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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현주-
dc.creator이현주-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43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43Z-
dc.date.issued1985-
dc.identifier.otherOAK-00000002992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235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9921-
dc.description.abstract현재 마아케팅 관리는 소비자 지향이 그 기본적 이념이며, 모든 기업경영 활동의 초점은 표적대상인 소비자군의 필요 욕구, 반응에 두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행동이 기업활동의 범위와 내용을 결정한다고 할 수 있다. 기업활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행동이 소비생활의 양태의 변화에 따라 점차 달라지고 있다. 현대의 소비자들은 제품을 선택할 때 제품 자체의 특징은 물론, 제조업자의 명성, 상표, 이미지 등에 관심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구매결정에서 이미지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고로 본 논문은, ① 소비자들이 상표를 선택할 때 평가기준이 무엇이며, ② 상표선택과 상표이미지의 관련성 여부, ③ 상표선택시 여러 이미지 요소(자아이미지, 기업이미지)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 의류제품의 상표선택시 소비자들이 고려하는 요인은 가격, 품질, 디자인, 색상, 이미지, 신뢰성 또는 명성 등이었다. 그리고 좋은 이미지를 갖는 상표를 선호하며 상표 이미지 형성 요인들이 상표를 선호하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소비자들이 상표를 선택할 때 자기이미지와 부합되는 상표를 구매하려는 경향을 보였으며 친구들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었다. 이와 같은 것을 볼때 각 기업들은 다음과 같은 점에 역점을 두어 마아케팅활동을 수행해 나가야 할 것이다. ① 소비자들이 제품에서 어떤 속성들을 중요시하는가를 파악해야 하며, ② 소비자가 어떤 이미지를 원하며, 바라는가를 알아야겠으며 ③ 여러 촉진활동을 통해 자사의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심어 주도록 노력해야 하며 ④ 목표시장을 세분화하여 그 시장에 맞도록 제품 설계나 상품을 개발을 해야겠다. 결론적으로 소비자의 이미지 형성은 어느 하나에 의해서 형성되기보다는 종합적인 측면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각 기업은 소비자들에게 애고동기를 심어줄 수 있도록 모든 마아케팅면에서 노력을 기울어야 한다.;In modern marketing management, consumer-orientation is its basic idea, and the focus of all business activities is put on the need, want, and response of consumer group who are the object of target. Therefore, consumer's behavior can be prescribed to detemine the scope and contents of business activities. Consumer's behavior giving an important effect upon business activities is being converted at the change of pattern in consumer life, When selecting a product, consumers in modern society have much concern in maker's reputation, brand, image, etc. as well as the feature of the product, image, thus, acts an important factor in purchase decision. Accordingly, this thesis has attempted to find out: Firstly, what are the evaluative criteria of consumer in brand choice? Secondly, relationship between brand choice and brand image; Thirdly, how do the various elements of image (i.e. self-image, business image) affect in brand choice? As a result of this study, the factors considered by consumers in brand choice were: price, quality, design & colour, image, and reliability or reputation, etc. They prefered brand with good image and the factors creating brand image were significantly affecting the brand preference. There was a trend that consumers prefered to purchase a certain brand that well corresponded with self-image, and had significant influence by friends. On this basis, enterprises should carry out their marketing activities, considering the following points : 1. They should grasp what attribute to products are considered important by consumers. 2. They should try to plant their company's image among consumers through their various promotional activities. 3. They should plan and develop products that well correspond to market by segmentation of the target market. As a conclusion, enterprises should exert their efforts in every respect of marketing in order to plant a favourable motive among their customers, as the consumer's image is rahter created by synthetic efforts than a certain particular factor.-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 1 제1절 문제점 = 1 제2절 연구의 목적 = 2 제3절 연구의 유용성 = 4 제4절 연구의 대상과 범위 = 5 제5절 연구의 방법 = 6 제2장 소비자행동과 상표선택 변수의 상관관계 = 7 제1절 소비자ㆍ구매결정 과정과 결정요인 = 7 1. 구매결정의 과정 = 7 2. 구매결정의 요인 = 10 제2절 상표선택의 결정요인과 변수간의 관계 = 16 1. 상표선택의 결정요인 = 16 2. 상표이미지와 상표선택의 관계 = 17 1) 상표 이미지의 개념과 상표선택과의 관계 = 18 3. 상표선택에 관한 자기이미지와 기업이미지 = 19 1) 자기이미지의 개념과 상표선택과의 관계 = 19 2) 기업이미지의 의의와 상표선택과의 관계 = 22 제3절 상표이미지의 형성과 구성요소 = 23 1. 상표이미지의 형성과정 = 23 2. 상표이미지의 구성요소 = 24 제3장 연구방법론 = 30 제1절 조사의 개요 = 30 제2절 자료의 분석방법 = 33 제4장 실증적 방법에 의한 소비자행동 분석 = 36 제1절 소비자의 상표선택 요인분석 = 36 제5장 요약과 결론 = 52 참고문헌 = 55 ABSTRACT = 6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4495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소비자-
dc.subject상표선택-
dc.subject상표이미지-
dc.subject마케팅-
dc.title소비자의 상표선택 요인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유명여성의류의 상표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FACTORS OF CONSUMER'S BRAND CHOICE-
dc.format.page7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경영학과-
dc.date.awarded198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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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경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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