon this result. With these purposes in mind, the following problems are suggested. 1. Are there any correlations between the test group and the time consumed on the H-T-P Test? 2. Does the essential parts of a House, a Tree, and a Person, which is classified by Buck on the H-T-P Test, correspond with those of the Korean children? 3. Does the P-D-I question in the H-T-P Test correspond with the symbolism designed by Buck in the case of Korean children? 4. Does the picture's horizontal and vertical placements' midpoint designed by Buck, correspond with that of Korean children? 5. Does the color frequency that the test group used in Chromatic H-T-P Test correspond with Buck's standard? Are there any correlations between the use of color and the test group and also what colors do Korean chidren employ by types of pictures? For these aims, the H-T-P Test has been administered to 420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three different schools in Seoul, and statistical analysis done by variable of the suggested 5 items has also been complet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 1. The average total time consumed in the Achromatic and Chromatic drawing phases in the H-T-P Test by Korean children was 26 minutes. According to the results by each variable, the 1st, 2nd, 6th grades took shorter time than the 3rd, 4th, and 5th grades(P<.01). Furthermore, more time was taken(P<.01) by girls than boys. It also showed that the House took the longest time, next was the Person, and the last was the Tree(P<.01). Chromatic drawing phase took more time(P<.01) than Achromatic drawing phase. 2. In the case of Korean children, the essential parts of the H-T-P Test were roof, wall, door, and window in a House, trunk, branch system, and foliages in a tree and face, eyes, nose, mouth, neck, trunk, arms, hands, legs, and foots in a person(P<.01), which did not correspond with Buck's standards. It means that a chimney did not appear in a House(86%), foliages appeared in a Tree(93%), and ears did not appear in a Person(82%) on the H-T-P Test to Korean children 3. In P-D-I and its symbolism to Korean children in H-T-P Test, only the question「T.4」 which is related to the physical inferiority or psychological inadequacy, and 「P.1」 related to sexual identification corresponded with the Buck's standard. 4. To Korean children, the midpoint of horizontal placement viewed from the midpoint to the left margin was in the order of a House, a Tree, and a Person(P<.01). One thing that corresponded with the Buck's standard is that it was towards the midpoint from the left as the academic grade is high(P<.01). The midpoint of the vertical placement, from the top to the bottom of the picture was a Tree, then both of a House and a Person. In this case, there was no consistency with the grade which is different from the Buck's theory. The Korean children's placement midpoint on the H-T-P Test was 「-1.7」 in the case of horizontal placement, and 「-0.1」 in the case of the vertical placement 5. Number of colors used the Korean children in H-T-P Test was 4-5colors(4.3) in a House, 2-3(2.3) in a Tree, 4-5(4.6) in a Person. The Korean children used 1 more color in a House and a Person than that of Buck's standards. The use of color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P<.01) only in a House and a Person with grades. 3rd, and 4th graders used more colors, than 5th, and 6th, and than 1st, and 2nd. And use of colors in different pictures are as following : On House ; brown>blue>green>orange>black, purple>yellow>red>white(P<.01). Tree ; brown>green>red>black>yellow>orange>blue>purple>white(P<.01). Person ; black>orange>red>yellow>blue>purple>green>white>brown(P<.01).-
dc.description.tableofcontents論文槪要 = ⅶ Ⅰ. 緖論 = 1 A. 問題의 提起 = 1 B. 問題의 陳術 = 3 Ⅱ. 理論的 背景 = 4 A. 4단계로 구성된 H-T-P검사 = 4 B. H-T-P검사의 기본적인 분석요인 = 7 c. 관연된 先行硏究의 개관 = 10 Ⅲ. 硏究方法 및 節次 = 15 A . 검사대상 = 15 B. 검사도구 = 16 C. 실시절차 = 16 D. 資料分析 = 17 Ⅳ. 結果 및 해석 = 19 A. H-T-P검사에 소요된 시간 = 19 B. H-T-P 검사의 그림종류에 관한 구성요소. = 25 C. 질문지(P-D-I)의 질문과 상징화 = 31 D. H-T-P검사의 수평적위치와 수직적위치 = 32 E. 色彩 H-T-P검사에 사용된 色의 수와 사용된 色 = 43 Ⅴ. 要約 및 論議 = 48 참고문헌 = 51 ABSTRACT = 56 附錄 = 6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24593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한국-
dc.subject정상아동-
dc.subjectH-T-P검사-
dc.subject반응-
dc.title韓國 正常兒童의 H-T-P검사 反應에 관한 一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KOREAN NORMAL CHILDREN'S RESPONSES UPON THE HOUSE-TREE-PERSON TEST-
dc.format.page76 p. : 삽도, 표.-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심리학과-
dc.date.awarded1979.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심리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